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서술형평가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연구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4, 2013년, pp.533 - 551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  이민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 교사가 서술형평가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문항을 개발하는지, 서술형평가의 목표와 효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같은 서술형평가 전반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평가문항의 채점방법과 활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총 189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서술형평가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있어 알고리즘적 문제해결과 정답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게 나타났으나 실제 문항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서술형 평가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서술형평가에 대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채점 방식을 조사한 결과 분석적 채점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교사들 간의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서술형평가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시사점 및 함의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 the definition and the purpose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s as well as what they expect from the assessments. By examining the responses of 189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to the survey, we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들이 서술한 서술형평가의 정의와 실제 제작한 문항 사이의 관계를 보기 위해 본 설문에서는 교사들에게 서술형문항을 한 문항씩 제시하도록 하였다. 문항에서 제시하는 지시문은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표현하는데 있어 방향을 안내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시문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표 Ⅳ-4>과 같이 나타났다.
  •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 연구들이 존재하지만 교사들이 서술형평가를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그 정의에 따라 실제 문항도 개발하는지, 이러한 인식이 교직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등을 조사한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학습자를 이해하고 수학과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실행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한 평가 방법인 서술형평가에 대해 중등 수학과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교육의 방향과 수학교육에의 함의점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수학교사들이 서술형평가에 대한 정의 및 의미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고 실제 학교현장에서 실행되는 서술형 평가 문항의 형태는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 즉 서술형평가에 기반한다면 학생들의 서술형문항에 대한 응답을 어떻게 채점하는지가 평가의 공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설문 중 채점에 관한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측면을 분석함으로써 서술형평가의 채점의 효과적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서술형평가의 정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실제 평가문항을 제작하고 실행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설문에서 서술형평가의 정의가 무엇인지 교사들이 기술하도록 하는 문항을 제시하였다. 서술형평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수학적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를 서술형평가라 언급하면서 서술형평가를 통해 문제해결력,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및 표현력 등이 함양될 수 있다고 하였다 (박금란ㆍ방정숙, 2008; 김민경 외, 2012; 노선숙 외, 2008; 도주원 외, 2009).
  •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중등교사들이 서술형평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형평가문항은 어떤 문항이 적합한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많은 문헌과 연구들에서 언급한 정의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중학교 교사들의 서술형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수학과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을 제고하고 효과적인 평가방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사의 평가소양을 목적으로 설문을 조사하지는 않았지만 교사가 서술형 평가를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가에 따라 평가소양을 일정 부분은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설문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사의 평가소양 함양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 수학과 서술형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으로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평가를 실행하고 있는 교사가 서술형평가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문항을 개발하는지, 서술형평가의 목표와 효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같은 전반적인 서술형평가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는지, 또한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평가문항에 대하여 어떤 채점방법과 방식을 활용하는지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술형평가의 정의는 알고리즘적 풀이과정과 답을 강조하는 평가라고 서술한 교사들이 많았고 이에 의해 실제 학교현장에서도 ‘답을 구하시오’와 같은 지시문을 사용한 문항을 개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학교사들의 서술형평가에 대한 인식과 실행적 측면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문항을 구성하기 이전에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국내외 서술형평가 및 평가관련 문헌들을 조사한 후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수학교육 전문가 4인의 논의와 합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기르기 위한 방향성을 가지고 수학교과에서 다양한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알맞은 평가도 시행되어야 한다. Carroll(1997)에 의하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하나의 묶음과 같이 실행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위에서 언급한 교수ㆍ학습에 적합한 평가는 중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그 적절한 평가방법으로 서술형평가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 수학 교사가 서술형평가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문항을 개발하는지, 서술형평가의 목표와 효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같은 서술형평가 전반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평가문항의 채점방법과 활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 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 교사가 서술형평가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문항을 개발하는지, 서술형평가의 목표와 효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같은 서술형평가 전반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평가문항의 채점방법과 활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총 189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서술형평가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있어 알고리즘적 문제해결과 정답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게 나타났으나 실제 문항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서술형 평가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서술형평가에 대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채점 방식을 조사한 결과 분석적 채점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교사들 간의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서술형평가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시사점 및 함의점을 제공하였다.
이광우는 핵심역량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또한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은 이광우ㆍ전제철ㆍ허경철ㆍ홍원표ㆍ김문숙(2009)이 언급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y / Key competency)을 강화하는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이광우 외(2009)는 핵심역량이란 ‘다양한 현상이나 문제를 효율적으로 혹은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혹은 사회인)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개 학습자 혹은 사회인이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되고 독특한 능력이라기보다는 초․중등학교 교육을 통해 누구나가 길러야 할 기본적이고 보편적이며 공통적인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기르기 위한 방향성을 가지고 수학교과에서 다양한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알맞은 평가도 시행되어야 한다.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 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고 하였다. 또한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은 이광우ㆍ전제철ㆍ허경철ㆍ홍원표ㆍ김문숙(2009)이 언급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y / Key competency)을 강화하는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