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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3D H-Anim을 위한 손과 발 뼈의 모델링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2 no.8, 2014년, pp.26 - 31  

김인권 (충북대학교) ,  류관희 (충북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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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사람 손과 발 뼈 모델링의 기존 연구를 살펴보기 전에 사람 몸체에 대한 뼈대 모델링에 관해 살펴보자. 사람 몸체의 뼈대 정의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Biovision사가 제시한 BVH[8]가 있으며, 이형 식은 사람 몸체의 뼈대를 표현하는 HIERARCHY와 사람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MOTION 부분으로 구성된다.
  • 먼저 해부학적 분야에서 손과 발의 뼈대를 모델링하기 위한 규칙을 소개한다. 우선적으로 해부학에서 손가락과 발가락의 번호를 엄지에서부터 소지까지 각각 1, 2, 3, 4, 5로 부여한다.
  • 이들 파일의 주요 특징은 원하는 유형의 뼈대를 정의할 수 있는 정보와 이들 뼈대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정보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고, 얻어진 정보를 통해 사람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을 정의하는 기존 뼈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구조하에서 손과 발의 뼈를 표현하는 모델과 이 모델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손과 발의 뼈 구조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손과 발의 의학 정보의 표현과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위해 요구되는 손과 발의 뼈의 구조를 제안하였다. 특히 ISO/IEC JTC1 SC24에서 제안한 H-Anim 1.
  • 본 장에서는 손과 발의 뼈대 구조를 기반으로 H-Anim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뼈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해부학적 분야에서 손과 발의 뼈대를 모델링하기 위한 규칙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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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shish Shingade and Archana Ghotkar, "Animation of 3D Human Model Using Markerless Motion Capture Applied To S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Graphics & Animation (IJCGA) Vol.4, No.1, Januaty 2014 

  2. 김종오 등,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반의 상호작용 3D 화상교육 시스템 개발", 2014 HCI학술대회, 2014 

  3. Mihye Kim, Ji-Seong Jeong, Chan Park, Rae-Hyun Jang, Kwan-Hee Yoo, "A Situated Experiential Learning System Based on a Real-Time 3D Virtual Studio", 364-371, PKAW 2012 

  4. Jehee Lee, Jinxiang Chai, Paul Reitsma, Jessica Hodgins, and Nancy Pollard, "Interactive Control of Avatars Animated with Human Motion Data", ACM Transactions on Graphics(SIGGRAPH 2002), Vol. 21, No.3, 491-500, July 2002. 

  5. Wikipedia, Computer Animation, http://en.wikipedia. org/wiki/Computer_animation, 2014 

  6. Wikipedia, List of Motion and Gesture File Formats, http://en.wikipedia/wiki/List_of_motion_and_gesture_file_formats, March, 2014 

  7. M. Meredith and S. Maddock, "Motion Capture File Formats Explained, University of Sheffield, 2011 

  8. Biovision Hierarchy http://www.cs.cityu.edu.hk/-howard/Teaching/CS4185-5185-2007-SemA/Group12/BVH.html 

  9. Xiaolong Tong; Pin Xu; Xing Yan, "Research on Skeleton Animation Motion Data Based on Kinect,"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Design(ISCID), 2012 Fi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vol.2, no., pp.347,350, 28-29 Oct. 2012 

  10. ISO/IEC JTCl/SC24, ISO/IEC 19775, Information technology-Computer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X3D(Extensible 3D), 2004 

  11. ISO/IEC JTCI/SC24, ISO/IEC 15774:2005, Information teclmology-Computer'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Humanoid Animation (H-Anim), 2005 

  12. Jan Miler, "Finger Alphabet by Computer Animation", Central European Seminar on Computer Graphics 2002, 2002, pp.1-9. 

  13. Senz3D Document http://asia.creative.com/p/web-Cameras/creative-senz3d, Nov.7, 2013 

  14. N. M. Thalmann, et.al, "Hand Animation, Object Grasping, and Foot Animation", Computer Science Workbench 1990, pp. 45-54. 

  15. Medical Hand Model, www.alibaba.com/showroom/hand-model-anatomical.html, Nov.7, 2013 

  16. Medical Foot Model, www.alibaba.com/showroom/footmodel-anatomical.html, Nov. 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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