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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120 - 128
이미숙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Due to prolonged recession and limited spending of the consumers, domestic fashion brands are putting their efforts in pursuing competitiveness in order to survive in an intense competition, and because of this reason, VMD is being considered significant as a strategy for store environment improv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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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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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란 무엇인가? | VMD는 ‘V(Visual:시각화)와 MD(Merchandising:상품 계획)’를 조합한 말로써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서비스 등 제반요소들을 시각 적으로 구체화시켜 점포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표현 전략이다.4) VMD의 시각적 표현으로 인해 매장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기업의 판매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 |
VMD의 목적은 무엇인가? | 4) VMD의 시각적 표현으로 인해 매장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기업의 판매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5) VMD의 목적은 상품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매장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판매자 측에서는 차별화 전략을 활용하여 초 경쟁 시대의 전략무기로 판매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며, 그 실천의 수단이 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6) 이는 상품의 효과적인 연출과 고객에게 매력적인 매장 환경 구성이 통일된 하나의 컨셉으로 조화롭게 구현될 때 궁극적으로 판매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다. | |
VMD 구성요인인 조화성, 매력성, 유행성은 각각 무엇인가? | 첫째, 조화성은 매장 전체적인 색채 및 인테리어, 분위기의 조화를 의미하며,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연출로 매장 환경과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심미성을 포함 한다. 전체적으로 조화된 색채와 매장 연출은 공간적 요소인 바닥, 벽, 천정 등의 계획된 표현과 함께 매장 전체적으로 일관된 이미지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매력성은 새로운 상품 진열방식과 파격적 연출, 상품을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조명의 활용으로 고객들로 하여금 흥미로움과 주목성을 이끌어낸다. 이는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켜 매장 안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하며, 공간 구성과 고객동선을 고려한 기능적 요소를 포함하므로 기능성을 포함한다. 셋째, 유행성은 일관성 있는 연출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유지와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연출을 보여줌으로써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지속적인 VMD관리와 변화된 칼라 진열이나 연출기법을 주기적으로 변화시켜 항상 새로운 매장 이미지를 유지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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