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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정보 확산 및 구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및 데이터 마이닝 기법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2 no.7, 2014년, pp.21 - 25  

최병진 (서울대학교) ,  황용근 (서울대학교) ,  정교민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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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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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대규모 소셜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의 확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중요한 요소인 계산 복잡도 측면에서 아직 극복해야 할 난제가 많다.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 및 정보 확산 현상을 규명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여 사회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규모가 큰 실세계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알고리즘이 반드시 필요하다.
  • 있다. 실제 네트워크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들 연구의 목표이다.
  • 지금까지 소셜 네트워크의 정보 확산 패턴 및 구조분석 연구에 대한 접근법 및 머신 러닝과 데이터 마이닝 분석 기술이 접목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대규모 소셜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의 확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중요한 요소인 계산 복잡도 측면에서 아직 극복해야 할 난제가 많다.

가설 설정

  • 먼저 네트워크 정보 확산 과정을 모델링하는 연구를 살펴보려고 한다. 알려진 연구 결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모델을 꼽으면 첫 번째로 Linear Threshold(LT) 모델을 들 수 있는데 Granovetter[13] 등에 의해 제안된 LT 모델은 각 노드가 이웃 노드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것인지의 여부는 해당 노드마다 정해진 문턱값(threshold)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두 번째로 Independent Cascade(IC) 모델이 있는데 Goldenberg, Libai, and Muller[(2)가 제시한 이 모델은 정보가 각 링크를 통해 독립적으로 확산되는 패턴을 가진다고 보고 이에 확산 확률을 정의한다.
  • 여기서는 각 노드들 사이에 유사도를 부여하고, 그 유사도가 높을수록 연결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유사도 부여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 번째로 이웃 노드의 숫자를 활용한 유사도 부여 방식이다 Common Neighbors, Jaccard, Adamic/Adar[6] 유사도 방법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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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N. Alon and J. H. Spencer, The Probabilistic Method, Wiley, 1992, xiii+254 pp. 

  2. A. Arenas, A. Diaz-Guilera, and C. J. Perez-Vicente, Synchronization Reveals Topological Scales in Complex Networks, Phys. Rev. Lett. 96 114102, 2006. 

  3. L. Backstrom and J. Leskovec, Supervised Random Walks: Predicting and Recommending Links in Social Networks, In proc. of the 4th ACM WSDM conference, 2011. 

  4. A. Barabasi, Linked: The New Science of Networks, Perseus Publishing, April 2002. 

  5. S. Brin and L. Page, The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e, Computer Networks and ISDN Systems, 30(1-7):107-11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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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W. Chen, C. Wang, and Y. Wang, Scalable Influence Maximization for prevalent viral marketing in large scale social networks, In proc. of the 16th ACM SIGKDD, 2010. 

  8. Y. Sun, J. Han, J. Gao, and Y. Yu, iTopicModel: Information Network-Integrated Topic Modeling, In proc. ofthe 10th IEEE ICDM,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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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tatistica, Number of monthly active international Twitter users from 1st quarter 2010 to 1st quarter 2014 (in millions), http://www.statista.com/statistics/274565/monthly-active-international-twitter-users/, 2014 

  11. J. C. Miller, Percolation and Epidemics in Random Clustered Networks, Phys. Rev. E 80, 020901, 2009. 

  12. J. Goldenberg, B. Libai, and E. Muller, Talk of the network: A complex systems look at the underlying process of word-of-mouth, Marketing Letters. Vol. 12, No.3, pp.211-223, 2001. 

  13. M. Granovetter, Threshold Models of Collective Behavior,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83, No. 6, pp.1420-1443, 1978. 

  14. T. Yang, R. Jin, Y. Chi, and S. Zhu, Combining Link and Content for Community Detection: a Discriminative Approach, In proc. of the 15th SIGKDD,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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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정하웅, 강병남, 복잡계 네트워크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 물리학과 첨단기술, 200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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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D. Kempe, J. Kleinberg, and E. Tardos, Maximizing the Spread of Influence Through a Social Network. In proc. of the 9th ACM SIGKDD, 2003. 

  21. J. Kleinberg, Navigation in a Small World, Nature 406:84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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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B. Shaw, B. Huang and T. Jebara, Learning a Distance Metric from a Network, In proc. of the 25th NIPS, 2011. 

  27. S. Lim, S. Ryu, S. Kwon, K. lung and J. Lee, Link SCAN*: Overlapping Community Detection Using the Link-Space Transformation, ICDE 2014, pp292-303, 2014 

  28. G. Palla, I. Derenyi, I. Farkas, and T. Vicsek, Uncovering the overlapping community structure of complex networks in nature and society, Nature, vol. 435, pp. 814 - 81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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