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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개선을 위한 트리즈 방법론 연구
A Study on Applying TRIZ to Logistics improv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77 - 84  

정수환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백성준 (한성대학교 부동산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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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Z는 원래 러시아인인 알트슐러에 의해 개발되어 기술 분야의 문제 해결에 활용 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Darrell Mann에 의해 비 기술 영역에도 적용이 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는 1995년 LG전자에서 최초로 도입하여 현재는 삼성, 포스코 등 많은 기업들이 문제 해결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TRIZ 문제 해결 방법은 문제를 정의하고, RCA(Root Cause Analysis)를 통해 근본원인을 찾아내어 기술적 모순물리적 모순을 정의 하고 있다. TRIZ는 모순을 극복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제 해결 방법인 TRIZ 원리를 이용하여 비기술 분야인 물류 영역의 개선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실제 "L" 기업의 물류 재작업이라는 물류 운영 개선을 하기 위해 TRIZ 방법론 중 RCA(Root Cause Analysis)분석, 모순 정의, 40가지 발명원리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적용 하였다. 본 연구는 TRIZ를 비기술 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향후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IZ was developed and refined in the Soviet Union between 1946 and 1985 by Genrich Altshuller. Its primary application has been for solving inventive problems in the areas of engineering. But, recently the elements of TRIZ began to be applied non-technical areas by Darrell Mann. TRIZ theroy was b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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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즈니스 분야에 있어서도 TRIZ 방법론을 적용한 사례가 나오고 있으며, Zlotin et al(2000)에 따르면 이상성, 모순, 시스템적 접근방법과 같은 TRIZ의 기본원리는 비기술 분야의 문제와 상황에 완전히 적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19]. TRIZ원리는 서비스, 마케팅, 품질,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지고 있으며[7][8][11][12], 본 연구는 대부분의 문제 해결 방법론이 추구하는 트레이드 오프(Trade Off)방식을 벗어나 모순을 정의 하고 해결하는 TRIZ 방법론을 물류 개선활동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TRIZ를 처음 접하는 연구자들은 TRIZ 원리와 개념이 어렵고 많은 시간을 투자 해야만 한다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4].
  • 본 연구에서는 TRIZ 방법론 중 RCA(Root Cause Analysis)를 통해 모순을 정의하고 그 모순을 해결하는 TRIZ의 원리를 물류개선사례에 적용 하였다. 기술 분야 에만 적용 되던 TRIZ를 물류라는 비기술 분야 문제 해결에 적용한 방법론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물류재작업이라는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모순을 찾아내어 40가지 발명원리 적용을 통해 모순을 해결하는 과정이 TRIZ의 기본원리이며 개념이다.
  • 해당 기업은 국내 가전 제조업체로서 전국에 3개의 공장물류와 25개의 판매물류센터를 물류 자회사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물류의 기능별, 영역별 범주에 따라 개선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나, 해당 사례는 판매물류 영역에 해당하는 물류 작업 행위 중 창고관리, 배송관리 등의 여러 가지 업무 중 배송관리에서 발생하는 중복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개선 사례이다. 물류재작업의 개선 범위는 배송 준비 단계인 상차조합 및 실제 고객 배송 시 인수연기를 최소화 하는 작업으로 정의 할 수 있다.
  • Data는 내부 물류시스템을 통해 추출하여 매주 1회 관리 하며, 분석기준은 월 단위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다. 배차건수가 높아짐에 따라 물류재작업 비중도 높아지는지 여부를 상관관계 측면에서 유의 한지를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확인 해 보았다. 분석 결과 [Table 2]와 같이 배차 현황과 재작업 간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주관적인 아이디어 선정을 통해 진행 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 아이 디어 선정 평가 방법에 AHP 같은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TRIZ 와 다른 문제해결 방법들과의 통합된 해결기법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TRIZ에서 부족한 방법론을 KANO, QFD, AHP 같은 다른 문제해결 방법론을 통합해 보는 것도 향후 연구방향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TRIZ 기본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3대 핵심 개념인 이상성(IFR, Ideal Final Result), 자원 (Resources), 모순(Contractio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6]. 알트슐러에 의해 소개된 이상성(Ideality)이란 이상적 최종결과(Ideal Final Result)로부터 유래 되었고, 이상적 목표 설정을 통하여 고정관념과 심리적 관성에서 탈출하고 정확한 목표 설정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시스템의 이상성은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되어 진다[14].
  • TRIZ를 처음 접하는 연구자들은 TRIZ 원리와 개념이 어렵고 많은 시간을 투자 해야만 한다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4].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구자들에게 본 연구가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기존의 연구들은 TRIZ를 적용 하여 아이디어 도출 결과만 보여주었으나, 본 논문은 도출 된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개선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t-test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한본 연구의 시사점은 문제에 TRIZ를 이용하여 비기술 분야 문제해결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 하였고, TRIZ를 좀더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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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적인 해결안을 추구하는 데에 사용하는 최적의 자원 (Resources)을 정의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그리고 이상성(Ideality)을 추구하는 이상시스템(Ideal System)이란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으나 그 기능은 수행 되는 시스템으로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로서 이상적 최종결과(Ideal Final Result)라고 부른다. “불가능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하며 모든 것을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여야 한다.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바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생한다.“라는 것이 TRIZ기본사상이며 이상성(Ideality)으로 설명할 수 있다[6]. 이것은 혁신적인 해결안을 추구하는 데에 사용하는 최적의 자원 (Resources)을 정의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13].
비즈니스 혁신이란? 비즈니스 혁신은 항상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지만, 명확한 것은 오늘날 혁신은 필수요소라는 것이다. 그러고 시장은 더 나은 서비스를 기업에게 요구하고 있다.
TRIZ 기본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3대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TRIZ 기본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3대 핵심 개념인 이상성(IFR, Ideal Final Result), 자원 (Resources), 모순(Contractio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6]. 알트슐러에 의해 소개된 이상성(Ideality)이란 이상적 최종결과(Ideal Final Result)로부터 유래 되었고, 이상적 목표 설정을 통하여 고정관념과 심리적 관성에서 탈출하고 정확한 목표 설정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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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ok-Hee Lee, Business Consulting, Bobmunsa Publisher, pp. 117-119, March 2011. 

