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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차전지 소재용 구리의 파이버 레이저 용접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Fiber Laser Welding Characteristics of Copper for Secondary Battery Material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7 no.3, 2014년, pp.1 - 9  

박은경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이가람 (전남테크노파크 레이저시스템산업지원센터) ,  이현중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유영태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fiber laser welding for the pure copper thin plates in a series of secondary lithium-ion batteries; and performed the experiment for the purpose of the preceding study to replace bolt joints method the with the laser welding method. We have changed the peak power of the 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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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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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펄스파형 파이버 레이저 (fiber laser)를 이용하여 현재 생산되고 있는 리튬이온 계열 배터리 부품 소재 중 하나인 두께가 38μm 인 순수 구리소재 40장을 기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볼트체결 방식에서 레이저 용접을 실시하여 최적의 공정변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순수 구리 소재를 150mm(L) × 50mm (W) × 0.038mm (T)로 제작하여 레이저 겹치기 용접시 최적의 공정을 결정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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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차전지에 이용되고 있는 볼트체결방식을 대체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볼트체결 방식은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를 높여야 하는 전지 개발에 핵심인 경량화를 하기 위해 문제가 된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전지의 경량화를 하기 위해 볼트, 너트가 필요 없이 직접 체결 할 수 있도록 고밀도 에너지 원인 레이저를 이용하여 용접하고자 한다. 레이저 용접은 고밀도 에너지 열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용융, 응고 과정이 진행되어 일반용접에 비해 종횡비가 크고, 용입깊이는 깊고, 열영향부(Heat Affected Zone ; HAZ)가 작아 열변형이 거의 없고 극소 부위 용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목적은 무엇인가? 현대 자동차 산업에서는 친환경 차량 개발에 많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는 화석연료의 사용억제와 온실가스의 배출감소를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자동차로 구동모터와 대용량 배터리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산업에서는 친환경자동차의 동력원인 이차전지개발과 성능향상에 많은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레이저 용접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전지의 경량화를 하기 위해 볼트, 너트가 필요 없이 직접 체결 할 수 있도록 고밀도 에너지 원인 레이저를 이용하여 용접하고자 한다. 레이저 용접은 고밀도 에너지 열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용융, 응고 과정이 진행되어 일반용접에 비해 종횡비가 크고, 용입깊이는 깊고, 열영향부(Heat Affected Zone ; HAZ)가 작아 열변형이 거의 없고 극소 부위 용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4 이러한 이유로 레이저 용접은 일반 용접에 비해 금속 조직이나 기계적 성질 측면에서 모재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매우 작아 우수한 용접성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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