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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281 - 288
이시용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정인철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최정열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박용걸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vibration reduction capacities of a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and to compare the results with the track support stiffness and track impact factor of a conventional slab track system by performing field tests using actual ve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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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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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된 플로팅궤도시스템과 고무방진매트가 적용되지 않은 개소의 동적 거동 비교 연구 결과는? | 1. 실 운행차량에 대한 궤도충격계수 검토 결과, 공용중 발생되는 궤도충격의 수준이 영업속도대역에서 큰 변화가 없이 설계 궤도충격계수를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시스템에 작용하는 충격하중의 증폭수준은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궤도변위 및 궤도지지강성 분석결과, 레일변위의 수준은 일반궤도와 플로팅궤도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플로팅궤도시스템의 TCL 변위는 설계 시 고려한 탄성 변위량을 확보하는 것으로 검토되어 공용중인 고무방진매트의 재료 및 기계적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고가정거장 구조물의 바닥판 콘크리트(PCL) 가속도 측정데이터를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고무방진매트 적용에 따른 방진성능(삽입손실)을 분석한 결과, 플로팅궤도시스템이 부설된 고가정거장(하부구조물)의 진동레벨은 일반궤도의 경우 보다 전체 측정 주파수 대역에서의 진동(overall 값) 수준이 약 18dB 정도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고무방진 매트가 적용된 플로팅궤도시스템의 방진성능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4. 플로팅궤도시스템의 고유진동수는 슬래브 단면의 크기와 길이, 고무방진매트의 스프링강성 등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진동저감 목표치와 대상선로의 탁월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최적의 설계변수 도출 및 이에 따른 성능개선 효과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무엇인가? | 플로팅궤도시스템(Floating track system)은 레일플로팅, 침목플로팅, 슬래브플로팅 등 부유시키고자 하는 궤도구성품의 종류에 따라 부유위치가 상이하며 각각의 플로팅궤도형식에 따라 저감시키고자 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 및 저감 수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절한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4-7].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궤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노반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시키기 위해 궤도 콘크리트층(TCL : Track concrete layer) 하면에 고무방진매트(Resilient rubber mat)를 설치한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TCL층을 부유시키는 방식에 따라 전면지지(Fully supporting), 선지지(Linear supporting), 점지지 (Discrete supporting) 방식으로 구분되며 본 연구의 검토대상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고무방진매트에 의해 TCL층 하면이 전면지지되는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 |
궤도구성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플로팅궤도시스템(Floating track system)은 레일플로팅, 침목플로팅, 슬래브플로팅 등 부유시키고자 하는 궤도구성품의 종류에 따라 부유위치가 상이하며 각각의 플로팅궤도형식에 따라 저감시키고자 하는 진동의 주파수 특성 및 저감 수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적절한 형식의 플로팅궤도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4-7]. 고무방진매트 플로팅궤도시스템은 궤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노반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시키기 위해 궤도 콘크리트층(TCL : Track concrete layer) 하면에 고무방진매트(Resilient rubber mat)를 설치한 플로팅궤도시스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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