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사들의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실행 조사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about and Implementation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2, 2014년, pp.275 - 290  

이선비 (상문고등학교) ,  김구연 (서강대학교) ,  노선숙 (이화여자대학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중등학교의 서술형 논술형 평가에 대해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실제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학교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인천에 위치한 중학교의 수학 교사들을(189명)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등 수학 교사들은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주된 목표를 학습 목표에 따른 성취도 측정, 학생의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효과에 대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실시 현황은 서술형 논술형 문항의 비율이 수행평가에서는 20%미만, 지필평가에서는 20~40%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학과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학교의 정기고사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ive and how they use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 in their mathematics classrooms.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in Seoul, Inchun, and Gyeonggi-do; 189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Results from the data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아가 현재 학교 현장에서 수학 교과에서 서술형·논술형 평가가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실시 양상과 형태는 어떠한지 그 현황에 대하여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논술형 평가의 확대 실시가 대두됨에 따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중등 수학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실시현황에 대해 조사, 분석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서술형·논술형평가에 대해 중학교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실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학교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 소재의 중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189명의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사용 현황 에 대해 조사했다.
  • 또한 단답형이 아닌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과정 및 풀이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의미하며 오직 한 개의 풀이방법이 아닌 다양한 풀이방법이 존재하는 문항이다. 이러한 문항을 통해 학생들의 상태와 사고과정 및 성취수준 파악이라는 평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적으로, 서술형 평가란 학생이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여 그 풀이과정을 서술하는 것으로, 논술형 평가 문항을 학생들의 판단이 포함되고 수학적 개념과 과정을 어떻게 조직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였는가를 평가하는 문항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과가정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평가(assessment)는 수학교과과정에서 “다양한 목적을 위해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적용, 추론 능력, 수학에 대한 태도 등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수집 과정이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95, p. 87).
중등학교의 서술형 논술형 평가에 대해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실제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학교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 한 결과는?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인천에 위치한 중학교의 수학 교사들을(189명)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등 수학 교사들은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주된 목표를 학습 목표에 따른 성취도 측정, 학생의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효과에 대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서술형 논술형 평가의 실시 현황은 서술형 논술형 문항의 비율이 수행평가에서는 20%미만, 지필평가에서는 20~40%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학과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학교의 정기고사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서술형 평가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답과 그것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이며(김민경·권점례·노선숙·주유리·유해진, 2008),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 개념적 지식 및 사고 과정을 평가하는 것으로(김민경·조미경·주유리, 2012) 인식하고 있었다. 중등수학은 학생들에게 더 고차원적이고 복합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