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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산업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제언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3, 2014년, pp.38 - 41  

박승국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김태준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정대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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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내 물기업들의 해외진출 실태를 살펴보고 진출활성화 전략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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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물산업의 부문별 비중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7조원으로 세계 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 내외 수준에 불과하다. 국내 물산업의 부문별 비중은 하수도가 40.2%, 상수도가 35.9%로 세계시장과 유사하게 상하수도 분야의 비중이 약 76%를 차지하고, 나머지 약 24%는 수자원 11.3%, 정수기 9.0%, 먹는 샘물 2.1%, 공업용수 1.1%, 해수담수 0.4%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2007~2011) 물분야 국내기업 수주액은 총 96억 달러로서 2011년의 경우 14.
세계 물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성장하고 있어 2025년에는 8,650억 달러(1,03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세계 물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에는 공업화에 따른 수질오염, 기상이변에 따른 가뭄 등 물의 공급여건은 열악한데 비하여 물의 수요는 인구증가, 경제성장 등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물 시장의 분야별 추세를 살펴보면 상하수도 시장규모가 3,700억 달러(76.
국내 물산업의 해외진출 현황은 어떠한가? 4%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2007~2011) 물분야 국내기업 수주액은 총 96억 달러로서 2011년의 경우 14.2억불로 전세계 물시장의 0.4%, 2010년에는 약 16억 달러로 세계 물시장의 0.3%에 불과하지만, 지난 35년간의 실적에 근거했을 때 물산업 해외진출은 성장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변화를 감안할 때 향후 5~10년이 국내 물산업의 성장과 둔화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며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진출 확대 및 수출산업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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