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the Customers'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Attitudes in Franchise Coffee Shop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2, 2014년, pp.232 - 245  

김동진 (영남대학교 식품학부) ,  이슬기 (영남대학교 식품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 비즈니스 환경에서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와 관련 연구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욕적 태도(즉,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자료 수집은 대구를 포함한 경북 2개 도시의 성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욕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스케이프가 정서적 태도 즉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소비자 태도의 세 가지 유형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를 활용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at the servicescape influences customers' attitudes and behavior in retail business environments.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e related studies, this study proposed a model which explores how customers' perceptions of sevicescape influence customers' cogni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현실적, 이상적 자아와 잘 부합할 수 있도록 제품 자체에 대한 품질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가 형성되도록 소비자의 인식과 신념체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선행연구들은 밝히고 있다(Zimmer & Golden 1988; Chen & Chang 2008; Liu JH & Chang KH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태도의 인지적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를 사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대한 서비스 스케이프의 하위 요소들을 파악하고 연구를 통해 파악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욕적 태도 즉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열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쟁상황 속에서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수준을 충족시키고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술한 Bitner(1992)의 ‘인공적으로 건축된 서비스 시설 및 환경으로’라는 서비스 스케이프 개념을 기초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미성과 청결성, 편리성의 세 가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차후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확장된 개념의 서비스 스케이프의 개념을 적용하고, 소비자 태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최근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해서 활용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 태도, 또는 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프랜 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관한 종속관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라 도출되는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 견해를 채택하여 그 구성요소의 인지적 요소를 브랜드 이미지로, 감정적 요소를 고객만족도로, 행동 의욕적 요소를 재방문 의도로 구분하여 소비자 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 비즈니스 환경에서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와 관련 연구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욕적 태도(즉,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 의견 조사와 예비 조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호텔, 항공사, 레스토랑, 병원 등과 같이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 대한 서비스 스케이프 측정항목을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서비스 스케이프 측정항목 선정을 위하여 전문가 5명의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대한 서비스 스케이프의 하위 요소들을 파악하고 연구를 통해 파악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욕적 태도 즉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열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쟁상황 속에서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수준을 충족시키고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스케이프의 하위요소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적용하여 연구하고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2012 한국유통연감 및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은 국내 커피전문점이 2012년 1만 5,000개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했다 (중앙일보, 2013). 이와 같은 커피전문점의 꾸준한 성장은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으로가 아닌 휴식과 모임의 장소, 기분 전환 등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전문점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다 (Park KE et al. 2013).
서비스 스케이프란? 서비스 스케이프(servicescape)는 서비스 (service)와 스케이프(scape)라는 두 단어의 합성 어로 서비스 산업에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 시설을 의미한다. 이는 서비스 품질측정을 광의적 개념이라 한다면 서비스 스케이프는 서비스 시설을 측정하는 협의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Kim OW 2008).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2012 한국유통연감 및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은 국내 커피전문점이 2012년 1만 5,000개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했다 (중앙일보, 2013). 이와 같은 커피전문점의 꾸준한 성장은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으로가 아닌 휴식과 모임의 장소, 기분 전환 등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전문점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다 (Park KE et al.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서울신문. 2012. "5대 커피전문점 불공정행위 조사", 2월 4일.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204014016 

  2. 중앙일보. 2013. "'커피 라이프' 이제 시작이다", 4월 25일.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1333430&clocolinkarticledefault 

  3. Han DG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Brand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coffee shop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31-41, Seoul 

  4. Han JS, Hyun KS (2008). The Influence of Family Restaurant's Physical Environment on Customer Value.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9(3): 89-108. 

  5. Jin YH, Ryu JW (2012).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Coffee Through Mediating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s: Focused on College Students Who Have Used Coffee House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4): 321-342. 

  6. Jeon HM, Moon OS, Jeon JR (2009). The Effect of the Empathic Factors of the Employee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n Emotional Dissonance and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2): 183-203. 

  7. Jeon MS, Jo MN (2011). Originals : A Study on Coffee Shop Use and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f Coffee Shop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college students in Seoul, Gyeonggi provinc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7(6): 825-838. 

