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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 보강근으로 보강된 바닥판의 보강비에 따른 정적 및 피로성능 평가
Evaluation of Static and Fatigue Performances of Decks Reinforced with GFRP Rebar for Reinfocement Ratio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4, 2014년, pp.491 - 497  

유영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박영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최지훈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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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의 부식은 철근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성능 저하에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FRP는 비부식성 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보강근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러 종류의 FRP 보강근이 개발되었으나 아직 활용 실적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그 이유로는 FRP 보강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단/장기 검증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GFRP 보강 바닥판에 대한 피로성능을 관찰하기 위해서 길이 4000 mm, 폭이 3000 mm, 높이 240 mm인 실제 크기의 교량 바닥판을 도로교설계기준을 준용하여 제작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하부 보강비를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DB-24 하중이 바닥판 중앙에 집중 작용하는 것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하중의 3.5, 4.5, 5.0배에 해당하는 다양한 하중을 2백 만회 이상 반복 재하하여 GFRP 보강 바닥판의 피로성능을 관찰하였다. 실험 결과 거더가 횡구속된 GFRP 보강 바닥판의 최대성능은 보강근비에는 민감하지 않았고, 피로성능은 보강비보다는 적용하중의 크기에 민감하며, 바닥판이 200만회 이상 반복재하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재하되는 집중하중의 크기는 최대하중의 58% 수준 이하이어야 하며, 이 연구의 실험 대상 GFRP 보강 바닥판의 피로수명은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수명 예측값보다는 다소 낮은 값을 나타내었고 FRP 보강 콘크리트 바닥판의 기존 예측값보다는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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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rrosion of steel reinforcement in 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s significantly affects the degradation of the capacity. Due to the advantageous characteristics such as high tensile strength and non-corrosive property, fiber reinforced polymer (FRP) has been gathering much interest from desi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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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연구자들이 철근 또는 FRP 보강근으로 보강된 바닥판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몇몇 연구자들이 제안한 바닥판의 피로수명 예측식을 아래에 나타내었다.
  • 용하여 보강된 바닥판의 장기성능 중 하나인 피로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보강비를 변수로 하여 길이 4000 mm, 폭이 3000 mm, 높이 240 mm인 실제 크기의 교량 바닥판 7개를 제작하였고 다양한 크기의 반복하중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였다.
  • 4배 정도의 하중으로 반복재하하는 경우 피로파괴가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피로수명 예측식을 제안하였다. El-Ragaby 등13)은 GFRP 보강근이 사용된 무철근 바닥판에 대하여 일정 횟수마다 하중을 다르게 적용한 피로실험을 수행하여 누적된 손상과 바닥판 수명과의 관계를 관찰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GFRP 보강근으로 보강된 콘크리트 바닥판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이에 대한 피로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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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를 이용한 보강근이나 긴장재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부식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비부식성 재료를 사용하여 철근을 대체할 수있는 보강근을 제작하는 것이고 그러한 재료 중 하나로 섬유복합재료(fiber reinforced polymer, 이하 FRP)가 주목 받고 있다. FRP는 비강도가 크고 무게가 가벼우면서 특히 비부식성 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철근을 대체할 수 있는 보강근이나 긴장재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여러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몇몇 제품은 상용화 되어 실제 현장에 사용되고 있다.1)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단점은 무엇인가? 철근 콘크리트 부재는 구조적으로나 재료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철근이 부식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전체 구조물의 성능저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잘 알려져 있듯이 극심한 온도 편차와 염화칼슘 사용으로 철근의 부식이 촉진되고 이는 결국 구조물의 수명단축으로 이어진다.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수명단축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철근 콘크리트 부재는 구조적으로나 재료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철근이 부식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전체 구조물의 성능저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잘 알려져 있듯이 극심한 온도 편차와 염화칼슘 사용으로 철근의 부식이 촉진되고 이는 결국 구조물의 수명단축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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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enmokrane, B., El-Salakawy, E., El-Ragaby, A., and Lackey, T., "Designing and testing of concrete bridge decks reinforced with glass FRP bar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Vol. 11, No. 2, 2006, pp. 217-229. (doi: http: //dx.doi.org/10.1061/(ASCE)1084-0702(2006)11:2(217)) 

  2. ACI 440.1R-06,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crete Reinforced with FRP Bars, Farmington Hills (MI, USA),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6. 

