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텍스트에 대한 어휘와 문장 단위의 이독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Word and Sentence Uni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3, 2014년, pp.549 - 557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adability of the texts in the third and the sixth grad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were analyzed in terms of word and sentence units. In the word unit analyses, the levels of the words in the texts were classified into four categor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3; Yun, 2006).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Koh et al., 2010)를 바탕으로 이 독성의 분석 단위로 어휘와 문장 측면에서 분석 기준을 고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과학교육과정에 근거 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적합한지 조사하기 위하여, 2007 개정 3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와 6학년 2학기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어휘 수준과 문장 수준에서 분석하고, 그 결과를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독성을 분석한 선행 연구(Koh et al., 2010)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과학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텍스트를 어휘와 문장 측면에서 조사하고, 이 결과를 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텍스트의 이독성에 대한 선행 연구(Koh et al., 2010)의 결과와 비교하여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 수준을 논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과서란? 과학 교과서는 과학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선정․조직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한 자료로서, 교사들의 수업 방법이나 수업 내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이다(Trowbridge et al., 2004; Wellington & Osborne, 2001).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과서의 비중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 2004; Wellington & Osborne, 2001). 특히, 여러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초등 교사는 수업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 등 모든 측면에서 교과서를 지침으로 삼으려는 경향이 크므로(Kwak, 2004),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비중이 더욱 커진다. 일반적으로 교과서를 구성하는 보편적인 요소는 문자 언어이므로, 교과서의 내용 타당성이나 학습 효율성을 결정하는 것은 문자로 기술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Lee, 2011).
유의미한 교과서가 되기 위해 지도적 수준의 텍스트를 구성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텍스트가 너무 쉬우면 학생들은 지루해지고, 반대로 너무 어려우면 학생들이 텍스트를 이해할 수없게 된다. 따라서 유의미한 교과서가 되기 위해서는 너무 쉬워서 도전 의식을 느낄 수 없는 독립적 (independent) 수준의 텍스트나 너무 어려워서 포기 하게 되는 좌절(frustration) 수준의 텍스트가 아닌 도움을 바탕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지도적 (instructional) 수준의 텍스트를 구성해야 한다(Walpol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assels, J. R. T. & Johnstone, A. H. (1984). The effect of language on student performance on multiple choice tests in chemist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1(7), 613-615. 

  2. Choi, S. K.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ding material evaluation models for reading education based text complexity model. Korean Language Education, 139, 451-490. 

  3. Fang, Z. (2006). The language demands of science reading in middle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5), 491-520. 

  4. Frey, N. & Fisher, D. (2007). Reading for information in elementary school: Content literacy strategies to build comprehenstion. Upper Saddle River: Pearson. 

  5. Graesser, A. C., McNamara, D. S. & Louwerse, M. M. (2011). Methods of automated text analysis. In M. L. Kamil, D. Pearson, E. B. Moje, & P. Afflerbach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ume IV (pp. 34-53). New York: Routledge. 

  6. Kang, S. & Park, S. (2009). Comparison of the readabilities of science and social studies textbooks. Journal of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3(1), 55-65. 

  7. Kim, K. H. (2003). Words by levels for teaching Korean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Seoul: Pakijung. 

  8. Koh, H., Song, J. & Kang, S. (2010).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2), 134-143. 

  9. Kwak, J.-Y. (2010). The study of vocabulary in Korean textbook for primary school students. Han-Geul, 290, 265-295. 

  10. Kwak, Y. (2004). An evaluative study on the 7th national elementary-school science curriculum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5), 1028-1038. 

  11. Lee, M. A. (2013). An analysis on the vocabulary used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Lee, S.-Y. (2011). A comparative study on read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1, 169-193. 

  13. Lim, C.-S., Yoon, H.-G., Jang, M.-D., Lim, H., Shin, D.-H., Kim, M., Park, H.-W., Lee, I.-S., Kwon, C.-S., Lee, D.-H. & Kim, N.-I. (2007). Developing an innovative framework of grade 3-4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5), 580-595. 

  14. Merzyn, G. (1987). The language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4), 483-489. 

  15. Park, H.-S. (2005). Assessing the effects of item text characteristics on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over tim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779-798. 

  16. Pickersgill, S. & Lock, R. (1991). Students understanding of selected non-technical words in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9(1), 71-79. 

  17. Schleppegrell, M. (2004). The language of schooling: A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s. Mahwah: Lawrence Erlbaum. 

  18. Sim, J.-H. (1991). Research on model of readability measurement and factors which influence upon readability of Korean tex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 Suh, H. (2011). A study on the elaboration of text complexity for the systematic reading edcuation (1) -Focused on critical perspectives about text complexity researche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2, 433-460. 

  20. Suh, H., Lee, S.-R., Ryu, S.-K., Oh, E.-H., Yoon, H.-S., Byun, K.-G. & Pyeon, J.-Y. (2013). A study on the elaborating the degree of text complexity for the systematic reading education (2).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7, 253-290. 

  21. Tao, P. K. (1994). Words that matter in science: A study of Hong Kong students' comprehension of non-technical words in science.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9(1), 15-23. 

  22. Trowbridge, L. W., Bybee, R. W. & Powell, J. C. (2004).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Upper Saddle River: Pearson Prentice Hall. 

  23. Walpole, S., Hayes, L. & Robnolt, V. (2006). Matching second graders to text: The utility of a group-administered comprehension measure. Reading Research and Instruction, 46(1), 1-22 

  24.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5. Wright, J. D. & Spiegel, D. L. (1984). Teacher-to-teacher: How important is textbook readability to biology teachers? American Biology Teacher, 46(4), 221-225. 

  26. Yun, C.-U.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readability formula in non-literary tex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7. Yun, E. & Park, Y. (2009). Research of scientific terms for physic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laboratory observation 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331-339. 

  28. Yun, E. & Park, Y. (2011). Investigation of scientific terms in physics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8), 1175-1185. 

  29. Yun, E. & Park, Y. (2013). Analyzing the science words of physics in 'wise lif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27-1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