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괴방수차 다관절 붐의 동특성 및 내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Multi-joint Boom for Demolition Wat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769 - 4775  

김진수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소수현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임수홍 (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다관절 붐의 선단이 구조물과 충돌할 때 발생하는 각 붐의 동응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CATIA를 이용하여 3D 모델을 작성하고, ADAMS와 ANSYS를 이용하여 메쉬작업을 수행 후 응력데이터를 포함한 다관절 붐의 MNF를 만든다. 이 두가지 모델을 가지고 ADAMS에서 FFT해석을 수행하여 각각 모델의 타당성을 알아본다. ADAMS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모델을 이용하여 붐 선단의 충돌해석에 따른 동특성 해석을 수행한다. ADAMS Durability를 이용하여 다관절 붐과 구조물의 충돌시 각 붐에 응력이 크게 발생하는 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dynamics stress of each boom, which occurs as a result of the conflicts on a multi-joint boom at the end effector and structure. In this process, CATIA was applied to create 3D modeling, ADAMS and ANSYS were then performed using mesh analysis by obtaining the stress data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특수 목적 구조물의 화재 발생시 초기에 구조물의 외부를 파괴하고 내부로 방수 노즐을 삽입하여 효과적인 초기 진압을 수행하며, 소방관의 작업 안적성을 극대화한 "원격조정 파괴방수차"의 국산화 개발이 필요하다[3].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파괴방수차에 필요한 다관절 붐의 충돌시 구조물과 노즐의 충돌하중을 파악하기 위한 해석모델을 작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강체 다관절붐을 유연체 모델로 변환하여 해석을 수행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다관절 붐의 선단이 구조물과 충돌할 때 발생하는 붐의 동응력 해석이다. CATIA를 이용하여 강체 3D모델을 작성하며, ANSYS와 Adams/ViewFlex 모듈로 입력하여 메쉬 작업을 수행후 응력데이터를 포함한 MNF를 생성하고 이 MNF을 ADMS/VIEW로 불러들여 강체 다관절 붐을 유연체 다관절 붐으로 변환한 후 FFT해석을 수행한다.
  • 본 장에서는 다관절 붐의 선단과 구조물이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돌하중의 응답성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파괴방수차에서 붐의 인입과 인출 운동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방차란 무엇인가 소방차는 화재나 재해와 같은 긴급사태에 대비하여 소방용 등의 장비를 갖춘 특수차이다. 그러나 화재 발생시 일반적인 소방차로는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는 사건들이 종종 발생하는 추세이다[1].
파괴방수차에서 아웃트리거의 역할은 무엇인가 3단 슬라이드 붐을 인출하고 회전 액츄에이터와 굴절 붐이 연결되어 있어 원하는 위치로 파괴 방수 노즐을 이동시킬 수 있다. 아웃트리거는 굴절 붐의 동작시 지면과 차량을 이격시켜 차량의 안정성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붐 에 대한 제원은 Table 1과 같다.
파괴방수차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파괴방수차는 물탱크 및 폼방수 시스템을 탑재하고, 파괴 방수 노즐을 탑재한 굴절 붐, 아웃트리거로 구성된다. 붐의 슬라이드는 3단으로 구성되며 슬라이드의 선단 부에 회전 액츄에이터가 장착되어 360[°] 회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ai-pil Jeon, Hae-Sool Yang "A Study on method construct system for u-Safe fire management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9, No 5, pp. 1201-1209, 200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8.9.5.1201 

  2. Woo-Sub Lim, Seong-Ho Sakong, Jang-One Lee, Jae Han Jung, Sung-Su Byun, Ju-Hwan Oh, "A Study of Performance Test for Fighting Robot", Proceedings of 2010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361-364 May, 2012 

  3. Jin-Soo Kim, Su-Hong Lim, Sokunthearith Ouk, Yeon-Jae Shin, "A Study on Multi-joint Boom Conflicts Using ADAMS/ANSYS",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pp.29-31, Vol. 14, No. 1, pp. 29-31, 2013 

  4. Terrance W Ewanochko, "Integrated Durability Analysis Using ANSYS, ADAMS and Finite Element Fatigue", 16th European Mechanical Dynamics User Conference, pp. 1-5, 2001 

  5. ADAMS User's Reference Manual, Ver. 8.0 MDI,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