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진행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협업적 자기민속지학 연구를 바탕으로
How to Understand the Digital Photography -A Cooperative Autoethnographic Study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7, 2014년, pp.62 - 87  

김지영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주형일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현재의 디지털기술과 연결된 사진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협업적 연구이며 동시에 자기민속지학 방법을 이용해 연구의 자기 치료적 효과와 지식의 권력관계를 엿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두 연구자는 디지털 카메라, SNS,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미디어를 이용하는 사진행위가 갖는 의미를 개인의 정체성 구성, 개인적 삶의 다큐멘터리 만들기라는 관점에서 접근했다. 그 결과, 디지털 사진을 다큐멘트가 아닌 아카이브로 볼 수 있으며 디지털 사진행위를 ANT의 관점에서 인간과 비인간 행위자들의 네트워크 형성과 변화의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ocial and cultural implication of the activities of taking 'selfies' and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NS)s through the personal story of a 20s female researcher. She analyzes her own digital photography activities based on the experience of the 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쓴이가 직접 자신의 사진을 찍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직접 사진을 찍기 시작한 것은 ‘싸이월드’(이하 ‘싸이’) 때문이다. 나는 대학입학 후 처음으로 내 컴퓨터를 가지게 됐다.
화자가 제자와 작성하는 논문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 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 주제에 접근하고 내용을 해석해 가는 과정에서 나는 지영의 생각과 내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교수로서의 내 지위와 지식이 지영의 생각을 압도하면서 사실상 논문의 내용을 결정짓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존의 전형적인 논문 글쓰기 방식을 사용한다면 이런 차이는 가려질 것이고 저자는 두 명이지만 실제로는 익명의 단일한 목소리만이 논문을 지배할 것이 분명했다. 나는 익명의 목소리 뒤에 숨는 대신, 두 사람의 다른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지영과 나의 상호작용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해 논문을 작성하기로 했다.
화자는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한 논문은 어떠한 영향을 제공한다고 생각했는가? 나는 익명의 목소리 뒤에 숨는 대신, 두 사람의 다른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지영과 나의 상호작용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해 논문을 작성하기로 했다. 나는 이 방식이 지영과 나의 목소리 사이의 차이를 드러내면서 교수와 학생 사이의 연구 협업에 지위와 지식에 따른 권력이 어떻게 개입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대화방식의 글은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나는 지영이 이메일과 논문초고 등에 적어 보낸 질문들과 내 답변들을 정리해 원고를 작성했고 작성된 원고를 다시 지영에게 보내 내용을 수정, 첨가하도록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