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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7, 2014년, pp.62 - 87
김지영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주형일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ocial and cultural implication of the activities of taking 'selfies' and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NS)s through the personal story of a 20s female researcher. She analyzes her own digital photography activities based on the experience of the 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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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가 직접 자신의 사진을 찍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내가 직접 사진을 찍기 시작한 것은 ‘싸이월드’(이하 ‘싸이’) 때문이다. 나는 대학입학 후 처음으로 내 컴퓨터를 가지게 됐다. | |
화자가 제자와 작성하는 논문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연구 주제에 접근하고 내용을 해석해 가는 과정에서 나는 지영의 생각과 내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교수로서의 내 지위와 지식이 지영의 생각을 압도하면서 사실상 논문의 내용을 결정짓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존의 전형적인 논문 글쓰기 방식을 사용한다면 이런 차이는 가려질 것이고 저자는 두 명이지만 실제로는 익명의 단일한 목소리만이 논문을 지배할 것이 분명했다. 나는 익명의 목소리 뒤에 숨는 대신, 두 사람의 다른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지영과 나의 상호작용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해 논문을 작성하기로 했다. | |
화자는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한 논문은 어떠한 영향을 제공한다고 생각했는가? | 나는 익명의 목소리 뒤에 숨는 대신, 두 사람의 다른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지영과 나의 상호작용을 대화형식으로 재구성해 논문을 작성하기로 했다. 나는 이 방식이 지영과 나의 목소리 사이의 차이를 드러내면서 교수와 학생 사이의 연구 협업에 지위와 지식에 따른 권력이 어떻게 개입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대화방식의 글은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나는 지영이 이메일과 논문초고 등에 적어 보낸 질문들과 내 답변들을 정리해 원고를 작성했고 작성된 원고를 다시 지영에게 보내 내용을 수정, 첨가하도록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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