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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 과정에서의 머신러닝 활용 방법
Applying Machine Learning in UX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157 - 164  

이지혜 (알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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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의 논의에 그치고 있는 UX 디자인 과정에서의 머신러닝 활용 현황에 대해 고찰하고 향후 디자이너가 UX 디자인 과정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머신러닝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방법 연구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머신러닝을 디자인 과정 속에 이용해서 디자이너가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한 논의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디자인 방법의 종류를 1) UX 디자인 중심 ML 융합, 2) ML 시스템 중심 UX융합, 그리고 3) UX-ML 매치메이킹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이후 실제 워크숍에서 디자인 전공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가능한 1)과 3)의 방법을 시행하면서 각 방법의 과정, 장단점을 세부적으로 파악하였고, 이를 통해 머신러닝을 UX 디자인 과정에 접목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applicable methods of using machine learning(ML) in design process that is currently at infant stage and discuss how designers can use machine learning in UX design process. This research is differentiated from design method for machine learning-based products or services. F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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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 최근 실제 디자인 작업에 ML을 통합하기 위한 논의를 활발히 하고 있는 [2]의 연구를 참고하여 UX 디자인 과정에서 머신러닝을 적용한 방식이 다음의 3가지 항목 – 1) 기존의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ML을 추가하는 방식, 2) 기존의 ML 시스템에 UX 관련 사항을 추가하는 방식, 그리고 3) UX와 ML을 매치메이킹 (Matchmaking)하는 방식으로 논의되고 있음을 파악하고 정리하였다. 개인적 경험 서술에 기반한 연구를 좀 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확대하여 보강하였으며 각 항목을 그에 따라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테크놀러지와 플랫폼 관련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던 과거의 혁신 사례들에 비추어, 향후 ML을 이해하는 디자이너의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다음 장에서 구체적인 과정상의 방법들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이 방법론은 현재 많은 디자이너와 디자인 연구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 제품과 서비스가 디자인되고 있다. 본 연구는 HCML 방법론을 기초로 하되, UX 디자인 과정에서 가능한 방법들을 워크숍 진행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한다. 즉, 머신러닝을 활용한 UX 디자인 과정에서 드러나는 장,단점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UX 디자인의 구체적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UX 디자이너의 역량과 역할의 차이를 바탕으로 ML을 디자인 과정에 활용하는 방식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UX 디자인 과정과 ML이 활용되는 방식을 3가지의 항목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워크숍을 시행하여 디자이너들 간의 구성에서 가능한 2가지의 항목-즉 UX 디자인 과정에 ML 적용, UX-ML 매치메이킹-을 실제 서비스 컨셉 구현을 위해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그동안 ML을 디자이너의 디자인 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논의가 초기단계에서 향후 디자인에 실제 적용되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또한 UX 디자이너와 연구자에게 ML과 관련한 현재의 논의를 정리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 과정을 보여줌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머신러닝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방법 연구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머신러닝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과정 속에 이용해서 디자이너가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한 논의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그 과정들에 대해 정리하여 각 특징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HCML 방법론을 기초로 하되, UX 디자인 과정에서 가능한 방법들을 워크숍 진행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한다. 즉, 머신러닝을 활용한 UX 디자인 과정에서 드러나는 장,단점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UX 디자인의 구체적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그 과정들에 대해 정리하여 각 특징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머신러닝을 이용해 사용자에 대한 파악과 그를 기반으로 한 활용가치 모색에 중점을 둔 UX 디자인 과정으로 그 연구범위를 한정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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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L이란 무엇인가? 활용 현황 ML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의미하며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학습하고 그에 기반하여 결과의 질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보유한 시스템을 만드는 기술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인간이 데이터를 구분하여 입력한 기준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supervised ML 방식과 그 반대로 분류되거나 라벨링(labeled)되지 않은 정보를 학습하여 다양한 결과를 도출하는 unsupervised ML로 나눈다[5].
UX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UX 디자이너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책임을 지는 역할을 갖는데 구체적으로 사용자 리서치, 디자인, 사용자 프 로파일링(Profiling), 아이디에이션, 경쟁자 분석, 디자인 씽킹, 고객 여정 맵과 같은 다양한 테크닉을 디자인 과정 속에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1]. UX 디자인은 위  방법들을 통해 구현하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의미한다.
인간-중심의 머신러닝 방법론이 내세우는 본질은 무엇인가? 이 방법론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접근 방식은 유지하되, 머신러닝 기술만의 특성을 반영한 방법론이다. 이는 사용자를 중심에 두고 최고의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본질임을 내세우고 있다. 이 방법론은 현재 많은 디자이너와 디자인 연구자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 제품과 서비스가 디자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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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D. Silva, A. Martin, F. Maurer, and M. Silveira, "User-Centered Design and Agile Methods:A Systematic Review," 2011 Agile Conference, pp.77-86, 2011. 

  2. Q. Yang, A. Scuito, J. Zimmerman, J. Forlizzi, and A. Steinfeld, "Investigating How Experienced UX Designers Effectively Work with Machine Learning," DIS'18 Proceedings of the 2018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Conference, pp.585-596, 2018. 

  3. D. T. Luciani, M. Lindvall, and J. Lowgren, Machine learning as a design material : a curated collection of examplars for visual interaction, NordDesign, 2018. 

  4. https://medium.com/google-design/human-centered-machine-learning-a770d10562cd, 2019.08.11. 

  5. https://www.expertsystem.com/machine-learning-definition, 2019.08.11. 

  6. G. Gove, K. Halskov, J. Forlizzi, and J. Zimmerman, "UX design innovation : Challenges for working with machine learning as a design material," In Proceedings of the 2017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278-288, 2017. 

  7. J. Zimmerman, E. Stolterman, and J. Forlizzi, "An analysis and critique of Research through Design : towards a formalization of a research approach,"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pp.310-319, 2010. 

  8. P. Lahoti, G. D. F. Morales, and A. Gionis, "Finding topical experts in Twitter via query-dependent personalized PageRank," In Proceedings of the 2017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s Analysis and Mining, 2017. 

  9. S. Bly and E. F. Churchill, "Design through match-making : technology in search of users," interactions, Vol.6, No.2, pp.23-3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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