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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활용한 일식 레스토랑의 품질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oodservice Quality of Japanese Restaurants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2, 2014년, pp.199 - 213  

손정민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김학선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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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는 급변하고 경쟁적인 환경속에서 전략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위협속에서 브랜드 마케팅, 확장, 그리고 파트너쉽 등이 경영전략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 고객들의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지 230부를 배포하여 20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전체 20 항목에 대한 Cronbarch's 알파값은 0.911으로 나왔으며 중요도 항목에서 0.887(음식), 0.796(메뉴), 0.851(종사원), 0.815(서비스), and 0.730(물리적 환경)으로 내적일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만족도 항목에서도 Cronbarch's 알파값은 0.876(음식), 0.860(메뉴), 0.880(종사원), 0.851(서비스), 0.730(물리적 환경)으로 내적 일관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은 20항목과 5개의 요인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해 주었다. 전반적으로 일식레스토랑에 대한 중요도는 만족도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특히 IPA 분석 결과 음식과 서비스 요인은 1사분면에 위치하여 중요도에 비해 고객 만족도 역시 좋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요인은 2사분면에 위치함으로서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 만족도가 높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는 일식레스토랑은 2사분면에 위치한 서비스항목에 더욱 집중하여 고객만족도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메뉴와 물리적 환경요인은 3사분면에 위치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IPA 분석은 일식레스토랑 경영자에게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략적으로 자신의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도구임을 입증해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apanese restaurant owners seek to secure their competitive advantage by implementing a unique competition strategy that may overcome hostile environment. Brand power, aggressive expansion and the partnership strategy with other businesses may be suggested. The present study is to find out the com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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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PA를 이용하여 일식 레스토랑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일식 레스토랑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Martilla AJ & James JC (1977)의 연구 등의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한 연구모형은 [Fig.
  • 이와 같이 상품의 시장성 검토를 위하여 개발된 IPA는 경영학에서의 질적 평가와 경영진단에 널리 적용되어왔으며, 이용자의 의견을 경영방침에 반영하기 용이하고 실무적으로도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IPA를 일식 레스토랑 사례에 적용시킴으로써 해당 레스토랑의 경영전략적 관점의 질적 평가와 경영진단을 수행하여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0개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반적인 일식 레스토랑 품질 속성에 대한 평가를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일식 레스토랑 산업에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과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향후 국내 일식 레스토랑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4사분면에 위치한 항목들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노력을 2사분면에 투입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일식 레스토랑의 전략적 시사점을 수립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일식 레스토랑 산업의 효율적인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으나, 이러한 긍정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일식 레스토랑 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20개 항목이 몇개의 요인으로 구분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분석법과 직교회전을 활용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 (2001)는 성공적인 일식 레스토랑 창업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도출하였고, 일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중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음식의 질과 예술성이라 하였다. 여러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과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이 요인들을 고객 만족과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0개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반적인 일식 레스토랑 품질 속성에 대한 평가를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일식 레스토랑 산업에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과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 IPA)을 활용하여 일식 레스토랑 고객의 레스토랑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IPA Matrix에 위치시켜 각 위치에 따라 그 의미를 부여하여 일식 레스토랑 운영 면에서 경쟁적 우위를 갖추기 위한 경영 전략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표본을 부산지역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므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설문지의 모든 항목에 응답한 설문 응답자가 일식 레스토랑의 품질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답하였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자료의 신뢰성에도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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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식 레스토랑을 서비스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은 무엇인가? 2008). 일식 레스토랑의 서비스형식에 따라 구분하자면 셀프서비스와 카운터 서비스 식당의 중간형태의 경우에는 간이 우동점이나 돈가스 전문점이 있으며, 카운터 서비스 식당의 경우에는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중․대형 일본음식점과 일본식 선술집이 있다. 또한 테이블 서비스 식당은 생선회와 초밥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일식당으로 구분할 수 있다(Chae BS et al. 2007).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척도는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척도는 Parasuraman A et al. (1985, 1988, 1994 이하 PZB)의 척도인 SERVQVAL이라 할 수 있다. PZB(1985)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성과에 대한 지각을 함께 측정하는 기대불일치 이론(Oliver L 1980)을 토대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을 제시하여 SERVQUAL 척도를 개발하였다.
일식 레스토랑은 다른 서비스 조직과 운영방법이나 시스템이 다른데 그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일식 레스토랑은 다른 외식업이나 서비스 조직과는 그 운영방법이나 시스템이 다르다. 그 한 예로 조리사가 고객을 정면으로 마주하거나 응대하여 고객의 메뉴선택을 돕거나 음식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일식 레스토랑 운영 면에 있어서 기존의 레스토랑 시스템이나 시설 및 환경에 새롭고 특별한 서비스의 개발과 관리가 필요하다(Jang D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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