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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경험 연구 -사운즈 한남을 중심으로-
A study on Brand Experience of Complex Cultural Space by Life Style -Focusing on Sounds Hann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333 - 339  

정다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다변화된 사회 구조와 취향을 가진 20대라는 새로운 소비계층의 라이프 스타일이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독특한 감성과 개성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이 곳곳에 생겨나는 현재,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복합문화공간 브랜딩을 제안하는 논문이다. 복합문화공간으로는 사운즈 한남을 선정하여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경험 심층 인터뷰와 참여 관찰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운즈 한남의 감각적인 요인이 시각에 집중되어 있어 청각, 후각적인 요인이 필요하며, SNS를 통한 알맞은 소통 창구를 만들 필요성이 있다고 밝혀졌다. 사운즈 한남은 기존의 복합문화공간과는 다른 다양함을 바탕으로 한 감수성과 휴식, 그리고 콘텐츠라는 특징적 요인을 가지고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행동과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는 공간구성을 통해 영감을 주는 장소로써 기획하는 것이 복합문화공간의 지향점이며 동시에 20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효과적인 방법임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festyle of the new consumer class of people with diversified social structures and tastes is affecting society as a whole. As of now, emerging lots of complex cultural space with unique sensibility and individuality, this paper is about proposing the branding of a complex cultural space. I se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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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대를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의 감각적, 감성적, 활동적, 인지적, 관계적 브랜드 요인을 분석하고,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사운즈 한남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브랜딩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사운즈 한남이라는 공간을 선정한 것은 주 5일 근무, 주 40시간 법정근로시간이 실시되고 있으며 SNS 사용이 극대화되어 있는 현재 20대의 생활패턴과 가치관을 가장 잘 반영한 곳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이 위와 같이 인지하게 했는지 선호도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 연구대상으로 “사운즈 한남”을 선정하였고 이곳의 방문자들을 통한 심층 인터뷰 및 참여 관찰을 통해 감각적, 감성적, 활동적, 인지적, 관계적 브랜드 요인을 분석하고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사운즈 한남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현시대에서 20대에게 매력적이게 스토리텔링 되는 원인을 연구하고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딩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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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1982년부터 1994년도까지의 출생자를 의미하는 Y세대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개방주의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보화의 선도계층이자 소비와 유행의 주역이다 [3]. 그 뒤를 잇는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릴 만큼 IT기술을 유년시절부터 자연스럽게 다뤄 신기술에 민감하고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개인적 이고 독립적이며 평등을 중요시하는 등 이전 세대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4]. 점점 사회에 진입하는 새로운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소비 공간에 있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인 전략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운즈 한남을 분석한 후 브랜딩 시사점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브랜드 경험 연구를 통해 기존의 감각적인 요인들이 시각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벽돌과 통일된 색감, 조경과 테라스 등이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주요 긍정적인 요인이었지만, 후각과 청각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다소 부족하다.  둘째, SNS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는 20대에게 소통 하는 창구의 부족함은 관계적 요인에서 드러났다. 하지만,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감성적 요인을 통해 공간을 걸으며 행동을 유도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며 영감을 주는 장소의 역할과 다양한 방법으로 감수성을 자극하고 공감하게 만드는 것이 현대 복합문화공간의 새로운 지향점이며 ‘공간’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소통해나가는 필수요소이다.  마지막으로, 20대가 공통으로 향유하는 다양성과 소통의 측면에서 사운즈 한남은 기존의 복합문화공간과는 다른 특징적 요소(Fig. 2 참조)를 가지고 있었고, 향후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딩 방향성으로 볼 수 있었다. 
복합문화공간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그 때문에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독특한 체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1998)은 복합문화공간을 ‘공연, 전시, 문화교육, 문화 정보제공 시설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문화라는 관념적이고 총체적인 형상이 예술가의 창조 활동으로 일어나는 동시에 이용자의 감상 활동이 일어난 문화적 커뮤니티 장소’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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