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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된 플로팅궤도시스템의 거동분석을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Behavior for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281 - 288  

이시용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정인철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최정열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박용걸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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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가정거장 구간에 부설된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의 방진성능 및 적용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고자 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되지 않은 개소와 비교 측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고무방진매트 플로팅 궤도시스템의 측정 궤도지지강성 및 궤도충격계수를 산출하고 이론 및 설계치와 비교하여 현재 시공된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에 대한 궤도상태의 건전성 및 궤도 충격의 수준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vibration reduction capacities of a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and to compare the results with the track support stiffness and track impact factor of a conventional slab track system by performing field tests using actual ve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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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장측정을 통해 고가정거장 구간에 부설된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의 방진성능을 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되지 않은 개소와 비교하고, 측정된 가속도 응답을 이용하여 고무방진매트의 방진성능 및 적용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 시스템의 측정 궤도지지강성 및 궤도충격계수를 산출하고 이론 및 설계치와 비교하여 공용중인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에 대한 궤도상태의 건전성 및 궤도충격의 수준을 평가하였다.
  • 4(e)와 같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가속도 측정 및 분석은 고무방진매트 설치 유무에 따른 고가정거장 구조물 바닥판(PCL 층)의 삽입손실을 평가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측정구간을 주행하는 일반적인 영업운행속도 대역에서 현장측정을 수행하였으며, 측정 시 측정 주파수는 실제 발생한 윤중을 왜곡하거나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수집율(Sampling rate: 1.
  • 본 연구에서는 운행선 고가정거장 구간에 부설된 플로팅 궤도시스템의 방진성능을 입증하고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과 일반 슬래브궤도에서의 거동특성을 평가하고자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주행열차하중에 따른 궤도부담력(윤중, 변위)을 측정하여 측정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의 수준을 분석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 궤도구조인 플로팅궤도시스템의 경우 레일체결장치 외에도 TCL층 하부에 설치된 고무방진매트의 스프링강성을 함께 고려하여 궤도지지강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의 설계 레일지지점 스프링강성 및 궤도지지강성을 관련 설계제원을 참조하여 산출한 결과를 측정 궤도지지강성과 비교함으로써 검토대상 궤도구조의 공용중 궤도지지강성의 수준을 분석하고 현재 궤도구성품(탄성재료)의 상태를 평가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수행한 현장 측정결과의 적정성을 이론적 설계변수에 근거하여 입증하고자 하였다. 일반궤도의 경우 레일지지점의 탄성요소는 레일패드가 유일하므로 레일패드의 스프링강성에 의해 전체 궤도시스템의 궤도지지강성이 결정된다.
  • 또한 일반궤도 및 플로팅궤도구간에 위치한 레일용접부에 따른 충격효과 및 접속부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측점을 선정하였다.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구간의 궤도지지강성 차이에 따른 궤도변위의 차이 및 이에 따른 접속부 충격의 효과가 측정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본 현장측정에서는 접속부에서 약 20m 이상 떨어진 곳에 측점을 선정함으로써 접속부 충격의 효과가 배제된 궤도구조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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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된 플로팅궤도시스템과 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되지 않은 개소의 동적 거동 비교 연구 결과는? 1. 실 운행차량에 대한 궤도충격계수 검토 결과, 공용중 발생되는 궤도충격의 수준이 영업속도대역에서 큰 변화가 없이 설계 궤도충격계수를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시스템에 작용하는 충격하중의 증폭수준은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궤도변위 및 궤도지지강성 분석결과, 레일변위의 수준은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플로팅궤도시스템의 TCL 변위는 설계 시 고려한 탄성 변위량을 확보하는 것으로 검토되어 공용중인 고무방진매트의 재료 및 기계적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고가정거장 구조물의 바닥판 콘크리트(PCL) 가속도 측정데이터를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고무방진매트 적용에 따른 방진성능(삽입손실)을 분석한 결과, 플로팅궤도시스템이 부설된 고가정거장(하부구조물)의 진동레벨은 일반궤도의 경우 보다 전체 측정 주파수 대역에서의 진동(overall 값) 수준이 약 18dB 정도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고무방진 매트가 적용된 플로팅궤도시스템의 방진성능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4. 플로팅궤도시스템의 고유진동수는 슬래브 단면의 크기와 길이, 고무방진매트의 스프링강성 등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진동저감 목표치와 대상선로의 탁월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최적의 설계변수 도출 및 이에 따른 성능개선 효과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무엇인가? 플로팅궤도시스템(Floating track system)은 레일플로팅, 침목플로팅, 슬래브플로팅 등 부유시키고자 하는 궤도구성품의 종류에 따라 부유위치가 상이하며 각각의 플로팅궤도형식에 따라 저감시키고자 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 및 저감 수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절한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4-7].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궤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노반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시키기 위해 궤도 콘크리트층(TCL : Track concrete layer) 하면에 고무방진매트(Resilient rubber mat)를 설치한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TCL층을 부유시키는 방식에 따라 전면지지(Fully supporting), 선지지(Linear supporting), 점지지 (Discrete supporting) 방식으로 구분되며 본 연구의 검토대상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고무방진매트에 의해 TCL층 하면이 전면지지되는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궤도구성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플로팅궤도시스템(Floating track system)은 레일플로팅, 침목플로팅, 슬래브플로팅 등 부유시키고자 하는 궤도구성품의 종류에 따라 부유위치가 상이하며 각각의 플로팅궤도형식에 따라 저감시키고자 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 및 저감 수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절한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4-7].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궤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노반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시키기 위해 궤도 콘크리트층(TCL : Track concrete layer) 하면에 고무방진매트(Resilient rubber mat)를 설치한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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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W. Lee, Y.G. Park, J.Y. Choi (2011)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3), pp. 262-270. 

  2. J.Y. Choi, Y.G. Park, S.M. Lee (2011) The evaluation of track impact factor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3), pp. 248-255. 

  3. J.Y. Choi, Y.G. Park, K.D. Kang (2006) Evaluation of impact factor on ballast track in subway using field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6), pp. 784-791. 

  4. Tsutomu, Watanabe (2008) A study of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of floating tracks for high-speed train, Journal of Mechanical Systems for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1, pp. 22-30. 

  5. H.G. Wagner (2002) Attenuation of transmission of vibrations and ground-borne noise by means of steel spring supported low-tuned floating trackbeds, In Metro's Impact on Urban Living, Proceedings of 2002 World Metro Symposium, pp. 223-228. 

  6. F. Cui et al. (2000) The effectiveness of floating slab track system Part I. Receptance methods, Applied Acoustics 61, pp. 441-453. 

  7. C.M. Kuo et al. (2008)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floating slab track,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17, pp. 1017-1034.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 (Railway track part). 

  9. Rail Safety & Standards Board (2005) Review of the Effect of Track stiffness on Track Performance, AEA Technology Rail, Derbyshire, UK. 

  10. J.Y. Choi (2013) Prediction of displacement induced by tilting trains running on ballasted tracks through measurement of track impact factor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31, pp. 360-374. 

  11. M.C. Kim, S.Y. Jang (2006)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of track and vehicle body according to type of track in tunnel of high-speed railway l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1D), pp. 125-132. 

  12. GAYA railroad co., ltd (2012) Gyeongjeon Line, Haman-Jinju double track railway BTL infrastructure design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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