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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cade Extended Kalman Filter 기반의 차량동특성 및 도로종단경사 추정
Vehicle Dynamics and Road Slope Estimation based on Cascade Extended Kalman Fil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1 no.9, 2014년, pp.208 - 214  

김문식 (자동차부품연구원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  김창일 (자동차부품연구원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  이광수 (자동차부품연구원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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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유지 제어시스템, 적응식순항 제어시스템과 같은 첨단운전 지원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거동 정보를 기반으로 구동되지만, 최근 도로의 기하학적 정보를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도로의 종단경사는 차량의 가감속 제어 및 항법알고리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정보로서 DGPS-RTK와 같은 고가의 장비로 직접 측정하는 방법과 디지털 맵에 저장된 속성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이 제안되고 있으나, 상용화 관점에서는 아직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추가 센서의 장착없이 연속형 확장칼만필터를 활용하여 차량의 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효율적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도로종단경사를 포함하는 3자유도 차량동역학 모델과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롤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차량의 상태정보를 기반으로 확장칼만필터를 설계하여 차량의 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추정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과 실차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dynamic states used in various advanced driving safety systems are influenced by road geometry. Among the road geometry information, the vehicle pitch angle influenced by road slope and acceleration-deceleration is essential parameter used in pose estimation including the navigation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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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스마트카 및 자율주행 기술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도로종단경사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3자유도 차량모델을 기반으로 Cascade EKF를 이용하여 차량의 동특성 및 도로종단 경사를 추정하였으며, 특히, 센서의 추가 장착 없이 일반적인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 속도, 회전각속도, 종/횡방향 가속도 등을 측정변수로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 거동특성은 차량바디와 노면에 작용하는 타이어 외력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를 3자유도 차량 모델과 경사노면에서의 차량의 역학관계로 그림 1, 2에 나타내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전륜구동 차량을 대상으로 전륜 타이어에만 종방향 힘이 있으며, 후륜 타이어에는 종방향 힘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추정변수의 수를 최소화 하였다. 도로 종단경사도를 포함하는 3자유도 차량모델의 운동 방정식은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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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모델을 포함하는 차량동역학 모델을 기반으로 도로의 종단경사를 추정하는 연구가 어려운 이유는? 또한, 차량의 종횡방향가속도, 타이어 포스 등과 같은 차량의 동특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보다 정확한 차량의 동특성 추정을 통해 ABS(Anti-Lock Brake System),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등과 같은 기존의 안전장치의 성능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2]. 이에 타이어모델을 포함하는 차량동역학 모델을 기반으로 도로의 종단경사를 추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왔으나, 계산량이 많고 타이어 모델 파라미터를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자이로센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센서를 추가 장착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2~3].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 모델을 포함하지 않는 3자유도 차량 동역학 모델을 기반으로 2개의 연속적인 EKF(Extended Kalman Filter)를 활용하여 차량의 동 특성과 도로의 종단경사도를 동시에 추정한다.
본 논문에서 연속형 확장칼만필터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각각 추정하는 연속형 확장칼만필터(Cascade Extended Kalman Filter : CEKF)를 설계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구조는 그림 3과 같다. 하나의 확장칼만필터로는 차량 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동시에 추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도로의 종방향 경사도 정보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게 하는가? 최근 스마트카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안전 및 편의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로 속성 정보를 반영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도로의 종방향 경사도 정보는 운전 구간에 따른 차량의 요구 동력을 예측 가능하게 하여 차량의 연비 개선 효과와 배기가스 저감, 고속도로 SAG 구간에서의 Cooperative ACC(Adaptive Cruise Control) 시스템의 성능 향상 등 매우 높은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1]. 또한, 차량의 종횡방향가속도, 타이어 포스 등과 같은 차량의 동특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보다 정확한 차량의 동특성 추정을 통해 ABS(Anti-Lock Brake System),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등과 같은 기존의 안전장치의 성능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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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G. Kim, J. S. Lee, H. S. Wi, J. I. Park and J. H. Lee, "Real-time measurement of the tilt road on vehicle," KSAE research field synthesize Conf., pp. 727-729, Korea, May, 2012. 

  2. Y. Sebsadji, S. Glaser, S. Mammar and J. Dakhlallah, "Road Slope and Vehicle Dynamics Estimation," American Control Conf., FrB09.5, Washington, USA, June 2008. 

  3. J. Y. Kim, J. H. Lee, J. M. Byun and S. H. Kim, "Localiz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for Mobile Robot using Mutiple Sensors in Slope Road," Journal of IEIE, Vol. 47, no. 1, pp. 67-75, 2010. 

  4. S. Y. Lee, E. G. Kim, D. H. Lee and G. S. Huh, "Vehicle longitudinal velocity estimation on inclined road,"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1, pp. 14-19, 2012. 

  5. H. G. Byun, E. G. Kim, H. G. Kim and G. S. Huh, "Climbing angle estimation in yawing motion," KSAE research field synthesize Conf., pp. 731-733, Korea, Ma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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