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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교과서 지구과학 지식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 종류, 빈도 및 인지적 배경 출처 분석
An Analysis of Types, Frequencies, and Sources of Cognitive Backgrounds of the Preservice Teachers' Questions Related to Earth Science Knowledge Present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5 no.4, 2014년, pp.277 - 289  

이명제 (공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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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지구과학 지식에 대한 질문을 분석하는 것이다. 교육대학교 교과목 수업에서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지구과학 지식에 대한 교사로서의 질문을 조별 활동을 통해 추출하였다. 질문의 종류와 빈도, 그리고 질문의 인지적 배경 출처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지구과학 부문별 질문의 종류와 집중 정도, 그리고 질문의 인지적 배경 출처에 차이가 있었다. 특히 천문관련 부문에서는 다른 부문과는 달리 개별 차시별로 질문 빈도와 집중이 다른 경향을 보이므로 이를 고려한 교수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지적 배경 출처로서 '학교' 비율이 가장 높으며, '친구'도 매우 중요한 출처이므로 동료 간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협력이 학습에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TV' 같은 대중매체가 '학교'와 비슷한 높은 수준으로 인지적 배경 지식의 출처임을 보여 주고 있어서 이들을 이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차시에 따라 질문의 집중과 종류, 빈도가 다르므로 교사 교육에서 단원별 학습주제에 대한 교육적 접근에서 이를 활용하는 교수방략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estions of earth science knowledge present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group activities, The questions were creat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ssuming that they were teaching the earth science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classes a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지구과학 지식에 대한 질문을 분석하고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질문의 종류와 빈도, 그리고 질문의 인지적 배경 출처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지구과학 부문별 질문의 종류와 집중 정도, 그리고 질문의 인지적 배경 출처에 차이가 있었다. 특히 천문관련 부문에서는 다른 부문과는 달리 개별 차시별로 질문 빈도와 집중이 다른 경향을 보이므로 이를 고려한 교수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지적 배경 출처로서 '학교' 비율이 가장 높으며, '친구'도 매우 중요한 출처이므로 동료 간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협력이 학습에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TV' 같은 대중매체가 '학교'와 비슷한 높은 수준으로 인지적 배경 지식의 출처임을 보여 주고 있어서 이들을 이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차시에 따라 질문의 집중과 종류, 빈도가 다르므로 교사 교육에서 단원별 학습주제에 대한 교육적 접근에서 이를 활용하는 교수방략이 요청된다.
질문 대상 과학 내용이 실린 과학교과서는 무엇인가? 질문 대상 과학 내용이 실린 과학교과서는 2013년 현재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것으로서 지구과학 관련 8개 단원이다. 지구과학 관련 단원은 3학년 2학기를 제외한 모든 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고, 4학년 2학기 교과서에는 2개 단원이 포함되어 6학년 2학기까지 총 8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정한 학습이란 무엇인가? 진정한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에 한하여 이루어지는 능동적인 활동이다. 그 이유는 학습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바꾸는 일이고, 이는 학습자 스스로 수행해야 되기 때문이다(Matthews, 2000; Wood,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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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rown, A.L. and Campione, J.C., 1986, Psychological theory and the study of learning disabilities. American Psychologist, 41, 1056-1068. 

  2. Choi, K.H., Park, J.Y., Choi, B.S., Nam, J.H., Choi, K.S., and Lee, K.S., 2004,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 1039-1048. (in Korean) 

  3. Driver, R., 1995,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science teaching. In Steffe, L.P. and Gale, J.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Hillsdale, NJ, USA, 400 p. 

  4. Kang, H.S., Lee, S.M., Kwon, E.K., and Noh, T.H., 2006, The effects of weekly report as a method for encouraging student question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 385-392. (in Korean) 

  5. Lee, M.J., 2006, Levels and patterns of main terms' interrelationships in students' notable questions about the content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 20-31. (in Korean) 

  6. Lee, G. and Yi, J., 2013, Where cognitive conflict arises from?: The structure of creating cognitive conflic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1, 601-623. 

  7. Matthews, M.R., 2000, Appraising constructivism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Philips, D.C. (ed.), Constructivism in education: Opinions and second opinions on controversial issue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USA, 330 p. 

  8. Park, J.Y., Jong, I.W., Nam, J.H., Choi, K.H., and Choi, B.S.,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eaching strategy with reinforced teacher-student interactions through questions and feedback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 239-245. (in Korean) 

  9. Ryu, J.I., Han, K.L., Kim, H.N., and Park, K.T., 2006, Analysis of questioning strategies of elementary 3rd-6th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 109-117. (in Korean) 

  10. Wood, T., 1995, From alternative epistemologies to practice in education: Rethinking what it means to teach and learn. In Steffe, L.P. and Gale, J.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Hillsdale, NJ, USA, 349 p. 

  11. Yim, I.S, Sung, H.I., Sohn, S.M., Ahn, Y.S., Kim, B.G., and Choe, S.U., 2005, The analysis of statistics and scientific inquiries types in Korea astronomy and space institute q&a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6, 551-52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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