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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교육학원의 교육서비스와 환경이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Services and Environment of Cooking Education Institutes on Behavioral Intention of Educational Consumers - Focused on Busan Area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2, 2014년, pp.165 - 182  

이정우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황영정 (한국국제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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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리교육학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의 품질이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특화된 조리분야에서 기능인력을 창출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을 세부적으로 해석하여 효과적인 자료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첫째, 조리교육학원의 교육서비스 즉 교육컨텐츠, 강사서비스, 교육품질이 학원 재수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현재 다니고 있는 학원의 인지도가 높거나 학원 등록 후 지속적인 관리가 잘 될수록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과 교재의 커리큘럼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강사의 서비스품질, 즉 친절도와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교육방식이 좋을수록 타인에게 긍정적인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리학원의 환경 즉, 교육시설과 교육환경이 재수강과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환경의 모든 요인들이 교육소비자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의 긍정적 요인들은 재수강과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교육서비스 중 강사의 수준과 교육컨텐츠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환경 중 교육시설보다는 환경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리교육학원에서 제공된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의 품질은 각각 차별화 된 전략을 통해 교육시장의 소비자에게 긍정적 행동의도를 미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 및 경영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provide marketing materials concerning recognition of parents and students for operators of private cooking education institutes and useful information for the parents who are to send their children to such training institutes, by identifying the effects of the q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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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조리교육학원의 교육품질과 환경이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조리기능인을 양성하고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를 통한 효율적인 조리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조리교육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훈련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리교육학원에서 제공된 교육 서비스와 교육환경의 요인들이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 즉, 재수강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조리교육학원의 교육서비스와 교육 환경이 교육소비자들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와 교육환경 중 어떤 요인들이 교육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조리교육학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궁극적인 표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조리교육학원 교육과 정을 이수한 만족의 여부에 따라 재등록 의도와 타인들에게 해당교육기관을 추천하려는 긍정적 구전의도로 정의하여 개념화하였다. 단일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타 과정 재 구매 가능성을 재 등록의도로 조작정의하며 타인에게 해당교육기관을 긍정적으로 추천하려는 의도를 구전의도라 정의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리교육학원 에서 제공되는 교육서비스가 교육소비자의 행동 의도에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 연구에 사용되어질 연구 표본은 부산·경남지역의 조리학원 8곳에서 수강 중인 20세 이상에서 60세미만의 학습자들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교육서비스는 교육소비자의 재등록의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교육서비스는 교육소비자의 긍정적 구전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교육환경은 교육소비자의 재등록의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교육환경은 교육소비자의 재등록의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채택
  • H4: 교육환경은 교육소비자의 긍정적 구전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교육환경은 교육소비자의 긍정적 구전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교육시설과 교육환경 중 교육환경에 대한 부분만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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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사회변화가 오늘날을 '교육의 세기'라고 부를 정도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는가? 현대사회는 지식과 과학기술의 급격한 변화와 발전으로 ‘고도산업사회’라고 지칭되고 있으며 자연, 자본, 노동 등으로 일컬어지는 산업사회의 전통적인 생산요소보다는 인적자본이 인류문명을 주도하는 시대이다. 즉 가치 창출의 원천이 가시적인 자원이나 설비가 아니라 비가시적인 지식에 있다는 가치가 확산되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교육수 준이 사회적 성공을 위한 확실한 수단으로 작용 하고 철저한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인식하게 함으로써 오늘날을 ‘교육의 세기’라고 부를 정도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부각 되고 있다(Lee JK 2004).
행동의도는 어떠한 행위인가?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는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의 자발적 행위이며, 이는 고객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고객으로서 수행해야하는 의무적 행동과는 구분되는 행위이다(Park SY 2011). Bettencourt(1997)는 “자발적 행위는 서비스 조직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 고객의 재량적 행위이다”라고 개념 화하기도 하였다.
조리교육수업에 다양한 성별과 연령층이 참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을 중시하는 현대인 들은 가정의 안정과 건강을 위하여 취미나 취업, 이직 또는 창업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기학습능력을 연마하고자 하는데 이에 따라 직업교육 참여 규모의 증대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중 조리교육수업은 취미, 취업, 창업에 따르는 각종 조리교육 및 직업 교육과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커리 큘럼을 가지고 활발하게 운영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성별과 연령층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Kim C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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