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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스크래치 프로그래밍과 센서 보드를 활용한 STEAM교육 모형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Model using Scratch Programming and Sensor Board in Cla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2, 2014년, pp.213 - 224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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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계한 STEAM 학습은 알고리즘 향상, 문제해결 능력, 융합적 사고력 등을 크게 신장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습태도 및 학업 성취력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초등학교 6학년들이 스크래치와 6개의 센서가 부착된 센서 보드를 결합한 프로그래밍 활용으로 국정교과서(5종) 교과내용을 학습 할 수 있도록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6학년 수업현장에서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로서, 평가대상인 초등학생들 대부분이 스크래치와 센서 보드를 결합한 STEAM 학습도구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STEAM 학습에서의 성취도 평가에서 5개 교과 평균성취 수준이 10점 만점에 7점 이상의 평가를 받은 학생들이 39.5%를 얻었으며, 평가대상 대부분의 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성취수준을 얻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스크래치와 하드웨어인 스크래치 센서 보드를 활용한 학습은 단순히 소프트웨어만 활용하는 기존 소프트웨어 중심의 학습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AM learning, which combined software with hardware, can greatly increase algorithm improvement, problem-solving skills, integrated thinking ability etc. and can ultimately improve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is study, we developed STEAM learning model so that 6th graders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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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은 대상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램 소양교육을 방과 후 시간에 학습시킨 후, 국정교과서 (6-2학기 5개 과목)에서 추출한 교과내용들은 수입시간에 융합된 문제로 교사가 제시하면, 학싱은 스스로 스크래치와 센서 보드를 환용하여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프로그래밍 하여 제시한 문제믈 해걸할 수 있도록 학습 모형올 개발하였다. 개발한 모형올 적용과 검증을 통해 스크래치와 센서 보드를 결합한 학습모형이 융합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걸력을 신장 시키는 STEAM학습 도구로서 적함한지를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위의 이러한 기존 연구들은 스크래치라는 실제적 메체를 연계히이 학습지들의 문제헤결릭, 논 리릭 향상에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나, 정규교과에 직접 접목한 연구들은 아니나[16]. 연구는 하드웨어인 센서들의 기능들과 소프트웨어인 스크래치의 장점들을 융합 활용하이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STEAM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은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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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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