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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 갱웨이 통로연결막의 내구성 평가
Durability Evaluation of Gangway Connections for the High Speed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796 - 4801  

강길현 ((주) 현대로템) ,  우창수 ((주) 현대로템)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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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형 고속철도차량의 승차감 향상 및 주행안전을 위해서는 객차 갱웨이 통로연결막에 대한 화재안전성, 방음기능과 함께 3축 회전각변위(롤링/요잉/피칭) 모드하의 내구성을 만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본 통로연결막에 대한 내구성 시험 및 규격은 아직 표준화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구조해석 결과와 고무피로특성으로부터 피로 수명을 예측하였다. 또한, 리그 피로시험을 구축하여 본 부품의 내구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crease the riding comfort and running stability of articulated type high speed railway vehicles(HSRV), it is important that the gangway connections for the passenger car satisfied fire safety, sound proof and durability under triaxial angular displacement (rolling/yawing/pitching) modes. O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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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질적인 내구성 평가를 위하여 실물 리그피로시험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피로예측수명을 비교·검토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관절형 고속철도차량 통로연결막의 안전성 향상 연구일환으로서, 본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고 내구성을 평가하였으며, 이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한편, 본 부품은 차량 주행시 반복하중과 피로누적에 의한 손상을 받으므로 피로특성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반복하중(또는 변위)하에 의한 최대 인장변형률을 평가할 수 있는 3차원 고무 피로 시편을 제작하였다[5]. Fig.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운행조건을 고려한 통로연결막의 비선형 구조해석결과와 고무피로특성으로부터 피로수명을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실질적인 내구성 평가를 위하여 실물 리그피로시험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피로예측수명을 비교·검토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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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중 주름구조의 난연재 고무부품의 기술적 요구성능은 무엇인가 1 과 같이 차체 갱웨이 프레임사이에 장착된 2중 주름구조의 난연재 고무부품이다. 본 고무부품의 기술적 요구성능은 화재안전성, 방음기능과 함께 주행시 차량한계 이내에서 3축 회전각변위(triaxial angular displacement) 모드하의 내구성(durability)을 요구한다. 뿐만아니라, 관절형 철도차량의 조립조건을 감안한다면 이의 파손에 따른 빈번한 유지보수 및 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철도차량의 통로연결막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통로연결막(gangway connection)은승객들의 차량간 이동을 위하여 객차 끝단사이에 설치한 구성품으로서, 이의 종류는 차종에 따라 다양하다. 이중에서 관절형(articulated type) 고속철도차량의 통로연결막은 Fig.
관절형 고속철도차량의 승차감 향상 및 주행안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관절형 고속철도차량의 승차감 향상 및 주행안전을 위해서는 객차 갱웨이 통로연결막에 대한 화재안전성, 방음기능과 함께 3축 회전각변위(롤링/요잉/피칭) 모드하의 내구성을 만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본 통로연결막에 대한 내구성 시험 및 규격은 아직 표준화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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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H. Ahn, K. W. Chung, S. H. Jang and C. S. Kim, "Durability Evaluation of the Korean Gauge-Adjustable Wheelse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2, pp.5669-567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669 

  2. C. S. Kim and G. H. Kang, "Fatigue Analysis of Reduction Gears Unit in Rolling Stock Considering Operat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3, pp.1085-1090,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085 

  3. C. S. Kim and M. H. Park, "Durability Evaluation on Doorstep Equipments Used for Low and High Level Platforms at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9, pp.3889-3894,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9.3889 

  4. J. H. Kim, H. M. Hur, "A Study on the Change of the Fatigue Life and The Fracture Morphology Due to the Carbon Black on the Natural Rubber for Vibration-Proo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8, No. 1, pp.21-26, 2005. 

  5. C. S. Woo, H. S. Park and D. C. Park, "Characteristics and Useful Life Prediction of Rubber Spring for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2, p.211-216, 2007. 

  6. G. H. Kang and C. S. Kim, "Nonlinear Analysis of Rubber Bellows for the High Speed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631-363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631 

  7. R. W. Ogden, "Non-linear Elastic Deformation", Dover Published, INC., Mineola, New York. 1984. 

  8. Hyubdai-Rotem, "Gangway Bellows", KTX-II Internal 2nd Repor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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