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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374 - 381
이은애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 유건재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We investigated what target (a nationality of an artist) firms select when they are engaged in art collaboration. We identified 137 cases of art collaboration between 2005 and 2013 through the analysis of news contents and we found that Korean firms prefer to artists whose nationality is same with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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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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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전략적 제휴와 달리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 이러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전략적 제휴의 하나의 형태로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략적 제휴는 협력관계를 통해 투자에 따른 위험을 분산한다든지, 파트너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강점이나 특정 지역에서의 유통에서의 역량을 사용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작가의 이미지를 제품에 결합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감성을 자극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3-6].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참여하는 두 개 이상의 개인 혹은 기업은 서로 협업하는 과정에서 협업을 주도하는 콜라보레이터(collaborator)와 협업의 파트너가 되는 콜라보레이티(collaboratee)가 특정 기간 동안 각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제품의 출시를 위해 공동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 |
최근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타인과 구별되는 제품을 선호하는데, 이러한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이 택하는 활동 중 한 가지 유형으로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들 수 있다[1]. 과거에는 일부 상위 계층만 향유할 수 있었던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예술적 창작물을 비교적 저렴한 제품에 반영함으로써 일반 대중이 손쉽게 고급의 예술적 이미지를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 것이 최근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로 평가되고 있다[2]. | |
내구재 제품에 대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에서 외국 작가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에 보도된 2005-2013년에 발생한 137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기업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국적인 국내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선호하며, 그 중 내구재 제품에 대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외국 작가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즉 내구재일 경우 제품의 명성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협업 과정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통상적으로 높은 명성을 가질 확률이 높은 외국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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