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예비사서의 인식과 참여 실태 연구 분석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Participation and Awareness for Library Cultural Program of LIS Students - Focusing on the city of Busan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2, 2014년, pp.311 - 337  

윤유라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은주 (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예비사서들이 도서관문화프로그램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러한 관심이 실제적인 참여로 이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의 문헌정보학과 학부생 2~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자 중 임의추출을 통해 심층면담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문헌정보학과 학부생들은 도서관문화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으나 실제적인 관심과 참여로 이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것에서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how many LIS students take a interest in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local libraries, and whether such a interest leads to actual participation in cultural programs. To the end, survey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on 2nd and 3rd year students from depar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은 어떤 장소인가? 공공도서관은 정보제공과 생애교육의 장일뿐만 아니라 문화 활동의 공간이기도 하다. IFLA/UNESCO의 공공도서관선언 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은 교육, 문화, 정보의 활력소이자 필수적인 기관이며, 이를 위해서는 문화예술의 인식 및 접근의 편의를 제공하고 촉진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천명하고 있다.
도서관문화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의 공감대 형성의 이면에는 어떤 기대감이 있는가? 이 때, 도서관문화프로그램은 공공도서관의 문화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당위적 업무로써, 현재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일정부분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공감대 형성의 이면에는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기능이 보다 더 확장 될 수 있으며 이용자에게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어 도서관 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이 자리하고 있다.
한국의 도서관법에서는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IFLA/UNESCO의 공공도서관선언 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은 교육, 문화, 정보의 활력소이자 필수적인 기관이며, 이를 위해서는 문화예술의 인식 및 접근의 편의를 제공하고 촉진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천명하고 있다.1) 또한, 한국의 도서관법 에서는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공중의 정보이용·문화활동·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이라 설정하고(제2조),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및 평생 교육 관련 행사의 주최 또는 장려를 주요업무로 규정하고 있다(제28조). 이렇듯, 공공도서관은 문화의 장으로서 그 역할이 부여되어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가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투사체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종성, 엄미진.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별 특성과 발전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1권, 제2호(2010. 6), pp.39-56.(Kim, Jong-Sung and Um, Mi-Jin. "A Study on the Typ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and Its Solutions for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21, No.2(2010. 6), pp.39-56.) 

  2. 노동조, 송유안. "문화프로그램운영에 있어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사서의인식 및 선호도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2권, 제4호(2011. 12), pp.275-299.(Noh, Dong-Jo and Song, Yu-Ahn. "A Study on Librarians'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Cultural Program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22, No.4(2011. 12), pp.275-299.) 

  3. 노영희등. "문헌정보학과 재학생의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7권, 제4호(2013. 11), pp.143-167.(Noh, Young-Hee et al.. "LIS Employment Prospects: LIS Students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7, No.4(2013. 11), pp.143-167.) 

  4. 노영희, 안인자, 오세훈. "사서직 고용현황 및 인력 개발에 대한 현장 사서요구분석." 정보관리학회지, 제30권, 제4호(2013. 12), pp.61-91.(Noh, Youn-Hee, Ahn, In-Ja, and Oh, Se-Hoon. "Analysis of Field Librarian's Employment Needs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Librarian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30, No.4(2013. 12). pp.61-91.) 

  5.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지원방안 연구.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7.(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A Study on the Supporting Strategy of Cultural Programs in Korean Libraries. Seoul :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2007.) 

  6. 안인자등. "국내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자원봉사자 활동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0 권, 제2호(2009. 6), pp.197-208.(Ahn, Inja et al. "An Analysis of Volunteers' in Cultural Program Activities in Korea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20, No.2(2009. 6), pp.197-208.) 

  7. 이수영, 김유승.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6권, 제4호(2012. 11), pp.147-168.(Lee, Su-Young, Kim, You-Seung.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6, No.4(2012. 11), pp.147-168.) 

  8. 이용재. "한책, 한도시'운동의 현단계와 발전전략: '원북원부산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247-265.(Lee, Yong-Jae. "The Present Stage and Development Strategies for 'One Book, One City' Campaign: A Case Study of 'One Book One Busan' Projec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3(2008. 9), pp.247-265.) 

  9. 이혜윤, 이지연.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 참여와 도서관 이용의 관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1권, 제1호(2014. 3), pp.277-297.(Lee, Hye-Yun and Lee, Jee-Yeon. "Relationship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Public Libraries'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and the Library U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31, No.1(2014. 3). pp.277-297.) 

  10. 정혜경. 정은주.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3호(2008. 9), pp.377-392.(Chung, Hye-Kyung and Jung, Eun-Joo. "A Study on Economic Analysis of Culture Program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25, No.3(2008. 9), pp.377-392.) 

  11. 조찬식. "서울시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 권, 제2호(2008. 6), pp.171-188.(Cho, Chan-Sik. "A Study on the Cultural Programs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2, No.2(2008. 6), pp.171-188.) 

  12. 황금숙, 김수경, 박미영.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8. 3), pp.219-224.(Hoang, Gum-Sook, Kim, Soo-Kyoung, and Park Mi-Young. "A Study on Analysis and Improvement of Cultural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1(2008. 3), pp.219-224.) 

  13. Edgar. Dale,.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 NY : Dryden Press, 1969 

  14. Sharon E. Smaldino 등.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설양환 외 역.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5.(Sharon E. Smaldion, Deborah L. Lowther, and James W. Russell,.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 8th ed. N.J. : prentice hall,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