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리 용어에 대한 학습자의 블러핑(Bluffing)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Student's Bluffing on Geographical Term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9 no.4, 2014년, pp.615 - 632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는 서답형 문항의 채점에서 평가의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하나인 블러핑 문제를 탐구한 것이다. 먼저 연구자는 블러핑의 개념과 주요 유형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수준에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한국지리 교과의 주요 용어를 사례로 학습자의 블러핑 전략과 유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 보고와 비교할 때, 본 연구에서 밝혀진 전체 학생들의 평균적 블러핑율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녀 학생의 블러핑율이 유사하다는 점, 최고 성적 집단의 블러핑율이 가장 낮았다는 점은 기존의 연구 보고와 유사하였다. 블러핑의 실제 유형은 크게 '발문의 반복 서술형', '기존 지식 편중형', '추상적 개념 활용형', '채점자 공감 유도형'의 네 가지로 구분되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있는 서답형 문항 채점을 위해 몇 가지 시사점 및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블러핑과 학생들의 성별 및 학령, 학습 성적 및 지적 수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등과의 관계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블러핑 유형과 사례 분석 내용이 포함된 서답형 문항 채점 매뉴얼 개발 보급 및 채점 관련 연수가 확대되어야 한다. 셋째, 일반적인 블러핑 유형 외에 지리 영역의 특수한 블러핑 유형을 탐구하는 실증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bluff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topics in order to ensure the objectivity, validity, reliability of scoring of constructed-response items. The author identifies the conception of bluffing, and classifies major types of bluffing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on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러핑이란? 블러핑이란, 서답형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이 ‘실제로는 답을 잘 모르는 문항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알고 있는 것처럼 답안을 서술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말로 표현한다면 아마도 ‘의사(擬似) 답안’, 즉 ‘실재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실재가 아닌, 실재와 유사하다고 착각할 수 있는 답안’과 그 의미가 가까울 것이다.
블러핑의 문제는? 그러나 블러핑의 문제는 채점의 과정과 절차가 객관적이고 타당할지라도 좀처럼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 문제는 채점의 과정 및 절차의 문제이기보다는 의사 답안을 감지하고 분별해 낼 수 있는, 고도로 훈련받은 채점자를 요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서답형 문항이 보편적인 평가 방식이 널리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서답형 문항이 보편적인 평가 방식으로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채점의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 등과 관련한 여러 가지 쟁점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