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관련기준 문헌고찰, 현장조사 및 비교분석 등의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부에 적용할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적정 설계기준(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설계기준(안)의 검증을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하고 통계분석을 시행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였다. 여러 지침들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도시부 교차로 종단경사 기준은 2.5~3%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고, 부득이한 경우 5%정도가 적정경사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한 결과 0.0부터 8.6까지 다양한 종단경사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통계검증을 위한 사고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여 SPSS를 활용한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95% 유의수준으로 분석한 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차로 사고건수를 줄이기 위해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도시부 교차로의 종단경사는 1~3%의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3~5%를 넘지 않도록 설계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관련기준 문헌고찰, 현장조사 및 비교분석 등의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부에 적용할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적정 설계기준(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설계기준(안)의 검증을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하고 통계분석을 시행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였다. 여러 지침들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도시부 교차로 종단경사 기준은 2.5~3%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고, 부득이한 경우 5%정도가 적정경사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한 결과 0.0부터 8.6까지 다양한 종단경사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통계검증을 위한 사고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여 SPSS를 활용한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95% 유의수준으로 분석한 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차로 사고건수를 줄이기 위해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도시부 교차로의 종단경사는 1~3%의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3~5%를 넘지 않도록 설계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In general, design of urban intersections are fundamentally different from rural intersections, but current urban intersection design has been appled to rural standards.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design standard for urban intersection grades based on the existing literature, field investigating a...
In general, design of urban intersections are fundamentally different from rural intersections, but current urban intersection design has been appled to rural standards.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design standard for urban intersection grades based on the existing literature, field investigating and comparative analysis. Moreover, this study analyzes and compares the differences between urban and rural intersections, and intersections have been derived by appropriate design standards after reviewing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grades design criteria. Site survey was performed to validate the derived design criteria by analyzing statistically to establish the design standards. Results were produced for the intersection portion grade standards by comparing the number of instructions which produced appropriate slope degree from 2.5% to 3% in normal condition and slope can be extended to 5% in some critical cases. In-situ investigation was performed to validate the produced data where slope was found from 0.0~8.6%. Additional data of accident analysis were also collected for the validation of the suggested data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tool. Data were analyzed statistically using 95% significance level for vehicle-to-vehicle collided, head-on collision accident rates, where accident rate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grade. Therefore, appropriate grade at the intersection should be designed and applied in order to reduce the number of accidents at the intersection. Finally, appropriate grades for urban intersections are suggested from 1-3% for normal cases and grades could extend up to 5% for unavoidable cases where extra care must be taken when designing.
In general, design of urban intersections are fundamentally different from rural intersections, but current urban intersection design has been appled to rural standards.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design standard for urban intersection grades based on the existing literature, field investigating and comparative analysis. Moreover, this study analyzes and compares the differences between urban and rural intersections, and intersections have been derived by appropriate design standards after reviewing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grades design criteria. Site survey was performed to validate the derived design criteria by analyzing statistically to establish the design standards. Results were produced for the intersection portion grade standards by comparing the number of instructions which produced appropriate slope degree from 2.5% to 3% in normal condition and slope can be extended to 5% in some critical cases. In-situ investigation was performed to validate the produced data where slope was found from 0.0~8.6%. Additional data of accident analysis were also collected for the validation of the suggested data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tool. Data were analyzed statistically using 95% significance level for vehicle-to-vehicle collided, head-on collision accident rates, where accident rate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grade. Therefore, appropriate grade at the intersection should be designed and applied in order to reduce the number of accidents at the intersection. Finally, appropriate grades for urban intersections are suggested from 1-3% for normal cases and grades could extend up to 5% for unavoidable cases where extra care must be taken when designing.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지침과 기존 문헌상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종단경사와 관련된 부분을 현장조사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시부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교차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검토하고 종단경사 또한 중요한 사고유발요인임을 확인한 후 종합적으로 문헌고찰 및 통계검증을 통해 종단경사가 교차로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변수들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적정교차로 종단경사의 범위를 결정하였다. 95% 유의수준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각각 피어슨 상관계수0.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국내외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도시부에 적합한 적정설계기준(안)을 도출하고 그 다음 현장조사를 통한 설계기준(안)을 적용한 후, 이를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검증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조사한 교차로를 대상으로 종단경사와 사고유형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통한 통계적 검증을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TAAS를 활용하여 2007년부터 11년까지 인천광역시 남동구와 남구의 사고현황자료를 확보하였고, 이를 SPSS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DATA 가공을 시행하였다. 해당 자료는 본문에 싣기에 분량이 많으므로, 부록에 제시하였다.
종단경사와 관련된 국내 설계기준 검토 대상은 「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평면교차로 설계지침」,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그 대상으로 한다.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들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통한 데이터 수집을 시행하였다. 현장조사는 총 3회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조사 대상은 인천광역시내 교차로 30개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장조사 결과는 다음 Table 2와 같다.
데이터처리
통계적 검증에 활용된 프로그램은 SPSS 18.0이고, 상관분석을 통해 95% 유의수준으로 교차로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를 선별한다. 선별에 사용되는 상관계수는 Pearson 상관계수이다.
성능/효과
(1) 교차로 종단경사와 관련이 있는 변수들은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 추돌사고율 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차로 사고 건수를 줄이기 위해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95% 유의수준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각각 피어슨 상관계수 0.463239, 0.437588이었고 유의확률은 0.03444, 0.047275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통계적 검증을 통해 교차로 종단경사는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 추돌사고율이 주로 상관있는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연구활동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교차로 사고 예방을 위한 도시부 교차로 설계기법 개발 및 설계기준 제정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2) 도시부 교차로의 종단경사는 1~3%의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3~5%를 넘지 않도록 설계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교차로 종단경사와 관련이 있는 변수들은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 추돌사고율 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차로 사고 건수를 줄이기 위해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통계적 검증을 통해 교차로 종단경사는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 추돌사고율이 주로 상관있는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연구활동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교차로 사고 예방을 위한 도시부 교차로 설계기법 개발 및 설계기준 제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어떤 기준을 준용하고 있는가?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관련기준 문헌고찰, 현장조사 및 비교분석 등의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부에 적용할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였다.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의 설계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하는 이유는?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의 설계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한다. 왜냐하면,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토지이용 및 통행패턴에 따라 설계요소의 값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왜냐하면,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토지이용 및 통행패턴에 따라 설계요소의 값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지침과 기존 문헌상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종단경사와 관련된 부분을 현장조사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시부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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