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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보안시스템에서 통신 인증프로토콜의 보안성 검증
Security Verification of a Communication Authentication Protocol in Vehicular Security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229 - 234  

한명석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디지털튜닝전공) ,  배우식 (아주자동차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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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의 발전과 함께 차량전자통신시스템이 고성능화 되어가고 있으며 사용자 편의 면에서도 상당히 많은 발전을 거듭해가고 있다. 그러나 통신시스템의 특성상 전송구간에서 공격자의 공격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안전한 통신에 대한 필요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자동차의 운행, 제어계통 및 영상장비 등에 공격자의 공격이 성공하게 되면 안전 및 프라이버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하드웨어적인 보안 및 보안통신프로토콜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차량 통신프로토콜을 제안하며 공격자의 각종 공격에 안전한 프로토콜을 정형검증도구인 Casper/FDR 도구를 이용하여 실험하였으며 제안 프로토콜이 안전하며 문제없이 종료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ular electronic communication system has continued to develop in favor of high performance and user convenience with the evolution of auto industry. Yet, due to the nature of communication system, concerns over intruder attacks in transmission sections have been raised with a need for saf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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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 통신장치는 유무선 통신방식을 이용하여 정보를 송수신 한다[9][10]. 따라서 통신 구간에 다양한 보안위협이 있으며 공격자의 공격 등 보안위협으로부터 안전한 통신환경을 제공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매 세션 바뀌는 변수 값을 이용하고 실시간 에이전트값 및 해시함수를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토콜을 설계하여 Casper 언어로 명세한 후 제안 프로토콜이 FDR 도구의 보안속성을 만족하는지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보안적인 측면에서 만족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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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운행, 제어계통 및 영상장비 등에 공격자의 공격이 성공하면 발생할 수 문제는? 그러나 통신시스템의 특성상 전송구간에서 공격자의 공격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안전한 통신에 대한 필요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자동차의 운행, 제어계통 및 영상장비 등에 공격자의 공격이 성공하게 되면 안전 및 프라이버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하드웨어적인 보안 및 보안통신프로토콜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의 기능 안전성의 국제규격은? 차량의 기능 안전성의 국제규격인 ISO 26262가 제정되었으나 보안위협에 대해서는 미진한 상태이다[3]. 이는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대응이 없어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차량의 안전성능과 함께 기계부품을 전기전자 부품으로 대체의 영향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기술발전으로 차량의 안전성능과 함께 기계부품을 전기전자 부품으로 대체하여 적용 되고 있다. 그러나 차량의 전기전자부품으로 편리한 기술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제어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고 오류 문제도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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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tephen C., Damon M., Brain K., Danny A., Hovav S., Stefan S., Karl K., Alexei C., Franziska R. and Tadayoshi K., Comprehensive experimental analyses of automotive attack surfaces. SEC, Vol. 11, pp. 1-16, 2011. 

  2. P. Papadimitratos, A. de La Fortelle, K. Evensen, R. Brignolo, and S. Cosenza, Vehicular communication systems: Enabling technologies, applications, and future outlook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11, No. 1, pp. 84-95, 2009. 

  3. ISO 26262, Road vehicles - Functional safety, Management of functional safety & Concept phase 

  4. P. Papadimitratos, V. Gligor, and J.-P. Hubaux, Securing Vehicular Communications Assumptions, Requirements, and Principles. Workshop on Embedded Security in Cars(ESCAR), Berlin, Germany, 2006. 

  5. G. Lowe. Casper: A compiler for the analysis of security protocols. User Manual and Tutorial. Version 1.12, 2009. 

  6. Formal Systems(Europe) Ltd, Oxford University Computing Laboratory, Failures-Divergence Renement. FDR2 User Manual, 19th, October 2010. 

  7. PRESERVE(PREparing SEcuRe VEhicle-to-X Communication Systems)Deliverable 1.1, Security Requirements of Vehicle Security Architecture. June 2011. 

  8. C.A.R Hoare. Communicating Sequential Processes. Prentice-Hall. 1985. 

  9. A. Festag, P. Papadimitratos, and T. Tielert, Design and Performance of Secure Geo-cast for Vehicular Communicatio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IEEE TVT), Vol. 59, No. 5, pp. 1-16, 2010. 

  10. N. Ristanovic, P. Papadimitratos, G. Theodorakopoulos, J.-P. Hubaux and J.-Y. Le Boudec, Adaptive Message Authentication for Multi-Hop Networks. IEEE/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On-demand Network Systems and Services (IEEE/IFIP WONS), Bardonecchia, Ital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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