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 근거리 전용 무선통신)는 차량의 고속 이동시에 차량과 기지국 사이 근거리 통신영역 내에서 무선으로 접속하여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통정보 수집에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DSRC는 5.8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있으나 전파 자체의 직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앞에 장애물이나 다른 차량이 존재하는 경우 가시선 확보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음영 현상과 통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DSRC 문제점 중에 하나인 가시선 방해로 인한 음영현상을 해결하고 통신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TTA의 DSRC 표준방식인 '5.8GHz 대역 노변기지국과 차량단말기 사이의 근거리전용 무선통신 표준'의 프로토콜을 알아보고, 릴레이 프로토콜(relay Protocol)의 통신 과정과 릴레이 프로토콜의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된 릴레이 프로토콜을 DSRC 시스템과 차량간 통신에 응용하여 고정 릴레이 프로토콜과 이동 릴레이 프로토콜을 고려한다. 릴레이 프로토콜은 추후에 DSRC를 이용한 차량간 통신으로까지 적용되어 차량 운전자간의 화상통화나 차량간의 안전거리 확보를 통한 사고 방지 등에 효과적으로 응용되리라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5.8GHz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is a short to medium range communications service that supports both public safety and private operations in roadside to vehicle and vehicle communication. However the 5.8GHz frequency may cause the shadowing effect or communication blocking probl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I장에서 이 논문의 통신 기술인 DSRC 시스템에 대한 개요와 현재 DSRC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을 살펴본다. 그리고 DSRC에서 나타나는 문제중에 하나인 가시선 방해로 인한 음영문제를 알아본다. HI장에서는 DSRC 표준계층을 적용한 릴레이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이를 DSRC 시스템에 적용해 본다.
  • 8GHz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물리 계층 규격을 기술하고 있으며, OSI 1계층(physical layer)의 요구 조건들로 구성된다. 또한 차량단말기와 노변기지국을 이용한 시스템들에 다중 접속을 위한 상호 호환성을 제공하고 광범위한 통신 영역에서 고속의 데이터 통신을 목적으로 한다. 차량들과의 접속 방식은 시간을 분할하여 대역을 이용하는 시분할 다중접속방식인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를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1.
  • 본 논문에서 주로 다루게 되는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위해 DSRC의 세 계층 중에서 통신프레임을 제어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DSRC 문제점 중에 하나인 가시선 장애로 인한 음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릴레이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릴레이 프로토콜은 노변 기지국과 차량단말기 사이에 제3의 차량단말기가 자신의 최상위계층인 응용 계층까지는 이용하지 않고 데이터 링크계층까지만 사용하여 노변기지국과 차량단말기의 중간에서 서로의 통신을 도와준다.
  • 본 논문에서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위한 DSRC 요구 사항을 만족하고 DSRC 시스템에서 가시선의 방해와 그로 인한 음영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표준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가시선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본다. 효과적인 통신을 위해서 현재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DSRC 표준방식인 '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 TTAS.KO-06.0025, '5.8GHz 대역 노변기지국과 차량단말기 사이의 근거리전용 무선통신 표준', Oct. 2000 

  2. Jing Zhu and S. Roy, 'MAC for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i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EEE Commun. Mag., Vol. 41, Issue: 12, pp. 60-67, Dec. 2003 

  3. C. Wietfeld, 'Performance evaluation of vehicle-roadside communication systems in shadowing and multipath fading environments,' in Proc. IEEE 45th Vehicular Technology Conf. (VTC '95), Chicago, lllinois, USA, Vol. 2, pp. 947-952, July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