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도 가열 접합 시스템을 이용한 대용량 이차전지 전극의 접합 방법 및 특성
Electrode bonding method and characteristic of high density rechargeable battery using induction hea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688 - 697  

김은민 (Research and Development Team, Sangyoung Research and New Development) ,  김신효 (Research and Development Team,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  홍원희 (Shinhwa Industry Hi-Tech Co. LTD.) ,  조대권 (Research and Development Team, Sangyoung Research and New Development, Kyungnam College of Inform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기자동차 및 소형 레저용 선박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 중인, 대용량 이차전지의 용량 증대를 위하여 필요한 내부 전극 접합 기술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종래의 초음파 용접으로 적층할 수 있는 적층 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극 소재에 직접 가열을 통한 용접 방법이 아닌 용가재 금속을 적용하여 전극을 접합시켜, 통전성과 인장강도를 증대시킴과 동시에 열적요인으로 인한 전극표면에 화학적 활성물질의 변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저온 접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부연하여 현재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초음파 용접 및 저항 용접은 전극을 다량 적층 접합 시켰을 경우 일정한 전기 전도성과 접합 강도를 구현하기 힘들다. 용접을 위하여 무리하게 출력을 상승시킬 경우 용접열의 영향으로 전극의 변형 및 활성물질의 변성을 야기함과 동시에 최종 페키징(packaging) 이후 출력저하, 발열 등, 배터리의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통한 유도 가열 방식의 접합 방법과 용융 도금을 통한 용가재 금속의 전처리를 통한 종래와는 차별화된 전극접합 방법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lectrode bonding technology needed for high density of rechargeable battery is studied, which is recently researched for electric vehicle, the small leisure vessel. For the alternative overcoming the limit of stacking amount able to be stacked by conventional ultrasonic welding,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가) 모재의 융점 이내에서 작업함으로 이차전지에 열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라) 접합의 면적, 젖음성, 흐름성이 일정하여 전기 전도도가 안정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가열을 이용한 접합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유도가열을 이용한 접합시스템의 원리는 모재를 직접 가열하지 않고 비교적 저온에서 매개금속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내부전극으로 사용되어지는 동 포일(Cu foil)을 접합시키는 방법으로 종래의 직접 가열방식으로 다량의 모재를 용접 시 과열로 인한 다량적층에 문제가 있었으며, 적층깊이에 따른 인장강도, 접촉저항이 일정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종래에 가장 많이 적용되어온 초음파 혼입용접 방식보다 현격히 낮은 온도에서 접착이 일어남과 동시에 깊이에 따른 접착면의 균일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였다.
유도가열을 이용한 접합시스템의 원리는 무엇인가? 유도가열을 이용한 접합시스템의 원리는 모재를 직접 가열하지 않고 비교적 저온에서 매개금속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내부전극으로 사용되어지는 동 포일(Cu foil)을 접합시키는 방법으로 종래의 직접 가열방식으로 다량의 모재를 용접 시 과열로 인한 다량적층에 문제가 있었으며, 적층깊이에 따른 인장강도, 접촉저항이 일정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종래에 가장 많이 적용되어온 초음파 혼입용접 방식보다 현격히 낮은 온도에서 접착이 일어남과 동시에 깊이에 따른 접착면의 균일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였다.
내부 전극 판의 접합 시 너무 높은 저항을 가지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전류의 통전은 이차전지의 효율과 안정적인 충전, 방전을 확보하기 위한 첫 번째 지표로, 전류의통전 시 전극 판 접합부에서 소모되는 전류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자 저항이 낮을수록 안정하고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극 판의 접합이 너무 높은 저항을 가지면 입력, 출력 시 전류의유량에 의해 열이 발생하고, 발생한 열이 이차전지의 안정성을 저해한다. 때문에 내부 전극 판의 접합 시 가장 중요한 인자는 전기 저항을 얼마나 낮고 일정하게 유지 시킬 수 있는 지에 따라 성능이 좌우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 S. Jin, "Large energy storage battery", Korea Investment Corporation News, vo1. 3, p. 23, 2010 (in Korean). 

  2. M. Jo, D. B. Na, and S. W. Kim, "Trends in lithium-ion battery technology for electric cars" Energy Engineering, vol. 20, no. 2, pp. 109-122, 2011. 

  3. N. S. Kim, Y. T. Lim, and J. T. Jin, Manufacturing Processes for Engineering Materials, Pearson Education Korea 3th ed., Seoul, Korea, pp. 769-772, 2007 (in Korean). 

  4. Smith and H. B. Han, Structure and Properties of Engineering Alloys, Ko-Bo. 4th ed., Seoul, Korea, pp. 242-243, 2010. 

  5. David A. poter, Kenneth E. easterling, and Mohamed Y. sherif, Phase Transformation in Metals and Alloys London, Uk Garland Science 3nd ed., London, UK, Garland Science, pp. 213-217, 2010. 

  6. H. Schumann and H. Oettel, Metallografie, 14th ed, Weinheim, Germany Wiley-VCH, pp. 496-497, 2005. 

  7. C. K. Ji and K. O. Kim, "Secondary lithium-ion cells for the propulsion of electric road vehicles" Korea, Standards, KS C IEC-62660 12. 16, 2010 (in Korean). 

  8. C. K. Ji and K. O. Kim, "Fixed resistors for use in electronic equipment" Korea, Standards, KS C IEC- 60115 07. 21, 2008 (in Korean). 

  9. C. K. Ji and K. O. Kim, "Definitions for miniature fuses and general requirments for miniature fuse-links" Korea, Standards, KS C IEC- 60127 02. 07, 2005 (in Korean). 

  10. James M. Gere and Barry J. Goodno, Mechanics of Materials, Cengage Learning Korea 7th ed., Seoul, Korea, pp. 15-21, 2011. 

  11. A. Ohno, "The solidification of metals" Tokyo, Japan Chijin Shokan Co. LTD. pp. 16-20, 1976. 

  12. J. K. Kim, Microscope Metallography, Nodemedia, Seoul, Korea, pp. 441-449, 2012 (in Korean). 

  13. Y. G. Ko, C. W. Lee, N. K. Soong, D. H. Lee, and D. H. Sin, "Mechanical and electrical responses of submicrocrystalline Cu-3%Ag alloy"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 18, no. 6, pp. 476-481, 2009 (in Korean). 

  14. G. E. Dieter, Mechanical Metallurgy, McGraw - Hill 3th ed., New York, USA, pp. 72-119, 1990. 

  15. Charles A. Harper, Electronic Materials and Processes Handbook, New York, USA, McGraw-Hill, pp. 4.1-4.71, 201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