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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의 연소 응답 모델링
Flame Response Modeling for Lean Premixed Combustors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9 = no.348, 2014년, pp.773 - 779  

김대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정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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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화염의 동 특성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화염전달함수전산유체역학을 통하여 모델링되었다. 기존 화염전달함수의 연구 결과로부터, 화염전달함수의 결과는 화염의 구조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계측된 화염의 구조와 유사한 형상을 갖도록 열전달 조건을 최적화한 후, 동일 조건에서 화염전달함수가 모델링되었다. 화염의 형상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이로부터 전달함수의 이득값과 위상차의 모델링 결과 역시 실험값과 유사한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nalysis on flame dynamics is required to model combustio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in gas turbine lean premixed combustors. The current paper shows the flame transfer function modeling results using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echniques for the flame dynam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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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동일한 음향 섭동 조건이라 하더라도, 화염의 형상에 따라 연소 동특성이 달라지며, 즉 연소 불안정 현상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바와 같이, 연소 모델 및 벽면 열전달 조건의 최적화를 통하여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화염의 형상과 가장 가까운 해석 조건을 찾고, 동일한 열전달 조건에서 화염전달함수 모델링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불안정 현상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화염전달함수를 CFD 기법을 통하여 계산하였고, 실험적으로 얻어진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화염의 형상과 유사한 화염 구조를 갖는 대류 및 복사 열전달 조건을 설정하였으며, 동일한 조건에서 화염전달함수를 계산한 결과 측정된 값과 유사한 거동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CFD 코드를 이용하여 화염전달함수를 계산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실제 연소불안정이 계측된 연소기의 형상에서 화염전달함수 결과를 예측하고, 화염의 형상 모델링 결과를 연소불안정 코드에 적용 가능하게끔 한다.
  • 이로부터, 실험적으로 측정된 화염전달 함수의 비용 및 시간에 있어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비정상상태에서의 연소기 내부의 음속 분포 및 유동 속도 등 연소장의 세부 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초기 연구 결과로서, 기존에 실험적으로 규명된 산업용 가스터빈 노즐에서 화염전달함수를 모델링하고, 화염 형상을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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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을 모델링 하기 위해 무엇이 필수적인가? 가스터빈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화염의 동 특성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화염전달함수가 전산유체역학을 통하여 모델링되었다.
상용 CFD 코드를 이용하여 화염전달함수를 계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상용 CFD 코드를 이용하여 화염전달함수를 계산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실제 연소불안정이 계측된 연소기의 형상에서 화염전달함수 결과를 예측하고, 화염의 형상 모델링 결과를 연소불안정 코드에 적용 가능하게끔 한다. 이로부터, 실험적으로 측정된 화염전달 함수의 비용 및 시간에 있어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비정상상태에서의 연소기 내부의 음속 분포 및 유동 속도 등 연소장의 세부 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초기 연구 결과로서, 기존에 실험적으로 규명된 산업용 가스터빈 노즐에서 화염전달함수를 모델링하고, 화염 형상을 비교하고자 한다.
화염전달함수의 결과는 무엇에 의존하는가? 이를 위하여 화염전달함수가 전산유체역학을 통하여 모델링되었다. 기존 화염전달함수의 연구 결과로부터, 화염전달함수의 결과는 화염의 구조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계측된 화염의 구조와 유사한 형상을 갖도록 열전달 조건을 최적화한 후, 동일 조건에서 화염전달함수가 모델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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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 D. J., Kim, J. H. and Joo, Y. J., 2009, "Analysis of the Combustion Instability of a Model Gas Turbine Combustor by the Transfer Matrix Method,"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6, pp. 1602-1612. 

  2. Seo, S. B., Ahn, D. H. and Cha, D. J., 2012, "Analysis of the Combustion Oscillation in a Silo-Type Gas Turbine Combustor and Its Suppress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4, pp. 1235-1240. 

  3. Lee, D., Park, J., Jin, J. and Lee, M., 2011, "A Simulation for Prediction of Nitrogen Oxide Emissions in Lean Premixed Combusto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7, pp. 1871-1878. 

  4. Kang, S., Kim, Y. and Lee, K., 2009, "Numerical Simulation of Structure and NO Formation of Turbulent Lean-Premixed Flames in Gas Turbine Condi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12, pp. 3424-3435. 

  5. Kim, K. and Santavicca, D., 2009, "Linear Stability Analysis of aAoustically Driven Pressure Oscillations in a Lean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12, pp. 3436-3447. 

  6. Kim, D., Lee, J., Quay, B., Santavicca, D., Kim, K. and Srinivasan, S., 2010, "Effect of Flame Structure on the Flame Transfer Function in a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 and Power, Vol. 132, No. 2, 02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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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D. and Kim, K., 2014,, "Improved Thermoacoustic Model Considering Heat Release Distribu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under publication. 

  9. Kim, D., 2012, "Linear Stability Analysis in a Gas Turbine Combustor Using Thermoacoustic Mod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7, No. 2, pp. 17-23. 

  10. Nicoud, F., Benoit, L., Sensiau, C. and Poinsot, T., 2007, "Acoustic Modes in Combustors with Complex Impedances and Multidimensional Active Flames," AIAA Journal, Vol. 45, No. 2, pp. 426-441. 

  11. Kim, S. K., Choi, H. S. and Cha, D. J., 2010, "Development of Helmholtz Solver for Thermo-Acoustic Instability Within Combustion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445-455. 

  12. Truffin, K. and Poinsot, T., 2005, "Comparison and Extension of Methods for Acoustic Identification of Burners," Combustion and Flame, Vol. 142, No. 4, pp. 388-400. 

  13. Shih, T. H., Liou, W. W., Shabbir, A., Yang, Z. and Zhu, J., 1995, "A New k- ${\varepsilon}$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 Computers and fluids, Vol. 24, No. 3, pp. 227-238. 

  14. ANSYS Fluent 15.0 Users Guide, ANSYS Inc., 2014. 

  15. Abdelgayed, H. M., Abdelghaffar, W. A. and Shorbagy, K. E., 2013, "Flame Vortex Interactions in a Lean Premixed Swirl Stabilized Gas Turbine Combustor - Numerical Computations," American Journal of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 Vol. 4, No. 5, pp. 449-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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