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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7 no.4, 2014년, pp.130 - 134
김한국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전성식 (Division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build DB in order to Propose new constitutive equations by redefining constitutive equations for Polyurethane presented by Jeong et al. [12] based on Quasi-static test and Impact test DB of Expanded polypropylene using cylindrical specimens with 4 different dens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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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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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범퍼를 구성하는 부품이 강철재료 대신 플라스틱 또는 비철 재료로 대체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전자기, 열, 생체 분야 등에 적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성질을 동시에 가지는 기능성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특히 발포기술의 발전과 함께 EPP(Expanded polypropylene) 및 EPS(Expanded polystyrene)에 대한 사용이 증대되면서 자동차 범퍼를 구성하는 부품은 강철재료 대신 플라스틱 또는 비철 재료로 대체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4,5]. | |
EPP으 구조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 EPP는 기본적으로 발포체이기 때문에 발포체가 갖는 특성 외에도 독특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먼저 구조적인 특성으로는 표면의 셀(Cell)이 작고 내부로 갈수록 셀이 커지기 때문에 표면은 매우 부드럽지만 내부에서는 강한 기계적 물성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6]. | |
복합재료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 복합재료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이 처음 개발된 이후 현재까지 여러 기술 분야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높은 기계적 성능을 가진 섬유 개발과 그에 적합한 기지재의 발달로 인하여 우주 항공, 자동차등 운송체 분야, 건물 다리 등 기간산업 분야, 골프용품, 보트 외판 등의 스포츠 산업 분야까지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기, 열, 생체 분야 등에 적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성질을 동시에 가지는 기능성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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