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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실시간 차량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코비안 갱신이 불필요한 뉴턴 적분방법
A Jacobian Update-Free Newton's Method for Efficient Real-Time Vehicl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4, 2014년, pp.337 - 344  

강종수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 ,  임준현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 ,  배대성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implicit integration methods such as Newton's method have excellent stability for the analysis of stiff and constrained mechanical systems, they have the drawback that the evaluation and LU-factorization of the system Jacobian matrix required at every time step are time-consuming. This paper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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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본 논문은 더 나아가 자코비안 갱신을 요구하지 않는 뉴턴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시뮬레이션 전에 LU-분해된 자코비안 행렬을 저장하여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매 뉴턴 반복과정에서는 지배방정식의 생성과 역치환(back-substitution)만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본 논문은 암시적 적분방법인 뉴턴방법과 직교좌표(Cartesian coordinates)를 바탕으로 실시간 차량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본 논문을 통해 참고문헌[6]에서 제안된 방법의 운동방정식, 구속조건, 그리고 일반 힘을 공식화하는 일반화된 절차 및 기존공식과의 관계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시간 차량 시뮬레이션을 위한 자코비안 갱신이 불필요한 뉴턴 적분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직교 일반좌표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는 시스템 자코비안의 성분들이 고정된 관성좌표계에 기준하여 표현됨에 따라, 차량의 운동에 따른 자코비안의 변화량이 크므로, 뉴턴방법을 사용함에 있어 자코비안이 주기적으로 새롭게 생성되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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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동역학 해석연구에서 계산 효율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 동역학 해석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인자 중한 가지는 계산 효율성인데 이는 계산 효율이 실시간 해석 가능성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차량 시뮬레이션은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와 OILS(operator in the loop simulation)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실시간 해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계산 효율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1,2].
뉴턴 적분법에서 해석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뉴턴반복을 통해 해를 찾아가는 뉴턴 적분법을 이용한 해석에 있어, 반복횟수가 해석시간에 영향을 준다. 기존방법의 경우 매 시간스텝에서 자코비안을 갱신하므로 초기 자코비안을 갱신없이 사용하는 제안방법에 비해 수렴성이 일반적으로 우수하다고 할 수 있겠다.
연구에서는 어떻게 자코비안 갱신이 불필요한 뉴턴 적분방법을 가능케 하였는가? 기존의 직교 일반좌표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는 시스템 자코비안의 성분들이 고정된 관성좌표계에 기준하여 표현됨에 따라, 차량의 운동에 따른 자코비안의 변화량이 크므로, 뉴턴방법을 사용함에 있어 자코비안이 주기적으로 새롭게 생성되어야만 한다. 제안방법에서는 차량의 기준강체라고 할 수 있는 차체에 부착된 좌표계를 기준으로 운동방정식, 구속조건 및 일반힘이 표현되었다. 따라서, 시스템 자코비안의 변화량 역시 차체 좌표계에 상대적인 변화량으로 제한되며 이를 통해 자코비안 갱신이 불필요한 뉴턴방법을 가능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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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ek, W., Song, B., 2009, Design and validation of a longitudinal velocity and distance controller via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10:1 95-102. 

  2. Yi, K. S., YI, S. J., 2005, Real-time simulation of a high speed multibody tracked vehicl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6:4 351-357. 

  3. Arnold, M., Burgermeister, B., Eichberger, A., 2007, Linearly implicit time integration method in realtime applications : DAEs and stiff ODEs, Multibody Sys. Dyn. 17 99-117. 

  4. Bae, D. S., Lee, J. K., Cho, H. J., Yae, H., 2000, An explicit integration method for realtime simulation of multibody vehicle models, Comput. Methods Appl. Mech. Eng. 187 337-350. 

  5. Kim, S. S., Jeong, W., 2007, Subsystem synthesis method with approximate function approach for a real-time multibody vehicle model, Multibody Sys. Dyn. 17 141-156. 

  6. Lee, J. K., Kang, J. S., Bae, D. S., 2014, An efficient real-time vehicle simulation method using a chassis-based kinematic formulation, IMechE part D : J. Automobile. Engineering 228:3 272-284. 

  7. Craig, J. J., 2004, Introduction to robotics : mechanics and control(3rd Ed.) Prentice Hall. 

  8. Haug, E. J., 1989, Computer-aided kinematics and dynamics of mechanical systems : Volume I. Basic Methods, Needham Heights Massachusetts : Allyn and Bacon. 

  9. Diebel, J., 2006, Representing Attitude : Euler angles, unit quaternions and rotation vectors, Stanford Univ., Technical Report 94301-9010. 

  10. Bae, D., Cho, H., Lee, S., Moon, W., 2001, Recursive formulas for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mechanical systems, Computed Methods Appl. Mech. Eng. 190 3865-3879. 

  11. Kelley, C. T., 1995, Iterative methods for linear and nonlinear equations, Philadelphia Pennsylvania : SIA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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