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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글로벌 SPA브랜드 중심으로 -
The Influences on Consumers' Brand Preference and Repurchase Intention Through Strategic Visual Merchandising of Fashion Retail Store - Focusing on Global SPA Brands in Korea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120 - 128  

이미숙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prolonged recession and limited spending of the consumers, domestic fashion brands are putting their efforts in pursuing competitiveness in order to survive in an intense competition, and because of this reason, VMD is being considered significant as a strategy for store environment improv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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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10∼30대 86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 판매공간의 VMD(Visual Merchandising) 구성요인과 브랜드 선호도 및 재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패션 판매공간 설계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VMD 구성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째, 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을 기존 문헌 조사를 기초로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MD 구성요인을 패션 판매공간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패션 판매공간에서 VMD 구성요인이 브랜드 선호도를 매개로하여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방법은 패션 판매공간에서 VMD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VMD 구성요인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와 재구매의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요인을 재구성하였으며, 이러한 구성요인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판매공간 구성시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공간 구성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기업은 차별화 매장 환경 구성을 위한 방안으로 VMD에 지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상과 같이 매장의 VMD는 소비자에게 직접적 상품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매출향상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VMD 구성요인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에 있어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중요성과 상호 연계성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VMD 구성요인을 조화성, 매력성, 유행성으로 재구성하여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설문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판매공간의 VMD 구성요인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요인을 재구성하였으며, 이러한 구성요인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판매공간 구성시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공간 구성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매장 환경 개선을 위한 전략으로 VMD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패션 판매공간의 체계적이고 전략적 VMD 구성요인에 대해 분석 및 분류가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재구매의도의 관계성에 대해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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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D란 무엇인가? VMD는 ‘V(Visual:시각화)와 MD(Merchandising:상품 계획)’를 조합한 말로써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서비스 등 제반요소들을 시각 적으로 구체화시켜 점포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표현 전략이다.4) VMD의 시각적 표현으로 인해 매장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기업의 판매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VMD의 목적은 무엇인가? 4) VMD의 시각적 표현으로 인해 매장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기업의 판매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5) VMD의 목적은 상품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매장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판매자 측에서는 차별화 전략을 활용하여 초 경쟁 시대의 전략무기로 판매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며, 그 실천의 수단이 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6) 이는 상품의 효과적인 연출과 고객에게 매력적인 매장 환경 구성이 통일된 하나의 컨셉으로 조화롭게 구현될 때 궁극적으로 판매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다.
VMD 구성요인인 조화성, 매력성, 유행성은 각각 무엇인가? 첫째, 조화성은 매장 전체적인 색채 및 인테리어, 분위기의 조화를 의미하며,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연출로 매장 환경과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심미성을 포함 한다. 전체적으로 조화된 색채와 매장 연출은 공간적 요소인 바닥, 벽, 천정 등의 계획된 표현과 함께 매장 전체적으로 일관된 이미지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매력성은 새로운 상품 진열방식과 파격적 연출, 상품을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조명의 활용으로 고객들로 하여금 흥미로움과 주목성을 이끌어낸다. 이는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켜 매장 안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하며, 공간 구성과 고객동선을 고려한 기능적 요소를 포함하므로 기능성을 포함한다. 셋째, 유행성은 일관성 있는 연출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유지와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연출을 보여줌으로써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지속적인 VMD관리와 변화된 칼라 진열이나 연출기법을 주기적으로 변화시켜 항상 새로운 매장 이미지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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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데이비드 아커,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비즈니스 북스, 2006 

  2. 심낙훈, (팔리는 매장을 위한)디스플레이 마케팅, 도서출판 국제, 2002 

  3. 심낙훈, 비주얼머천다이징&디스플레이, 우용출판사, 2006 

  4. 안광호, 패션 마케팅, 수학사, 1999 

  5. 김기훈, 외식산업의 브랜드자산 평가에 관한 연구, 세종대 박사논문, 1999 

  6. 김정은,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0 

  7. 김택준, 공항면세점 VMD 구성요인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Vol.21, 2013 

  8. 박세화, 소비자가 인지하는 미용실 VMD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경대 석사논문, 2012 

  9. 박지민, 스포츠브랜드 사전지식, 사전태도, 지각된 품질이 VMD태도와 인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석사논문, 2006 

  10. 박혜선, 국내 및 해외 유명 잡화 브랜드의 선호도와 성과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Vol.32, 2008 

  11. 송병화, Visual Merchandising에 대한 외식소비자 태도가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박사논문, 2008 

  12. 신미향, SPA 매장의 VMD 구성요소가 몰입과 구매 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2012 

  13. 윤주인, 국산 또는 외제 브랜드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논문, 2000 

  14. 이은경, 체험마케팅에 의한 스포츠 리테일 샵의 VMD디자인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0 

  15. 이정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유형과 VMD표현요소를 적용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사례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2013 

  16. 장형유, 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만족 선.후행요인과 브랜드서호도 및 재구매의도 형성과정, 마케팅과학연구, 2006 

  17. 전중옥.박현희, 패션 VMD인지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05 

  18. 정승아, SPA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1권, 2011 

  19. 정운석, 의류매장 VMD구성요인이 브래드 신뢰 및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 석사논문, 2006 

  20. 어패럴 뉴스, 2013.9.23 

  21. 한국경제매거진, 2011.12.7 

  22. J.Jacoby, 'A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71, Jane 

  23. Tylor S. A.&Baker T. L,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onsu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Retailing,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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