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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n age-hardened 6061-T6 alloy sheet was used, which is commonly utilized for auto parts. The junction strength characteristics in relation to the stirring speed and welding speed were studied in accordance with the friction stir welding rotation of the tool pin. Micro hardness measu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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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교반속도나 용접속도와 같은 접합조건에 따른 최종 접합재의 기계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많은 보고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고강도 시효 경화재인 6061-T6 합금 판재를 사용하여 마찰교반 용접 시회전 Tool pin에 따른 회전방향과 교반속도, 용접속도 등 용접조건 변화에 따른 접합부의 강도 특성 및 용접 건전성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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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용접이란 무엇인가 마찰교반용접은 2개의 물체를 마찰시켰을 때 발생하는 발생열을 이용한 마찰접합의 일종으로 1991년 영국의 TWI에서 특허 출원한 이후 항공이나 조선과 같은 수송기계 산업분야의 적용에 그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1-4]. 마찰용접은 비가열식 고상 용접으로 피용접재에 회전운동과 함께 가압시켜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을 이용하여 접합하는 방법[5]으로 접촉면이 용융되기 전 일정한 온도에 도달하였을 때, 압력을 가하면 소성변형을 일으키면서 접합되므로 접합강도가 우수하고, 신뢰성이 좋으며, 격심한 소성운동으로 결정의 조대화나 금속간 화합물이 생기기 어렵고, 접합부에서만 발열하므로 일반 용접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다. 또한, 국부적인 마찰열에 의해 접합부에서만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 용접에 비해 용접온도가 낮아 금속간 화합물의 발생이 적고 고온균열이 적으며 매우 좁은 열영향부(HAZ)[6] 마찰교반용접은 다양한 형태의 재료 및 이종 재료간의 용접을 가능하게 하며, 기존의 용접 방법에 비하여 미세조직, 높은 용접부의 인장강도 및 피로특성 유지 등과 같은 높은 품질의 용접 특성을 얻을 수 있다.
마찰용접이 국부적인 마찰열에 의해 접합부에서만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지는 이점은 무엇인가 마찰용접은 비가열식 고상 용접으로 피용접재에 회전운동과 함께 가압시켜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을 이용하여 접합하는 방법[5]으로 접촉면이 용융되기 전 일정한 온도에 도달하였을 때, 압력을 가하면 소성변형을 일으키면서 접합되므로 접합강도가 우수하고, 신뢰성이 좋으며, 격심한 소성운동으로 결정의 조대화나 금속간 화합물이 생기기 어렵고, 접합부에서만 발열하므로 일반 용접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다. 또한, 국부적인 마찰열에 의해 접합부에서만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 용접에 비해 용접온도가 낮아 금속간 화합물의 발생이 적고 고온균열이 적으며 매우 좁은 열영향부(HAZ)[6] 마찰교반용접은 다양한 형태의 재료 및 이종 재료간의 용접을 가능하게 하며, 기존의 용접 방법에 비하여 미세조직, 높은 용접부의 인장강도 및 피로특성 유지 등과 같은 높은 품질의 용접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지금까지 마찰교반용접 기술에 관한 연구는 Tool design과 같은 공정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들어 접합된 재료의 기계적 특성이나 부식 특성 등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7,8].
마찰교반용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마찰교반용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Tool과 Pin의 재질과 형상이다. Tool의 선단에서 높은 마찰열과 전단응력이 발생하므로 고온에서 동적, 정적성질이 우수한 STD61, 또는 마르텐자이트계 스테인리스강(STS440C)을 사용하며, 용접재료에 따라 그 형상을 달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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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ohwasser, D., 2000, Application of friction stir welding for aircraft industry, Proceeding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iction Stir Welding, Gothenburg, Sweden. 

  2. Liu, G., Murr, L. E., Niou, C., McClure, J. C., Vega., F. R., 1997, Microstructural Aspects of the Friction-Stir Welding of 6061-T6 Aluminum, Scripta materialia 37:3 355-361. 

  3. Thomas, W. M., Nicholas, E. D., 1997, Friction stir welding for the transportation industries, J. Mat. Design. 18 269-273. 

  4. Min, T. K., 1992, Properties of Friction Welding Between the Back Metal of Bushing Part and Flange Part in A-Sn Alloy Metal Beaning, Doctorate Thesis, Dona-A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5. Irving, B., 1993, Sparks Begin to Fly in Nonconventional Friction Welding and Surfacing, Welding Journal 72:5 37-40. 

  6. Murr, L. E., Liu, G., McClure, J. C., 1998, A TEM study of precipitation and related microstructures in friction-stir-welded 6061 aluminium,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33:5 1243-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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