  8. Kim DJ, Kim GJ (2010). A Comparative Study between Product and Service for Process to Form Intent of Repeat-Visit and Word-of-Mouth: Case of Family Restaurants in Daegu Region.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19(3): 127-147. 

  9. Kim KJ, Seoung TJ (2011).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of-mouth between STARBUCKS and DAVINCI: Focusing on the Transformative SERVQUAL.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1): 12-25. 

  10. Kim SH, Choi SM, Kwon SM (2009). The Effect of Customer Perception of the Physical Environments of Hotel Restaurants on Emotional Reacti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3(4): 81-99. 

  11. Kim OW (2008). A Study about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the Buffet Restaurant in Busan-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22-35, Busan 

  12. Kwon KJ, Han YH (2013). The Effect of Perception of Service Scape on Hotel Restaurant Image and Royalty, Revisit Intention in Hotel Restaura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1): 199-218. 

  13. Lee EK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ning-out Motive and the Perceived Servicescape Importance -focusing on family restaurants-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27, Daegu 

  14. Lee HS, An GH, Ha YW (2006). Consumer Behavior, Bobmunsa, Paju 

  15. Lee JE (200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Coffee Service Industry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1-3, Seoul 

  16. Lee JH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Coffee Shop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and Behavioal Intention-Foucusing on Busan-Area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2): 218-233. 

  17. Lee SH, Lee GB (2009).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scape for a Domestic Espresso Coffee Specialty Sto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23(1): 31-41 

  18. Moon SS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ommitment.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67: 217-238. 

  19. Park KE, Kim MM, Choi SI, Lee SB (2013). The Impact of Servicescape of Coffee House on an Employee's Emotional Responses, Physiological Responses and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22(4): 1-17. 

  20. Park JY, Kim YK (2010). IP Analysis on Customers to Local Coffee Shops and National Coffee Chain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3(3): 7-24. 

  21. Park JY, Suk MR (2011). Influence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of Take-Out Coffee Shop on the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6(1): 183-199. 

  22. Suh CH (2010). A Population-Statistical Study of Difference on the Satisfaction Degree of Local Festival Visitors: Centered on 2008 Sangju Fairy Tale Town Festival of Storytelling.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19(2): 153-169. 

  23. Um YH (2010). The Impact of Servicescape of Coffee Shop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24(3): 329-344. 

  24. Yi Y, Kim W (1988).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n Service Quality Perception: A Comparative Study. Korea marketing review 13(1): 61-86. 

  25. Aaker DA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26. Baker J (1987).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s: The Consumer Perspective. In the Services Challenge: Integration for Competitive Advantage. John A. Czepiel, Carole A. Congram, and James Shanahan,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association. 79-84. 

  27. Bitner MJ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 57-71. 

  28. Canniere MH, Pelsmacker D, Geuens M (2010). Relationship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and Behavior: The Moderating Impact of Relationship Strength.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5(1): 87-98. 

  29. Harris LC, Ezeh C (2008). Servicescape and Loyalty Inten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2(3/4): 390-422. 

  30. Hawkins DI, Best RJ, Coney KA (1998). Consumer Behavior: Implications for Marketing Strategy. 7th ed., Chicago, IL: Irwin. Inc. 

  31. Lin IY, Mattila AS (2010). Restaurant Servicescape, Service Encounter, and Perceived Congruency on Customers' Emotion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9(8): 819-841. 

  32. Keller K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33. Kotler P (1973).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42(4): 48-64. 

  34. Chen SW, Chang HH (2008). The impact of online store environment cues on purchase intention: Trust and perceived risk as a mediator. Online Imformation Review 32(6): 818-841. 

  35. Liu JH, Chang KH (2009). Effects of Environmental Cues, Satisfaction and Affective Commitment on Extra-Role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 1(4): 381-399. 

  36. Lucas AF (2000).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Slot Servicescape Satisfaction in a Las Vegas Hotel Casino. PhD thesis,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NV. 

  37.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38. Wall EA, Berry LL (2007). The Combined Effec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Employee Behavior on Customer Perception of Restaurant Service Qualit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8(1): 59-69. 

  39. Zimmer MR, Golden LL (1988). Impressions of Retail Stores: A Content Analysis of Consumer Images. Journal of Retailing 64(3): 265-2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