  2. Y. J, Kim.S. H, Jin, "Development of managerial decision-making support technology model for supporting knowledge intensive consulting proc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p. 254, March 2013 

  3. Altshuller, G, 40 Priciples : TRIZ Keys to Innovation(Vol. 1). L. Shulyak, & S. Rodman (Eds.). Technical Innovation Center, Inc., 1998. 

  4. Ilevbare, Imoh M., David Probert, and Robert Phaal. "A review of TRIZ, and its benefits and challenges in practice." Technovation 33.2, pp.30-37, 2013. 

  5. Mann, D., Hands-on systematic innovation for business and management. IFR Consultants Limited, 2007. 

  6. Mann, D., An introduction to TRIZ: The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0(2), pp. 123-125, 2001. 

  7. Mann, D. & Domb, E., 40 inventive (business) principles with examples. The TRIZ Journal, 1999. 

  8. Mann, D. & Cathain, O., 40 inventive (architecture) principles with examples. The TRIZ Journal, 2001 

  9. Mann, Darrell L., and Ellen Domb., Using TRIZ To Overcome Mass Customization Contradictions, The Customer Centric Enterprise.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231-242, 2003. 

  10. Nakagawa, T., Introduction to TRIZ(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 A Technological Philosophy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n the 23rd Annual Symposium of Japan Creativity Society, Held at Toyo University, Tokyo, November 2001. 

  11. Retseptor, G., 40 inventive principles in quality management, The TRIZ Journal, pp. 1-25, 2003. 

  12. Retseptor, G., 40 inventive principles in marketing, sales and advertising. TRIZ journal, 5, 1-20, 2005. 

  13. Savransky, Semyon D. Engineering of creativity : Introduction to TRIZ methodolog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CRC Press, pp. 71-77, 2002. 

  14. Souchkov, V., Accelerate innovation with TRIZ, Available from : (accessed 30.11. 11), p 10, 1997. 

  15. Souchkov, V., Breakthrough thinking with TRIZ for business and management : An overview. ICG Training & Consulting, 2007. 

  16. Souchkov, V., A Brief history of TRIZ, pp. 1-4 , 2008. 

  17. Terninko, John, Alla Zusman, and Boris Zoltin. Systematic innovation : an introduction to TRIZ(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CRC press, pp. 7-8, 1998. 

  18. Zhang, J., Chai, K. H. & Tan, K. C., 40 inventive principles with applications in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The TRIZ Journal, pp. 1-16, 2003. 

  19. Zlotin, B., Zusman, A., Kaplan, L., Visnepolschi, S., Proseanic, V., & Malkin, S. (1999). TRIZ beyond technology: The theory and practice of applying TRIZ to nontechnical areas. Detroit: Ideation International Inc, Retrieved June, 2, pp. 3-5, 2005. 

  20. LG Electronic Internal TRIZ Education Material 

  21. http://www.triz.or.kr/sub05/index.php?menu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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