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249 - 262
김태연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늘푸른아동발달연구소)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s they related to the types of reading media. The participants comprised 62 four-years-olds from two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a middle-income region of Seoul and Gyeonggi Province. In order to control the experience effec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전자책 사용에 대한 논쟁의 중심에 자리하는 의문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전자책 사용이 읽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는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논쟁의 중심에는 유아의 독서상황에서 전자책이 종이책과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자리한다. | |
부모들이 자녀이 새로운 놀잇감으로 전자책을 매우 선호하는 이유는? | 최근 부모들은 자녀의 새로운 놀잇감으로 전자책을 매우 선호하고 있다. 전자책은 종이책에 비해 휴대가 편리하고 하나의 기기에 여러 종류의 이야기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는 무거운 그림책을 들고 다니는 대신,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집 밖에서도 자녀에게 쉽게 책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전자책 사용이 읽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는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 |
종이책이 읽기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이 보고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 반면, 읽기매체에 따라 읽기행동이나 결과가 달라진다는 주장도 있다. 종이책이 읽기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은 독자들이 지면에 쓰인 글자를 읽을 때 화면에 나타난 글자를 읽을 때보다 읽기속도가 50% 정도 빠르며(Mitternight, 1998), 읽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더 길다고 보고하였다(Spencer, 2006). 반대로,전자책의 효과성을 옹호하는 연구자들은 독자가전자책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접했을 때 나타나는 신기효과(novelty effect)로 인해 단기적으로 내용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
Bonitatibus, G. J., & Beal, C. R. (1996). Finding new meaning: Children's recognition of interpretive ambiguity in tex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62, 131-150.
Catts, H. W., & Kamhi, A. G. (2005). Language and reading disabilities (2nd ed.). Boston: Pearson Education.
Grimshaw, S., Dungworth, N., McKnight, C., & Morris, A. (2007). Electronic books: Children's reading and comprehens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8(4), 583-599.
Kim, K., & Chae, M. (2002). The development of a young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test based on dynamic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7(1), 125-142.
Korat, O. (2009). The effects of CD-ROM storybook reading on Israeli children's early literacy as a function of age group and repeated reading.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ies, 14(1), 39-53.
Korat, O., & Shamir, A. (2007). Electronic books versus adult readers: Effects on children's emergent literacy as a function of social clas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3(3), 248-259.
Kwon, J. (2011). Tablet(iPad) vs. Paper: Comparing reading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3(1), 187-202.
Lee, K., & Kim, M. (2004). The validity of the narrative comprehension task for young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3), 243-258.
Lefever-Davis, S., & Pearman, C. (2005). Early readers and electronic texts: CD-ROM storybook features that influence reading behaviors. Reading Teacher, 58(5), 446-454.
Lipson, M. Y., & Cooper, J. D. (2002). Reading: A legacy of literacy. New York: Houghtonmifflin company.
Mitternight, H. L. (1998). Winning the hearts -or at least the eyes- of the online audience. Communication World, 15(4), 36-38.
Morrow, L. M. (1990). Assess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story through their construction and reconstruction of narratives. In L. M. Morrow & J. K. Smith (Eds.), Assessment for instruction in early literacy (pp. 110-134).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Newcomer, P. L., & Hamill, D. D. (1988). Test of language development-Primary 2. Austin, TX: Pro-Ed.
Papadopoulos, K., & Koutsoklenis, A. (2009). Reading media used by higher-education students and graduates with visual impairments in Greece.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 Blindness, 103(11), 772-777.
Paris, A. H., & Paris, S. G. (2003). Assessing narrative comprehension in young children.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1), 36-76.
Park, H. (2001). The effects of experiencing instructional media with/without time limitations on young children's divergent thinking and reading abilit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205-224.
Reitsma, P. (1988). Reading practice for beginners: Effects of guided reading, reading-whilelistening, and independent reading with computer-based speech feedback.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2), 219-235.
Shamir, A., & Korat, O. (2006). How to select CD-ROM storybooks for young children: The teacher's role. Reading Teacher, 59(6), 532-543.
Shamir, A., Korat, O., & Shlafer, I. (2011). The effect of activity with e-book on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A comparison between kindergarteners at risk of learning disabilities and typically developing kindergarteners. European Journal of Special Needs Education, 26(3), 311-322.
Spencer, C. (2006). Research on learners' preferences for reading from a printed text or from a computer screen. Th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Revue de l'Education a Distance, 21(1), 33-50.
Teplan, M., Krakovska, A., & Stolc, S. (2011). Direct effects of audio-visual stimulation on EEG. Computer Methods and Programs in Biomedicine, 102(1), 17-24.
Wood, C. (2005). Beginning readers' use of “talking books” software can affect their reading strategies.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8(2), 170-182.
Wood, C., Pillinger, C., & Jackson, E. (2010). Understanding the nature and impact of young readers' literacy interactions with talking books and during adult reading support. Computers & Education, 54(1), 190-198.
Zucker, T. A., Moody, A. K., & McKenna, M. C. (2009). The effects of electronic books on pre-kindergarten-to-grade 5 students' literacy and language outcomes: A research synthesi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0(1), 47-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