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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드 모르간이 위대한 수학 교육자가 되기까지 : UCL의 사회적, 제도적, 간학문적 맥락 속에서 순수 수학 교육 바라보기
From a Young Mathematics Professor to a Great Mathematics Teacher: Considering Characteristic Features of the Education of Pure Mathematics in the Social, Institutional and Interdisciplinary Contexts of UCL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3, 2011년, pp.109 - 143  

조수남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초록

1820년대 말에 런던대학칼리지의 초대 수학 교수가 되었던 드 모르간은 인접 분야인 자연철학 분야의 독특한 특징, 런던대학칼리지 학생들의 학업 수준 및 관심, 그리고 수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 '교육'의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수학 분야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려는 과정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수학의 기본 원리 및 개념들을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수학적 논의들을 엄밀하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설명하는 데 집중하였다. 그가 연구자로만 남아 있을 수 없었던 상황에서, 그의 수학 교육은 UCL의 사회적 제도적 특징들, 수학 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견해들, 그리고 인접 분야와의 관계 속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구성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gustus De Morgan became to be deeply interested in the education of pure mathematics since he came to teach in UCL because of the specific nature of natural philosophy lectures, the academical knowledge and reasoning powers of the students, and the negative attitudes of London society on mathe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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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세기 초 런던에서는 중간계층 시민들의 대중 고등 교육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크게 증가되기 시작한 이유는? 19세기 초 런던에서는 중간계층 시민들의 대중 고등 교육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크게 증가되기 시작했다. 런던의 산업과 경제가 성장하면서 중간 계층의 성장이 두드러졌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1820년대까지도 잉글랜드에 존재했던 고등 교육 기관으로는 케임브리지대학과 옥스퍼드대학이 유일했는데, 19세기 초에 이르면 두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들의 수가 이미 두 대학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서 있었다.
교육자로서의 드 모르간에 대한 평가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육자로서의 드 모르간에 대한 평가는 훗날 그의 제자들이나 부인을 통해서도 잘 드러났다. 가령 그의 제자였던 화학자 로스코(Sir Henry Enfield Roscoe)는 그가 “단순히 수학자가 아니라, 굉장한 선생”이었다고 평가하였고, 또 다른 제자 호지킨(Thomas Hodgkin)은 그가 “그의 모든 동료 위에 지적으로 우뚝 선 인물이었으며”, “그의 인격을 생각할 때, 내가 알아 온 인물 가운데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하나였다”고 이야기하였다([50], pp.548–9). 이러한 평가는 드 모르간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를 지켜보았던 부인의 평가와도 일치했는데, 그녀는 자신의 남편을“가장 성공한 선생”으로 바라보았다([34], p.170).
영국의 UCL은 무엇인가? UCL은 바로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1826년 수도 런던에 세워진 최초의 세속 고등 교육 기관이라 할 수 있었다. 자연히 UCL에서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분야 외에도 수학과 자연철학을 포함하여 전통적인 두 대학들에서 중시되던 교양 교육 분야들이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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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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