  3. CSA S806-02, Design and Construction of Building Components with Fiber Reinforced Polymers, Toronto (Ont., Canada),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2002. 

  4.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Recommendation for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crete Structures Using Continuous Fiber Reinforcing Materials, Concrete Engineering Series 23, Tokyo, Japan, 1997. 

  5. Sim, J. S., Oh, H. S., Ju, M. K., and Lim, J. H., "New Suggestion of Effective Moment of Inertia for Beams Reinforced with the Deformed GFRP Rebar,"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2, 2008, p. 185. 

  6. Seo, D. W., Han, B. S., and Shin, S. W., "Behaviour of One-Way Concrete Slabs Reinforced with Fiber Reinforced Polymer (FRP) Bar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9, No. 6, 2007, pp. 763-771. 

  7. El-Ragaby, A. El-Salakawy, E., and Benmokrane, B., "Fatigue analysis of concrete bridge deck slabs reinforced with E-glass/vinyl ester FRP reinforcing bar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38, 2007, p. 703. (doi: http://dx.doi. org/10.1016/j.compositesb.2006.07.012) 

  8. Youn, S. G. and Chang, S. P., "Behavior of Composite Bridge Decks Subjected to Static and Fatigue Loading," Structural Journal, ACI Technical paper, Title No. 95-S23, 1998, pp. 249-258. (doi: http://dx.doi.org/10.14359/543) 

  9. John, C. G., Jubum, K., James, H. W., Ned, H. B., and Richard, E. K., "Punching-Shear Behavior of Bridge Decks under Fatigue Loading," Structural Journal, ACI, Title No. 99-S27, 2002, p. 257. (doi: http://dx.doi.org/ 10.14359/11909) 

  10. Susan, E. T., Barry, R., David, J. C., and Jim, K., "Serviceability of Bridge Deck Slabs with Arching Action", Structural Journal, ACI, Title no.104-S05, 2007, p.39. (doi: http://dx.doi.org/10.14359/18431) 

  11. Matsui, S., Tokai, D., Higashiyama, H., and Mizukoshi, M., "Fatigue Durability of Fiber Reinforced Concrete Decks Under Running Wheel Load," Proceeding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Under Severe Conditions, Ed. N. Banthia, Vancouver, Canada, 2001, pp. 982-991. 

  12. Klowak, C., Memon, A., and Mufti, A., "Static and fatigue investigation of second generation steel-free bridge decks," Cement & Concrete Composites, ScienceDirect, Elsevier, Vol. 28, No. 10, 2006, pp. 890-897. (doi: http://dx.doi.org/10.1016/j.cemconcomp.2006.07.019) 

  13. El-Ragaby, A., El-Salakawy, E., and Benmokrane, B., "Fatigue Life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 Deck Slabs Reinforced with Glass FRP Composite Bars,"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 ASCE, Vol. 11, No. 3, 2007, pp. 258-268. (doi: http://dx.doi.org/10.1061/(ASCE) 1090-0268(2007)11:3(258) 

  14. KICT, Design and construction technology for concrete structures using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in Korean), Final report submitted to the Korea Research Council of Public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8. 

  15.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2005. 

  16. CAN/CSA-S6-00,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Rexdale, Ontario, Canada, 2000, 346 pp. 

  17. CAN/CSA-S6-06,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Rexdale, Ontario, Canada, 2006, p. 714. 

  18. You, Y. J., Park, Y. H., Park, J. S., and Kim, H. Y., "Experimental study on bridge decks reinforced with GFRP rebars,"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RP Composites in Civil Engineering (CICE2008), Zurich, Switzerland, 22-24 July, 2008,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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