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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 제품신뢰의 선행요인과 성과: 글로벌 기업시민주의의 조절효과
Antecedents and it's Consequence of Local Consumers Trust in MNC's Product: The Moderating Effect of Global Corporate Citizenship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357 - 380  

홍성헌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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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와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현지 진출한 다국적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고객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의 제품특성, 제품관련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지각된 가격공정성 등이 다국적기업 제품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다국적기업 제품신뢰의 선행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글로벌 기업시민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점점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현지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이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인식을 확보한다면 제품에 대한 신뢰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글로벌 기업시민주의가 신뢰와 그 선행요인간 관계를 조절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함께 하였다. 조절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국적기업 제품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제품과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났다. 제품관련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이 신뢰에 더 큰 영향력 요인이었다. 현지 소비자들은 다국적기업이 제공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신뢰를 하고 있다고 판단되므로 다국적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로 이루어진 기업의 제품전략과 신뢰를 연계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증진함으로써 고객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한편, 가격공정성 지각 가설은 기각되었으나 가격공정성 지각과 신뢰와의 관계에 글로벌 기업시민주의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지각된 가격공정성은 다국적기업의 기업시민주의활동을 통해 선량한 기업으로 소비자에게 인지됨으로써 그 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음을 제시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yers' Trust in suppliers is critical in all commerce, but particularl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oreign provider and local consumer due to the liability of foreignness. This study examines (1)how local consumers trust in the product of MNCs is affected by their perceptions of the product attr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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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9) 한국 진출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기업시민주의활동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른 제품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또한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략적 이슈로 등장한 글로벌 기업시민주의(global corporate citizenship)가 신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검증함으로써 다국적기업의 제품신뢰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검증결과를 통해 한국기업의 원활한 글로벌 경영활동 수행과 성과에 있어서 현지 소비자의 신뢰형성과 발전의 중요성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먼저, 국제거래 관계에서 신뢰 연구가 대부분 조직과 조직, 조직 내 구성원 간의 관계를 다루었으나, 본 연구는 다국적기업의 시장 성공을 현지 최종소비자에서 기인한다는 점에 바탕을 두고 다국적기업과 현지 최종소비자와의 거래 관계에 신뢰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 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기업시민주의 내지 사회적 책임 변수를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관계를 검증하였으나 본 연구의 관점은 신뢰와 그 선행요인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보고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선행요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조절변수로서의 역할도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 이상의 연구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국적기업과 최종소비자자와의 관계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시장에서 판매되는 다국적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략적 이슈로 등장한 글로벌 기업시민주의(global corporate citizenship)가 신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검증함으로써 다국적기업의 제품신뢰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검증결과를 통해 한국기업의 원활한 글로벌 경영활동 수행과 성과에 있어서 현지 소비자의 신뢰형성과 발전의 중요성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기업이 현지 소비자와의 관계적 의사소통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그 실행은 신뢰를 형성하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의 제품관련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이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신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을 한다.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을 소비자들이 구매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국적기업의 제품관련 서비스 의사소통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다국적기업은 소비자들의 질문에 신속하고 정성껏 응답해 준다.
  •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먼저, 국제거래 관계에서 신뢰 연구가 대부분 조직과 조직, 조직 내 구성원 간의 관계를 다루었으나, 본 연구는 다국적기업의 시장 성공을 현지 최종소비자에서 기인한다는 점에 바탕을 두고 다국적기업과 현지 최종소비자와의 거래 관계에 신뢰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 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기업시민주의 내지 사회적 책임 변수를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관계를 검증하였으나 본 연구의 관점은 신뢰와 그 선행요인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보고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선행요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조절변수로서의 역할도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 현지시장에서의 소비자 신뢰구축은 소비자 만족과 함께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우호 관계를 형성해 줌으로써 현지 진출 외국기업의 시장성공을 가져다주는 핵심적인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현지 소비자의 다국적기업 제품신뢰의 선행요인, 제품신뢰와 고객충성도간 관계, 그리고 글로벌 기업시민주의가 두 독립변수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연구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국적기업과 최종소비자자와의 관계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시장에서 판매되는 다국적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략적 이슈로 등장한 글로벌 기업시민주의(global corporate citizenship)가 신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검증함으로써 다국적기업의 제품신뢰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객과의 관계에 대해 헤르만 지몬은 히든 챔피언을 경쟁 지향이 아니라 고객을 지향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고, 성공한 히든 챔피언들은 고객과 맺고 있는 수년간의 관계를 자신이 가진 큰 힘으로 평가하며, 기술적인 전문능력보다 더 소중하게 여긴다고 지적하고 있다.21) 이 같은 고객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의사소통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신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H 1: 다국적기업의 제품 물리적 특성 지각은 제품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다국적기업의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지각은 제품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다국적기업 제품에 대한 가격공정성 지각은 제품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다국적기업의 제품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다국적기업의 제품속성과 제품신뢰 간에는 글로벌 기업시민주의 지각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다.
  • H 5a: 제품 물리적 특성과 제품신뢰 간에는 글로벌 기업시민주의 지각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다.
  • H 5b: 서비스 커뮤니케이션과 제품신뢰 간에는 글로벌 기업시민주의 지각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다.
  • H 5c: 가격공정성과 제품신뢰 간에는 글로벌 기업시민주의 지각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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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지시장의 소비자들은 무엇을 근거로 다국적기업의 제품을 신뢰하는가? 그렇다면, 현지시장의 소비자들은 무엇을 근거로 다국적기업의 제품을 신뢰하는가? Mayer 등은 능력(ability), 선의(benevolence), 진실성(integrity) 등의 세 가지 요인으로 신뢰의 가치를 상당부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3). 즉 소비자들은 우수한 품질, 최신의 기술과 디자인이 접목된 제품, 높은 브랜드 가치, 경쟁적 가격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제품구매에 수반 되어야 하는 서비스 능력 및 배려 등을 판단하여 신뢰를 할 것이다.
신뢰의 대상은 무엇인가? 한편, 신뢰는 개인과 개인간, 조직과 조직간, 그리고 개인과 조직간 등의 차원에서 형성된다. 그리고 신뢰의 대상은 사람이나 사물이 될 수 있고, 조직일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제도 및 사회경제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다2).
제품에 대한 신뢰란 무엇인가? Plank 등에 따르면 제품에 대한 신뢰는 ‘구매자가 생각 하고 있는 제품의 주어진 기능이 수행될 것이라는 신념’17) 으로 정의된다. Mayer 등의 기업 능력, 선의, 성실성 등의 세 가지 신뢰가치18)를 적용하여 보면 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는 제품자체의 특성과 제품관련 서비스로 요약될 수 있고, 이는 곧 제품속성(product attribu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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