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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3 no.4, 2014년, pp.7 - 17
This paper aims at researching the cave concept of the Japanese architect Terunobu Fujimori and the result could be summarised as follows. First, a cave is Fujimori's only theme related to the interior space. He set some design guidelines for practice concerning openings of the wall and finishing m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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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모리 디자인이 기반을 둔 가장 큰 원칙은? | 지난 20여년에 걸친 후지모리 건축을 통틀어 볼 때, 그의 디자인이 기반을 둔 가장 큰 원칙은 ‘과거의 어떤 양식도, 현재의 어떤 건축가의 작품도 닮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3) 결국 그가 도달한 자기 디자인의 근간은 건축양식이 확립되기 이전의 석기시대 건축이었다. | |
후지모리 테루노부는 어떻게 건축가로 데뷔하였는가? | 건축사가이자 건축가로서 후지모리 테루노부(藤森照信, 1946~)가 일본 건축계에서 독특한 위상을 가지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바다. 동경대학 건축사 교수(현재는 동대학 명예교수 겸 공학원대학 교수)로서 여러 학문적 저술을 남겼던 그는1) 진초칸 모리야사료관(神長官守矢史料館, 1989~91)을 통해 40대 중반 건축가로 데뷔했고, 지금은 오히려 건축가로서 대중에게 더 주목받고 있다. 진초칸 정면에 세워둔 구조와 무관한 돌출기둥, 탄포포 하우스(タンポポハウス, 1994~95)의 지붕식재, 공중에 띄운 차실(茶室)인 소라도부도로부네(空飛ぶ泥舟, 2010) 등은 그의 건축이 선보인 기발한 착상 가운데 일부일 뿐이다. | |
현대의 조몬주거를 위한 후지모리 5원칙은 무엇인가? | 후지모리가 추구했던 석기시대의 건축원리는 기둥, 흙, 동굴, 불, 지붕이라는 다섯 가지의 원초적 요소로 정리된바 있는데, ‘현대의 조몬주거를 위한 후지모리 5원칙’이 바로 그것이다.5) 이를 약술하면, ‘기둥’은 건축의 시작으로서 실용성 이상의 상징성을 내포하며, ‘흙’은 건축의 토대이자 가장 궁극적인 재료이고, 주거 장소를 지칭하는 ‘동굴’은 인류 인테리어의 출발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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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unobu Fujimori, History of Humankind and Architecture (人類と建築の歷史), Chikumashobo, Tokyo, 2005.
Terunobu Fujimori, Terunobu Fujimori Architecture (藤森照信建築), TOTO, Tokyo, 2007.
Terunobu Fujimori, 'Special Feature: Fujimori Terunobu Unbound (特集: 藤森照信)', TOTO Communication, Vol. 54, No. 3 (2010, Summer).
Terunobu Fujimori, What is architecture (建築とは何か), X-Knowledge, Tokyo,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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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on-Sob Kim, Illusion of Ruin and Rebirth: A Study on Terunobu Fujimori's Diploma Design (1971),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 28, No. 9 (September 2012), pp. 203-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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