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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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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축소 함정을 이용한 소자시험을 통하여 강자성체 선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왜곡신호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소자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소자코일에 의해 발생하는 소자 자기장 신호를 예측하기 위하여, 축소 함정 내에 설치된 개별 소자코일에 대한 코일효과를 측정하였다. 코일효과의 선형성과 해석적인 민감도 식을 기반으로 각 소자코일에 인가해야 할 최적 소자전류를 도출하였다. 확립된 최적 소자기법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도출된 최적 소자전류를 축소 함정의 소자코일에 인가하여 발생하는 소자 전 후의 자기장 왜곡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시험결과 소자 후 자기장 왜곡신호의 크기는 소자 전에 비해 95 % 정도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optimum degaussing technique, which can minimize an underwater magnetic field anomaly generated by the ferromagnetic hull, was verified through the mock-up test of a ship. To predict degaussing field signals due to the degaussing coils installed in a ship, individual coil effec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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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축소 함정의 선수는 북쪽으로 두어 횡축성분의 자기장 신호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하였다. 따라서 소자시험은 축소 함정에서 발생하는 수직방향과 종축 방향의 자기장 왜곡신호에 대해서 수행되었다.
  • L 코일은 종축방향 자기장, V 코일은 수직방향 자기장, A 코일은 횡축방향 자기장의 왜곡신호를 주로 소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소자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 각 방향별 소자코일의 개수, 위치 및 단면적을 결정하기 위한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 최상의 소자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함정 내부에 설치된 다수의 소자코일에 최적의 소자전류가 인가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최적 소자전류를 결정하기 위하여 선체의 차폐효과가 고려된 코일효과와 기자력 민감도를 이용한 소자전류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축소 함정과 소자장치 제작을 통하여 강자 성체 선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왜곡신호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소자기법과 이에 대한 성능 검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자코일에 의해 발생하는 소자 자기장 신호를 예측하기 위하여, 축소 함정 내에 설치된 개별 소자코일의 코일효과(coil effect)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축소 함정을 이용한 소자시험을 통하여 최적 소자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시험결과 소자 전素컥« 함정에서 발생하는 자기장 왜곡신호의 크기가 최적 소자기법에 의해 예측한 바와 같이 95 % 정도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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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탈자는 무엇을 위한 수단인가? 함정 자기정숙화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자기처리기술로는 탈자와 소자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탈자는 선체에 존재하는 영구자화에 기인한 수중 자기장, 즉 영구 자기장 성분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규격화된 탈자절차에 따라 수행된다. 소자는 탈자처리 후 잔류하는 영구 자기장 성분과 지자계에 의해 발생하는 선체의 유도자화에 기인한 수중 자기장, 즉 유도 자기장 성분을 억제하기 위한 기술에 해당한다.
선진국에서는 함정의 자기정숙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무엇을 운영하고 있는가? 선진국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함정에서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신호저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전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1-3]. 또한, 함정의 자기정숙화(magnetic silencing)를 실현하기 위하여 탈자(deperming) 및 소자(degaussing)와 관련된 독자적인 자기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현대식 함정 자기측정 및 자기처리 시설 구축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초기 도입단계에 머물러 있다.
강자성체로 이루어진 함정 선체 및 탑재장비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왜곡신호가 현대식 기뢰의 가장 손쉬운 탐재 대상인 이유는? 최근 반도체 및 IT산업의 급성장을 기반으로 탐지 수단이다양화, 고지능화 및 고성능화가 되어감에 따라 기뢰(mine)는 함정 운항 및 기능 수행에 있어 큰 위협요소로 대두 된다. 특히 현대식 기뢰에는 지자계(earth magnetic field)의 수천~수만 분의 일의 정밀도를 갖는 고감도 자기센서 장착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강자성체로 이루어진 함정 선체 및 탑재장비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왜곡신호는 현대식 기뢰의 가장 손쉬운 탐지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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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 Chadebec, J. Coulomb, J. Bongiraud, G. Cauffet, and P. Thiec, IEEE Trans. Magn. 38, 1005 (2002). 

  2.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Morgan & Claypool (2006). 

  3. Y. Vuillermet, O. Chadebec1, J. Coulomb, L. Rouve, G. Cauffet, J. Bongiraud, and L. Demilier, IEEE Trans. Magn. 44, 1054 (2008). 

  4. C. Yang, Ph. D.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8). 

  5. H. Liu and Z. Ma, Int. Conf. Mechatronics and Automation, 3133 (2007). 

  6. N. Choi, G. Jeung, S. Jung, C. Yang, H. Chung, and D. Kim, IEEE Trans. Magn. 48, 419 (2012). 

  7. D. Kim, J. Sykulski, and D. Lowther, IEEE Trans. Magn. 41, 1404 (2005). 

  8. K. Lee, G. Jeung, C. Yang, J. Park, H. Kim, and D. Kim, IEEE Trans. Magn. 45, 1478 (2009). 

  9. N. Choi, G. Jeung, S. Jung, C. Yang, H. Chung, and D. Kim, IEEE Trans. Magn. 22, 4904504 (2012). 

  10. J. Holmes, Reduc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 Morgan & Claypoo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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