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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노면 진동을 이용한 공진형 선형 발전기 시스템의 강건최적설계
Robust Optimum Design of Resonance Linear Electric Generator for Vehicle Suspension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4, 2014년, pp.403 - 407  

최지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eungnam Univ.) ,  김진호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eungnam Univ.) ,  박상신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eungnam Univ.) ,  서태원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eungnam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use vibration energy to generate electricity, a resonance vertical linear electric generator was applied to the suspension of a vehicle in a previous paper. However, the working conditions, including mass change in the vehicle body related to the cargo on board, number of passengers and the tem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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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과 같은 차량의 현가장치에 적용하여 하체의 수직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고 작은 입력 진동에도 큰 기전력을 기대할 수 있는 공진형 선형 발전기를 제안하였다. 강건최적설계 대상이 되는 선형 발전 시스템은 이전의 연구에서 발전기로써의 기본적인 발전기능과 개선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형 발전기가 양산차량에 설치되어 실제 고객들이 사용하게 되는 다양한 운용 환경을 고려하여 원래의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거나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 변수들의 도출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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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대표적인 전기에너지 사용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현대의 자동차에서는 물리적 기계 부품들과 열 및 화학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본연의 기계적 요소 이외에 차량 내 전자기기, 편의장치 등을 사용하는 고객의 빈도와 비중이 증가면서 요구되는 전기에너지의 양도 이전의 차량들에 비해 높아지고 있다[1,2]. 이미 양산되어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전기에너지 사용 기술인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도 정차 동작 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회생제동 시스템, 배기가스의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열전 발전기, 압전소자를 차량 타이어 내부에 장착시켜 발전 기능을 보조하는 등, 일반 배터리 및 내장 전지의 효율적인 방전 및 충전을 위하여 관련 기술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3-5].
공진형 선형 발전기 구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2와 같은 영구자석과 코어로 이루어진 아마튜어를 발전기의 운동자로, 권선 다발을 붙인 솔레노이드를 고정자로 하여 중앙 축을 현가장치의 댐퍼로 공유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는 현가장치 구성 요소의 질량, 스프링 강성, 감쇠계수에 기인한 복잡한 하체의 진동시스템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본선형 발전기의 특징인 공진 현상의 발생을 위한 설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Fig.
자동차에 요구되는 전기에너지 양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의 자동차에서는 물리적 기계 부품들과 열 및 화학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본연의 기계적 요소 이외에 차량 내 전자기기, 편의장치 등을 사용하는 고객의 빈도와 비중이 증가면서 요구되는 전기에너지의 양도 이전의 차량들에 비해 높아지고 있다[1,2]. 이미 양산되어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전기에너지 사용 기술인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도 정차 동작 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회생제동 시스템, 배기가스의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열전 발전기, 압전소자를 차량 타이어 내부에 장착시켜 발전 기능을 보조하는 등, 일반 배터리 및 내장 전지의 효율적인 방전 및 충전을 위하여 관련 기술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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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Peter, C., Crecelius, D., 1999, Vehicle alternator/generator trends toward next millennium, IEEE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1 433-438. 

  2. Shin, D., Jin, B. J., 2013 Inspection of Battery Plate of Electric Vehicle Using Four Camera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1-21. 

  3. Manla, G., White, M., Tudor, J., 2009, Harvesting Energy from Vehicle Wheel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System Technology 288-293. 

  4. Ikoma, K., Munekiyo, M., Furuya, K., Kobayashi, 1998, Thermoelectric Module and Generator for Gasoline Engine Vehicles, IEEE In Thermoelectrics, Proceedings ICT 98. XVII International Conference 464-467. 

  5. Panagiotidis, M., Delagrammatikas, G., Assanis, D., 2000, Development and Use of a Regenerative Braking Model for a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0995. 

  6. Mikalsen, R., Roskilly, P., 2007, A Review of Free-Piston Engine History and Applica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7:14 2339-2352. 

  7. Thomas, D. G., 2007,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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