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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준국 수에 따른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정시스템의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Ionospheric Delay Estimation for Multi-Constellation WA-DGNSS According to the Number of Reference Station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260 - 267  

김동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한덕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기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서승우 (국방과학연구소) ,  박흥원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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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보정시스템(WA-DGNSS; wide area differential GNSS)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GPS 오차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리층 지연 오차에 대한 추정 성능이 향상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 향상을 위해 미국의 GPS, 러시아의 GLONASS, 유럽의 Galileo와 같은 각 국의 다양한 위성항법시스템을 통합하여 광역보정시스템 알고리즘에 적용해보았다. 그리고 기준국 수를 증가시키면서 한반도 지역의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추정에 사용한 측정치의 수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기준국 수를 증가시키기보다는 다중 위성항법을 사용하는 것이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 향상에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단일 주파수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사용자의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accuracy of Wide Area Differential GNSS (WA-DGNSS), estimation performance of ionospheric delay error which has a great impact on GPS error sources should be enhanced. This paper applied multi-constellation GNSS which represents GPS in USA, GLONASS in Russia, and Ga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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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추정에 사용 가능한 측정치의 개수 향상이 광역보정시스템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GPS 오차 요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리층 지연오차에 대한 추정 성능을 분석해 보았다. 특히 측정치의 개수와 추정 성능 사이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 위성항법시스템을 광역보정시스템에 적용해 보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위성항법중앙사무소(NDGPS)의 해양 기준국 수를 증가시키면서 추정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광역보정시스템 알고리즘에 실측데이터를 활용한 다중 위성항법을 적용하여 한반도 주변 지역의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을 기준국 수를 증가 시켜가며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다중 위성항법을 적용한 광역보정시스템의 전리층 지연 추정 성능이 향상된 반면, 기준국 수를 증가 시킨 경우 큰 성능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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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역보정시스템은 무엇인가? 광역보정시스템(WA-DGNSS; wide area differential GNSS)은 GPS 단독측위 시 발생하는 오차요인들을 보정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가지는 위치를 계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현존 최고 성능의 전파항법시스템이다. 현재 미국의 WAAS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ystem), 일본의MSAS (MTSAT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운용 중이고 우리나라도 한국형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개발을 위해 해양수산부 연구개발과제로 ‘광역보정시스템(WA-DGNSS) 구축기술개발’ 과제를 2010년부터 진행 중이다[1],[2].
GLONASS Time은 무엇인가? GLONASS Time은 러시아 모스크바의 UTC(UTC +03:00 hours)를 기준으로 표시되며 GPS Time과 윤초(leap second) 만큼의 차이가 존재하는 불연속적인 시간 축이다. GLONASS Time과 GPS time 사이의 오프셋은 항법메시지를 통해 제공하며 그 관계식은 식(1)과 같다.
GPS, GLONASS, Galileo를 포함하는 광역보정시스템 알고리즘 구현을 위해 각 시스템의 동기화 필요의 이유는? GPS, GLONASS, Galileo 각각의 위성항법시스템은 독립적인 기준 시각 및 좌표계를 사용한다. 따라서 각 시스템을 모두 사용한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정시스템 알고리즘 구현을 위해서는 각 시스템의 기준 시각과 좌표계의 동기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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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S. Sin, J. H. Kim, and J. Y. Ahn, "Technical development trends of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3, pp. 74-85, Jun, 2014. 

  2. D. H. Han, H. Yun, and C. D. Kee, "Performance analysis of WA-DGNSS in Korea with the selection of reference station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4, pp. 367-373, Aug, 2013. 

  3. H. Yun, D. H. Han, and C. D. Kee, "Performance estimation of dual frequency and multi-constellation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for Korean region,"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7, No. 4, pp. 396-403, Aug, 2013. 

  4. Russian Institute of Space Device Engineering, GLONASS interface control document, Moscow, Russia, Edition 5.1, 2008. 

  5. European Space Agency, European GNSS(Galileo) open service, OS SIS ICD Issue 1.1, Sep, 2010. 

  6. D. Y. Kim, A study on correction generation algorithms for wide area differential GNSS, Ph.D. disserta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7. 

  7. Y. Chao, Real time implementation of th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for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with an emphasis on ionospheric modeling,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1997. 

  8. RTCA SC-159,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Incorporation, Washington, DC, DO-229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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