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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평면교차로의 종단경사 적정범위 도출 연구
A Study on Relevant Range of Vertical vertical grade at Urban Intersection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1, 2015년, pp.187 - 192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도시환경공학부) ,  정재훈 (인천대학교 대학원) ,  김진한 (홍익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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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관련기준 문헌고찰, 현장조사 및 비교분석 등의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부에 적용할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부 및 지방부 교차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설계기준을 검토한 후 적정 설계기준(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설계기준(안)의 검증을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하고 통계분석을 시행하여 설계기준을 정립하였다. 여러 지침들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도시부 교차로 종단경사 기준은 2.5~3%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고, 부득이한 경우 5%정도가 적정경사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시행한 결과 0.0부터 8.6까지 다양한 종단경사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통계검증을 위한 사고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여 SPSS를 활용한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95% 유의수준으로 분석한 결과 정면충돌사고율과 차대차추돌사고율이 종단경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차로 사고건수를 줄이기 위해 해당 변수들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적용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도시부 교차로의 종단경사는 1~3%의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3~5%를 넘지 않도록 설계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design of urban intersections are fundamentally different from rural intersections, but current urban intersection design has been appled to rural standards.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design standard for urban intersection grades based on the existing literature, field investigat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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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지침과 기존 문헌상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종단경사와 관련된 부분을 현장조사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시부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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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어떤 기준을 준용하고 있는가?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와 근본적으로 달라야하나, 현행 도시부 교차로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교차로 종단경사 관련기준 문헌고찰, 현장조사 및 비교분석 등의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부에 적용할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였다.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의 설계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하는 이유는? 도시부 교차로의 설계는 지방부 교차로의 설계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한다. 왜냐하면,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토지이용 및 통행패턴에 따라 설계요소의 값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왜냐하면,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토지이용 및 통행패턴에 따라 설계요소의 값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교차로 설계시에는 교차로의 입지에 따른 설계기법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설계지침과 기존 문헌상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종단경사와 관련된 부분을 현장조사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시부 적정 교차로 종단경사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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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4). Plane intersection design guidelines, pp. 1-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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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ASHTO (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6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pp. 1-8, 9-1, 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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