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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공구 회전속도에 따른 알루미늄 합금 (Al6005-T6)의 마찰교반접합 특성 연구
Evaluation of the Effect of Rotating Tool for Friction Stir Welding Al6005-T6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124 - 129  

최두호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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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 차체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Al-6005-T6) 압출재에 대한 마찰교반접합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용접속도를 300 mm/min으로 고정시킨 채 회전 공구의 회전속도를 600, 900, 1200, 1600 rpm으로 변화시킬 때 미세구조 및 기계적 특성의 변화에 대해 평가하였다. 특히, 동일 소재에 대해 전통적인 용접방법인 MIG 용접된 시편과의 비교를 통해 마찰교반접합법의 철도차량 적용성에 대해 논하였다. MIG 용접방법과는 달리, 마찰교반접합부에는 미세기공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경도 측정 결과 공구의 회전속도가 빨라질수록 높아진 입열량에 따라 heat affected zone (HAZ)의 범위가 넓어지고 결정립 조대화에 따라 HAZ의 경도 또한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인장시험 결과 HAZ지역에서 파단이 발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공구의 회전속도 범위에서는 nugget 부의 경도 변화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rpm이 올라갈수록 인장강도와 항복강도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경도 시험에서와 같이 HAZ지역의 결정립 크기의 증가로 인한 현상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report characteristics of friction stir welding (FSW) technique applied to Al-6005-T6 extruded sheets, which is a common material for railway car bodies. With the welding speed fixed at 300 mm/min, the revolution per minute (RPM) of the rotating tool was varied from 600 to 1800 RP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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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차체에 주로 사용되는 Al-6005 T6 압출재의 마찰교반 접합 시 회전공구의 이송속도를 고정하고 회전속도를 변수로 두어 회전속도가 위 합금의 마찰교반접합에 미치는 미세구조 및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동일 소재에 대해 전통적인 용접방법인 MIG 용접된 시편과의 비교를 통해 마찰교반접합법의 철도차량 적용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차체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Al-6005-T6) 압출재에 대한 마찰교반접합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회전공구의 회전속도에 따른 미세구조 및 기계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용접속도를 300 mm/min으로 고정시킨 채 공구의 회전속도를 600, 900, 1200, 1600 rpm으로 변화시켰다.

가설 설정

  • (a) stress-strain curves for the FSW welded specimens and parent material. (b) Measured yield stress and tensile stress as a function of rotation per min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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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의 차체 경량화를 위해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특히, 철도차량의 차체는 약 20-25 m에 달하는 직선부를 용접해서 완성되기 때문에 마찰교반접합법을 적용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이며 따라서 마찰교반접합법의 적용이 가장 적극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분야이다. 소재 측면에서는 차체의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위해 기존의 스테인리스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연구가 주가 되고 있다. 일본의 Hitachi는 마찰교반접합법을 이용하여 알루미늄 합금 차체의 철도차량인 A-train을 양산하였으며 Kawasaki와 Nippon Saryo 등의 철도차량 회사도 다양한 구조의 마찰교반접합법에 연구를 수행중이다[8].
마찰교반접합법의 특징은?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은 1991년 영국의 용접연구소 TWI(The Welding Institute)에서 특허출원한 이래 짧은 기간 동안에 철도산업, 자동차, 우주항공, 조선해양 등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타이타늄 합금, 스테인리스 강 등 다양한 소재에 대한 적용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4]. 마찰교반접합법은 용가제가 필요없는 고상접합 공정으로 용융이나 응고 등에 의한 기공이나 균열의 발생이 없고 용접변형량이 작으며 기존의 MIG (Metal Inert Gas) 등과 비교하여 인장강도, 연신율, 잔류응력 등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며 뒤틀림, 변색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7].
마찰교반접합법을 이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미국에서는 Delta IV 프로젝트를 통해 군수사업이나 항공분야에 마찰교반접합법의 적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중국은 국가 주도로 TWI사와 전략적 기술 제휴를 맺고 CFSW(China Friction Stir Welding) 센터를 설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마찰교반접합법 적용 산업에 대해 육성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철도차량의 차체는 약 20-25 m에 달하는 직선부를 용접해서 완성되기 때문에 마찰교반접합법을 적용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이며 따라서 마찰교반접합법의 적용이 가장 적극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분야이다. 소재 측면에서는 차체의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위해 기존의 스테인리스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연구가 주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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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ecent advances in friction-stir welding-process, weldment structure and properties, R. Nandan, T. DebRoy, H. K. D. H. Bhadeshia,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 vol. 53, pp. 980-1023, 2008. DOI: https://doi.org/10.1016/j.pmatsci.2008.05.001 

  2. Microstructural aspects of the friction-stir welding of 6061-T6 aluminum, G. Liu, L. E. Murr, C-S. Niou, J. C. McClure, F. R. Vega, Scripta Materialia, vol. 37, pp. 355-361, 1997. DOI: https://doi.org/10.1016/S1359-6462(97)00093-6 

  3. Friction stir welding for the transportation industries, W. M. Thomas and E. D. Nicholas, Materials & Design, vol. 18, pp. 269-273, 1997. DOI: https://doi.org/10.1016/S0261-3069(97)00062-9 

  4. B. Heinz, B. Skrotzki," Characterization of a Friction-stir-welded Aluminum Alloy 6013," Metall. Mater. Trans. B, vol. 33B, pp. 489-498, 2002. DOI: https://doi.org/10.1007/s11663-002-0059-5 

  5. Hideshi Ohba, Chiaki Ueda, Kouji Agatsuma, Innovative Vehicle-the "A-train", Hitachi Review, vol. 50, pp. 130-133, 2001. 

  6. W. Woo, G. B. An, E. J. Kingston, A. T. DeWald, D. J. Smith, M. R. Hill, "Through-thickness distributions of residual stresses in two extreme heat-input thick welds: A neutron diffraction, contour method and deep hole drilling study", Acta Mat, vol. 61, pp. 3564-3574, 2013. DOI: https://doi.org/10.1016/j.actamat.2013.02.034 

  7. A. P. Reynods, W. Tang, T. Gnaupel-Herold, H. Prask, "Structure, properties and residual stress of 304 L stainless steel friction stir welds," Scripta Mat, vol. 48, pp. 1289-1294, 2003. DOI: https://doi.org/10.1016/S1359-6462(03)00024-1 

  8. C. K. Chun, W. S. Chang, C. Y. Kang, Y. J. Kwon, D. H. Park, "Friction Stir Welding Technology for Aluminum Rolling Stocks", J. Kor. Weld. & Join, vol. 27, pp. 16-20, 2009. DOI: https://doi.org/10.5781/KWJS.2009.27.5.016 

  9. H Yamamoto, S Harada, T Ueyama, S Ogawa, Development of low-frequency pulsed MIG welding for aluminium alloys, Welding International, vol. 6, pp. 580-583, 2009. DOI: https://doi.org/10.1080/09507119209548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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