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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동기기 통합형 기동 및 여자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tegrated Start-up and Excitation System for Gas Turbine Synchronous Genera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3 no.3, 2014년, pp.183 - 188  

류호선 (Korea Electric Power Company Research Institute) ,  차한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wer conversion systems used in large gas turbine power plant can be divided into two main part. Because of the initial start-up characteristic of the gas turbine combustor, the gas turbine must be accelerated by starting device(LCI : Load Commutated Inverter) up to 10%~20% of rated speed to igni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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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 기동장치와 여자시스템 두개의 시스템을 통합제어하고, 위상제어 전력변환장치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새롭게 초고속 기능블럭형으로 제작된 LCI, ECS 제어기는 상용화된 VxWorks와 ISaGRAF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국제규격인 IEC 61131기준을 만족하였으며, 하드웨어 구조는 판넬에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는 딘-레일(Din-Rail) 방식을 적용하였다.
  • 따라서 몇개의 회로를 추가하여 기동시스템의 위상제어 정류부를 여자시스템에 사용하여 여자시스템의 위상제어 정류부와 병렬운전함으로서 고신뢰도를 갖는 전체시스템으로 재구성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개의 시스템을 통합제어하고, 위상제어 전력변환장치를 같이 사용하는 통합형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새롭게 초고속 기능블럭형으로 제작된 LCI, ECS 제어기는 상용화된 VxWorks와 ISaGRAF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국제규격인 IEC 61131기준을 만족하였으며, 하드웨어 구조는 판넬에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는 딘-레일(Din-Rail) 방식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동기기 인버터 점호각 제어블럭은 피드퍼워드 방식으로 동기 동기기의 토크에 맞게 미리 셋팅값 (α= 180º-β)로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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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용량 가스터빈 발전소 동기발전기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대용량 가스터빈 발전소 동기발전기는 기동초기 가스터빈의 특성상 압축기 회전으로 연소용 공기를 연소기에 공급한 후 연소기에서 연소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하게 하기 위하여 일정속도 이상으로 승속시켜 주는 구동시스템이 필요하다. 정격속도 3600rpm의 가스터빈 발전기인 경우 360〜720rpm (대략 10%〜20%)까지 승속이 되었을 때 가스터빈이 정상운전 상태가 되어 자체연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전기 여자시스템은 무엇인가? 가스터빈 발전소 기동시스템은 대형전력변환장치에 속하므로 그림 1에서처럼 발전기 여자시스템과 같은 공간에 놓이며, 전력변환장치 냉각을 위하여 항온항습시설에서 사용되고 있다. 동일공간에 있는 발전기 여자시스템(ECS : Excitation Control System)은 계자전류를 조절하여 단자전압 및 계통연계시 무효전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전력계통 전압안정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5-7]. 가스터빈 발전소에는 이런 두종류(기동장치+여자시스템)의 대형전력변환장치가 있는데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는 것은 각각 독립적으로 운전되고 있다[8-11].
대용량 기동장치의 비용적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즉, 고가의 대용량 기동장치가 정지하여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비용측면에서 많은 손실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몇개의 회로를 추가하여 기동시스템의 위상제어 정류부를 여자시스템에 사용하여 여자시스템의 위상제어 정류부와 병렬운전함으로서 고신뢰도를 갖는 전체시스템으로 재구성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개의 시스템을 통합제어하고, 위상제어 전력변환장치를 같이 사용하는 통합형시스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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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oseon Ryu, Hanju Cha, "Start-up analysis and commissioning test of LCI System for 183MW large synchronous machine", KIEE Vol. 62, No.5, pp 626-631, 2013. 

  2. "SFC operation and maintenance manual", ABB/GE, 2002/2010. 

  3. Jin Guangzhe etc, "Research on system of Self controlled soft start with variable frequency for synchronous motor", 2012 ECCE Asia. 

  4. Hiroshi Ogino etc, "Static starting device for the start-up of the gas turbine using position sensorless control method", 2011 ECCE Asia. 

  5. P. Kundur, "Power system stability and control" McGraw-Hill Inc., 1994. 

  6. IEEE Standard 421.5-1992, IEEE recommended practice for excitation system models for power system stability studies. 

  7. lEEE Std 421.2-1990, IEEE Guide for identification, testing, and evaluation of the dynamic performance of excitation control systems. 

  8. N. Mohan, T.M. Undeland and W.P. Robbins, "Power electronics, converters, applications, and design", John Wiley & Son, Inc., pp.143-146, 1995. 

  9. David Finney, "Variable frequency AC motor drive systems",peter Peregrinus LTD, pp.202, 1988. 

  10. Beat Mueller, Thomas Spinanger, and Dieter Wallstein, "Static variable frequency starting and drive system for large synchronous motors", IEEE IAS 1979, 13B, pp429-438. 

  11. O. Kolb, F. Pender, V. Suchanek, "Static starting equipment for gas turbosets", Brown Boveri REV. 66 1979 (2) 104-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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