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딜레마구간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를 위한 로봇카 기반의 개념검증 모형 시스템
A Robotcar-based Proof of Concept Model System for Dilemma Zone Decision Support Servic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4, 2014년, pp.57 - 62  

이혁준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영욱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형근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 등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고속 이동 중인 차량의 운전자에게 안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딜레마구간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를 위한 로봇카 기반의 개념검증모형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하여 소개한다. 제안하는 모델 시스템은 무선랜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임베디드 리눅스기반의 로봇카 및 차량탑재장치 에뮬레이터, 운전자의 동작을 모사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원격조종기, 신호제어기와 신호시스템을 모사하기 위한 노트북 PC, 노변기지국을 모사하기 위한 무선랜 AP(Access Point)로 구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activities to develop services for providing safety information to the drivers in fast moving vehicles based on various wireless network technologies such as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IEEE 802.11p WAVE (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 are widely be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EEE WAVE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딜레마구간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의 개념을 검증하기 위한 로봇카 기반의 모형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하여 소개했다. 제안하는 모델 시스템은 무선랜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로봇카 및 차량탑재장치 에뮬레이터, 신호제어기와 신호시스템을 모사하기 위한 노트북 PC, 노변기지국을 모사하기 위한 무선랜 AP운전자의 동작을 모사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원격제어 응용 SW로 구성된다.
  • 딜레마구간 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는 실제상황에서의 기능검증의 고비용, 고위험인 특성으로 인하여 특히 모형 시스템에 의한 기능 검증이 필요한 서비스이다. 본 논문에서는 딜레마구간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모사하기 위하기 위하여 IEEE 802.11p의 물리계층 성능이 유사한 IEEE 802.11g WiFi 시스템, 리눅스 기반의 신호제어 및 신호등 정보제공 시스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차량탑재장치,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제어시스템을 구성요소로 하는 로봇카 기반의 모형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 [9]에서 제안된 교차로 딜레마구간에서의 에 요약된 거리 값들에 대한 계산 결과를 기반으로, 교차로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딜레마구간 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란? 딜레마구간 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는 WAVE와 같은 ITS 통신을 기반으로 교차로의 현재 교통신호등 색 및 점멸 잔여시간 정보를 제공받아 차량의 속도, 교차로와 차량 간 거리, 도로면의 마찰계수,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색신호 점멸시의 차량의 정지 가능 위치 또는 현재 속도로 진행시의 차량 위치를 예측하여 교차로에서의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자 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이다. 딜레마구간 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는 실제상황에서의 기능검증의 고 비용, 고위험인 특성으로 인하여 특히 모형 시스템에 의한 기능 검증이 필요한 서비스이다.
ITS 통신의 대표적인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가? 11p/IEEE 1609를 기반으로 하는 WAVE와 ISO TC204의 CALM(Communications Access for Land Mobiles) 등의 국제표준이 제정되면서 이들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안전운전 서비스의 구현과 실용성 검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8]. 특히, 도로상의 공사 정보를 주위 차량에게 알려 주는 공사구간 안내 서비스, 차량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자동으로 구조신고를 발송하고 주변차량에게 사고정보 알려주는 사고차량 신고 서비스, 응급차량의 접근정보를 방송하고 교통신호 우선부여 기능을 지원하는 응급차량 알림 서비스, 황색 신호등 점멸시 교차로 딜레마구간에서 운전자의 교차로통과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등은 ITS 통신의 대표적인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의 예로 거론되고 있다.
POC(Proof of Concept) 수준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전연구의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응용 서비스 모델에 대한 개념이 수용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실제 서비스 시스템의 연구개발이 시작되기 이전에 POC(Proof of Concept) 수준의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사전연구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실물 크기의 모델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구현 비용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테스트베드 구축, 실제 상황 시나리오 구현, 테스트의 위험성 등의 문제가 있어, 우선적으로 실험실 내에서 테스트가 가능한 크기의 축소모형 시스템을 구현하여 성능실험을 수행한다. 이 경우 축소 모형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모사하고자 하는 실제 시스템의 핵심기능을 탑재해야 하며 축소된 적용 환경에서 목표 성능의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an-Joon Kwon, Jae-Jun Lee, Seung-Hwan Lee, Jin-Kweon Lee, Yong-Teak Kim "A Study on the Traffic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Using DSRC",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6, pp.13-22, 2009. 12. 

  2. ISO TC204 Working Group 16 : Continuous Air interfaces - Long and Medium Range (CALM), http://www.isotc204wg16.org 

  3. Soon-Ho Lee, Woo-Sup Byun, "Standardization Trends of DSRC systems for ITS", The magazine of IEIE, vol. 28, no. 5, pp.34-39, 2001, 5. 

  4. D. Jiang, L. Delgrossi, "IEEE 802.11p: Towards an International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Proc. IEEE VTC-Spring, May 2008. 

  5. "IEEE 1609.1-2006 Resource Manager Services" 2006. 

  6. "IEEE 1609.2-2006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2006. 

  7. "IEEE 1609.3-2007 WAVE Networking Services", 2007. 

  8. "IEEE 1609.4-2007 WAVE Multi-Channel Operation", 2007. 

  9. Young-Jun Moon, Joo-Il Lee, "In-vehicle Dilemma Zone Warning System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2, no. 1, pp.54-62, 2003.6. 

  10. Michael Maile, "Cooperative Systems for Intersection Crash Avoidance", MBRD, January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