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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449 - 456
박정신 (우송정보대학 컴퓨터정보과) , 조석봉 (우송정보대학 컴퓨터정보과)
The college students who have relatively weak academic background feel more difficult in learning programming language grammars and programming skills in introductory course. At the end of semester, most of students had the negative attitude to programming and only a few students could write th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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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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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부터 프로그램 초보자들까지 문제해결력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훈련하기에 적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를 도입하였다. EPL인 스크래치는 기억해야할 복잡한 문법이 없고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기능에 맞는 컬러 블록들을 이리저리 이동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화면에 보여주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이다. 조성환 외(2007)는 스크래치를 통해 학습자들의 동기 유발은 물론이고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근본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인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형태의 문제를 접근할 수 있는 알고리즘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10]. | |
스크래치가 비주얼프로그래밍 언어로 분류되는 이유는? | 컬러로 구분되는 블록들을 서로 끼워 맞춰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기능의 특성상 또는 문법상 맞지 않는 블록들을 서로 연결하려고 하면 블록들이 연결되지 않고 튕겨 나가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갖는 오류에 대한 부담이 생기지 않는다. 스프라이트라는 객체를 생성하고 동작시키는 과정에서 이러한 블록들을 사용하므로 스크래치는 “비주얼프로그래밍 언어”로 분류된다[14]. | |
스크래치의 어떤 특징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에 자신감이 생기게 하나? | 비주얼적인 요소와 쉬운 문법, 쉬운 오류수정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이는 C언어의 문법을 어렵고 힘들게만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고 흥미를 일으키는 도구가 되었다. 하지만 스크래치가 쉬운 문법과 비주얼적인 요소로 사용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지만 C언어의 모든 개념과 기능을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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