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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7 no.4, 2014년, pp.271 - 283
박선용 (Dept. of Math. Edu., The Univ. of Yeungnam)
This study takes a look at Polya's analysis on Archimedes' "The Method" from a math-historical perspective. We, based on the elaboration of Polya's analysis, investigate the analytic geometric characteristics of Archimedes' "The Method" and discuss the way of using the characteristics in educatio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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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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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아는 아르키메데스의《The Method》의 ‘방법’의 특성을 어떠한 것에 있다고 보았는가? | 폴리아는 아르키메데스의《The Method》의 ‘방법’의 특성을 좌표기하학적인 것에 있다고 보고, 아래와 같이 주장한다; “우리는 그가 사용했던 방법으로 구의 체적을 구하고자 한다. 아르키메데스는 원의 회전체가 구라고 간주했다. | |
폴리아는 아르키미데스의 '무엇'이 수학교육계에서 재조명 받도록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는가? | 폴리아는 아르키메데스의 《The Method》가 수학교육계에서 재조명 받도록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10]. 그는, 아르키메데스의 역학적 ‘방법’1)을 적용해 구의 부피를 구하는 활동이 학생에게는 교사에 대한 경의를 그리고 자신에게는 자긍심을 준다고 고백할 정도로, 물리적 직관을 활용하는 수학교육 및 그 보급에 노력을 기울였다. | |
두 개의 고정된 직교축으로부터 변화하는 거리 사이의 관계를 오늘날의 표기법으로 나타내면? | 그리고 그는 두 개의 고정된 직교축으로부터 변화하는 거리 사이의 관계에 의하여 특성 지워진 하나의 자취를 원으로 간주했다. 오늘날의 표기법으로 이 관계를 나타내면 x2+y2 = 2ax와 같이 되며, 이것은 반지름이 a이고, 원점에서 y 축과 만나는 원의 방정식이다[8, p. 2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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