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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수학 교수·학습 연구에 적용된 수학교육 이론의 동향
The Trend of Mathematics Education Theories Applied to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tudies in Korea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4, 2014년, pp.545 - 570  

박민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김영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ducation theories applied to teaching-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education. To this end, 41 papers regarding mathematical education theories were selected as study subjects from among 1,190 papers published in Korea between 2000 and 2013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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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기의 형태심리학자들은 문제해결과 추론의 복잡한 행동들의 발달에 관하여 논하였는데, 문제해결로 더 유명한 Brownell은 “구조에서, 조직에서, 그리고 과목 자체의 내적 관계에서 의미를 찾아야한다”고 주장했다(잉글리쉬 & 핼포드, 2003 재인용). 그 목적은 아동들에게 산술의 구조, 즉 수학의 개념, 원칙, 그리고 과정들을 알리자는 것이었다. Brownell 이론이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수학적 개념의 강조와 수학적 관계 등의 지도에서 속도와 정확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훈련 방법보다 의미를 통한 방법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수학 교수-학습 이론 적용 연구들의 특징과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수학교육 전문 학술지인 한국수학교육학회와 대한수학교육학회의 2000년부터 2013년 10월 20일까지 검색되어진 논문 1190편 중 수학교육 이론 적용 연구 논문 41편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수학교육 이론별, 연구방법별, 연구내용별, 연구대상별로 분류하여 수학 교수-학습 연구의 추세, 특징, 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 이 이론을 적용한 연구는 ‘고등 수학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유의미한 교수법 탐색(한길준 & 우호식, 2001)’ 연구로,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역할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 현장 수학 교사들이 앞으로의 교수-학습 상황 하에서 효과적이고 유의미한 교수법을 채택하고자 한 연구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어떤 수학 교수-학습 이론들이 현장에 적용되고 그 효과 검증이 수행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국내 주요 수학교육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수학 교수-학습 이론 적용 사례 연구 논문들을 수학교육 이론별, 연구방법별, 수학 내용영역별, 연구대상별로 분류하여 그 연구 동향 및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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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 심리학은 무엇을 규명하고자 하는가? 수학 교수-학습 이론은 학생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것과 관련된 분야로 수학교육 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수학교육 심리학은 수학 교수-학습의 인지적 측면에 관련하여 연구하여 수학적 사고의 과정 또는 수학 학습의 과정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규명하려고 한다. 학교수학 교육과정에서 수학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대해 이해하여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도입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수학 학습 심리학적 측면의 이론들이 현장에 많이 적용되어 왔다.
수학을 교육하는 일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이유는? 하지만 이 짧은 정의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왜냐면 이 짧은 정의 안에 ‘수학이란 무엇인가?’,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은 매운 근본적인 질문들이 선행되기 때문이다. 수학을 모든 학문의 기초로 보고 수학의 정신도야성 측면을 강조하는 플라톤주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이라면, 수학적 구조의 강조와 형식적 증명 위주로 수학을 가르칠 것이다.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영역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수학교육 정의의 다양성과 민감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학 교육계의 세계적 동향은 Piaget와 Romberg와 같이 수학을 인간에 의한 창조물로 보고 그에 따른 수학교육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영역들은 수학교육학의 영역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는데, 보통 수학과 관련된 내용적 이해 영역, 설명적 이해 영역, 교육적 이해 영역으로 구분한다(이돈희, 1994; 유윤재, 2010; 황혜정 외 5인, 2010)의 구분에 따르면, 내용적 이해 영역은 수학이라는 학문 그 자체에 대한 연구이며, 설명적 이해 영역은 수학과 관련된 역사, 인식론, 사회-문화적 발달 배경, 수학적 사고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내용으로 수학기초론과 수학사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이해 영역은 수학을 가르치는 행위에 관련된 영역으로 수학교육과정론, 수학교재론, 수학 교수-학습론, 수학교육평가, 수학문제해결, 수학교육공학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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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0).수학교육학신론.서울: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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