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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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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콘텐츠 산업은 IT 및 전통산업에서도 대표적인 지식산업이면서 타 산업에 대한 연관관계가 매우 높고 파급효과도 대단히 높은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산업이다. 한국통신기술협회(TTA) 소프트웨어-콘텐츠 기술위원회(TC6)는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공개SW, 메타데이터,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웹서비스 등)과 융합 소프트웨어 기술(임베디드SW, 사이버-물리시스템(CPS), e-내비게이션, e-퍼블리싱 등),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기술(게임, 디지털시네마, 컴퓨터그래픽 등) 분야의 표준 제정을 담당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TC6 산하 9개의 PG에서 2013년에서 현재까지 제정한 70여건의 표준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소프트웨어-콘텐츠 분야의 표준이 참조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희망하며 표준화 추진 동향에 대하여 소개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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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복잡계를 단순화 시켜 고장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 검증 및 구현하며, 차후에 설사 고장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자율적으로 진단하고 오류를 복구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CPS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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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6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 표준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TC6에서 다루는 표준 분야는 모바일, 정보가전기기, 항공기, 자동차, 첨단 국방장비 등에 활용되는 실시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개 소스 기반의 서버, 데스크탑, 모바일기기용 소프트웨어, 우주 및 항공, 핵발전소, 대규모 실시간 교통 제어시스템, IoT, 스마트 팩토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사이버-물리시스템(CPS), 선박, 육상, 해상의 데이터 제어를 위한 e-내비게이션 등의 분야 표준과 웹서비스, 전자출판,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메타데이터 등의 소프트웨어 분야 기술 표준을 다루고 있다. 또한 게임, 그래픽, 증강현실, 가상세계, 디지털시네마 등을 포함하는 콘텐츠 산업 기술 표준을 다루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세 가지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품질평가로서 개발 조직의 개발능력 및 프로세스를 평가해 개발할 제품의 품질을 예측하는 것이며, 둘째는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시험 평가하는 것이고, 셋째는 기업의 전사적인 품질 경영 체제를 평가해 조직의 품질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콘텐츠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콘텐츠 산업은 IT 및 전통산업에서도 대표적인 지식산업이면서 타 산업에 대한 연관관계가 매우 높고 파급효과도 대단히 높은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산업이다. 한국통신기술협회(TTA) 소프트웨어-콘텐츠 기술위원회(TC6)는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공개SW, 메타데이터,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웹서비스 등)과 융합 소프트웨어 기술(임베디드SW, 사이버-물리시스템(CPS), e-내비게이션, e-퍼블리싱 등),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기술(게임, 디지털시네마, 컴퓨터그래픽 등) 분야의 표준 제정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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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병호 외, 항공용 운영체제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8권 제2호, 2013.4. 

  2. 나갑주 외, 임베디드 기기를 위한 이기종 멀티코어 프로세 서 및 소프트웨어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8권 제 2호, 2013.4. 

  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임베디드SW기술포럼운영 최종연구 보고서, 2012.12. 

  4. 오영배,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TTA 저널, Vol 149, 2013.9. 

  5. 이강찬 외, 국내웹의 시작과 W3C와 웹 표준 기술 전망, TTA 저널, Vol 143, 2012.9. 

  6. 정상권, 디지털 콘텐츠 기술 표준화 소개, ICT Standard Weekly, TTA, 2014.2. 

  7. 임성준, 메타데이터 표준화 활동 소개, ICT Standard Weekly, TTA, 2013.12. 

  8. 이광일, 박준희, 조선IT융합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8권 제4호, 2013.8. 

  9. 유영호, IMO e-Navigation의 진행과 국제표준 동향, TTA 저널, Vol 146, 2013.4. 

  10. 정의석, EPUB3.0, TTA 저널, Vol 144, 2012.11. 

  11. 장의덕 외, e-교과서개발 보급을 위한 기술표준 및 사용자 매뉴얼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7. 

  12. 박승민 외, Cyber-Physical Systems 기술동향, 전자통신 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제1455호, 2010.7. 

  13. 이해영 외, 고신뢰 SW 개발을 위한 M&S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8권 제2호, 2013.4. 

  14. 김원태 외, SmartAmerica Challenge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014. 출간예정 

  15. 주상현, 디지털콘텐츠, TTA 저널, Vol 144, 2012.11. 

  16. 이범렬 외, 디지털콘텐츠 기술 표준화 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0권 제4호, 2012.12. 

  17. ICT 표준화전략맵 Ver. 201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18. 제79차 정보통신 표준총회 자료집, 정보통신단체표준 채택,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2013.12.18. 

  19. 제80차 정보통신 표준총회 자료집, 정보통신단체표준 채택,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2014.3.27. 

  20. 제81차 정보통신 표준총회 자료집, 정보통신단체표준 채택,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2014.7.2. 

  21. 조병선, 조상섭, 소프트웨어산업의 특징 및 구조변화에 대한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9권 제2호, 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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