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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K-UHD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 중요도 분석
Analysis of Factor's Priority for 4K-UHD content workflow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8, 2014년, pp.271 - 282  

장형준 (서울 과학기술 대학교 IT정책 대학원) ,  김광호 (서울 과학기술 대학교 IT정책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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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기술의 최근 흐름은 HDTV와 3DTV에 이어 UHDTV 로 진화되고 있다. UHDTV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지상파는 4K-UHDTV의 실험 방송과 케이블, 위성에서는 본방송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4K-UHD 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워크플로우가 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의견을 통한 4K-UHD 제작 워크플로우의 중요 항목을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 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적용하여 4K-UHD 콘텐츠 제작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는 항목을 상호 비교 하였다. 워크플로우의 상위 계층에는 콘텐츠 제작 기획 측면, 미디어 파일 관리 측면 및 제작 장비의 선택과 운영 측면으로 분류 하였으며 하위 계층에서는 UHD 제작 STAFF 간의 역할과 트레이닝, 미디어 관리, 저장 장치의 선택과 운영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평가 되었다. 또한 실시간 4K-UHD 제작을 위한 워크플로우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flow of broadcasting technology, HDTV and 3DTV are being followed to develop UHDTV. UHDTV has established itself as the new paradigm. In Korea, the 4K-UHDTV experimental terrestrial broadcasting and cable and satellite TV services are being carried out in the present. 4K-UHD content c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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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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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UHDTV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제작 과정의 특징과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기존의 4K-UHDTV의 기술적 특징과 제작 특성의 변화 그리고 서비스 동향 등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을 통해 UHDTV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의 중요 항목을 도출하고 도출된 항목들의 상관관계를 통해 4K-UHDTV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의 중요도 문제를 제시한다.
  • 4장에서는 4K-UHDTV 콘텐츠 제작에 관한 구체적인 워크플로우 항목을 제작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고 도출된 항목을 계층별 요인으로 나누어 AHP분석을 통해 중요도를 비교한다. 결론 부분에서는 4K-UHDTV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워크플로우의 주요 특징에 대한 상호 중요도 분석을 통해 실시간 제작 워크플로우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HDTV 해상도(1920☓1080)가 4K-UHDTV 해상도(3840☓2160)로 커지는 카메라 해상도의 증가를 의미하는 협의의 개념이 아니라 4K-UHDTV 콘텐츠 제작에 관한, 기획, 미디어 파일 관리, 카메라, 렌즈의 종류와 특징, 레코딩 장비와 압축 포맷 등의 변화에 따른 UHD 콘텐츠 제작에 관한 전반적 워크플로우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본다. 4K-UHDTV 제작 전문가 집단의 Delphi를 통한 UHD콘텐츠 제작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립하여 연구 문제의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 4K-UHDTV 제작 전문가 집단의 Delphi를 통한 UHD콘텐츠 제작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립하여 연구 문제의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분류된 항목을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으로 분류하여 상호 중요도를 평가하여 4K-UHDTV 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 항목 도출과 상호 중요도를 비교를 하고자 한다.
  • AHP단계의 마지막은 하위 계층에 있는 평가 요소들의 가중치를 구하기 위해서 각 계층에서 계산된 평가 기준들의 가중치를 종합하는 과정이다[15][16]. 본 연구에서는 4K-UHD 콘텐츠 제작에 관한 핵심적 워크플로우가 적립되지 않고 기존의 제작 방식을 답습하는 프로세스에서 초기 UHD콘텐츠 제작 워크프로의 핵심 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4K-UHDTV 제작을 위한 중요 항목의 Delphi 분석을 참고하여 4K-UHDTV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의 주요 요인을 설정하였다. 상위 요인으로는 콘텐츠 제작 기획, 미디어 파일 관리, 제작 장비의 선택과 운영으로 분류하였으며 다시 하위 계층 3개씩 9개로 분류하여 상호 중요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K-UHDTV 콘텐츠 제작에 관한 워크 플로우 항목을 도출하고 상호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한 전문가 상대의 중요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평가 툴은 AHP를 이용하여 평가 관점과 항목들을 도출하여 항목들 간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K-UHDTV 콘텐츠 제작에 있어 초기 시장 개척과 함께 산재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 중에서 4K-UHDTV 제작 활성화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UHD 제작 관련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상대적 중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한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제한적이지만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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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HD방송은 무엇인가? UHD방송은 HDTV(2K:1,920x1,080)가 제공하는 화질보다 4배에서 16배 선명한 초 고화질 화질 (4K:3,840x2,160 ∼ 8K:7,680x4,320)과 다채널(10.2 채널 이상) 오디오로 사실감과 현장감을 체험할 수 있는 실감 방송으로 정의하고 있다[6]. 단순히 기존 HD방송보다 높아진 해상도뿐 아니라 TV를 통해 보는 사물이 현실에서 보는 것과 동일한 느낌의 사실감(Sense of reality)과 현장감(sense of presence)의 증가를 의미한다.
UHD 제작에 있어 파일 기반 시스템에서 미디어의 관리와 운영은 제작 현장과 후반 작업 전반적인 워크프로우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UHD 제작에 있어 파일 기반 시스템에서 미디어의 관 리와 운영은 제작 현장과 후반 작업 전반적인 워크프로우 관리가 중요하다. 과거의 Tape 기반에서는 촬영 현장 에서 넘겨받은 Tape을 후반 처리나 편집 과정을 거쳤으나 파일 기반 시스템에서는 촬영 현장에서 부터의 미디어 관리가 최종 유통 단계까지 연계되어 이어지기 때문이다. 촬영 현장에서의 카메라 종류에 따른 여러 종류의 파일 포맷이 혼재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미디어 생태계의 발전 측면에서 UHDTV가 가지는 개념은? 몇 년 전만 해도 3DTV가 실 감형 방송의 주류를 이루었지만 이제는 초고화질 방송 (UHDTV) 쪽으로 옮겨 가고 있는 양상이다[1]. 미디어 생태계의 발전 측면에서 단순히 UHDTV는 기존의 HDTV의 4배 이상의 해상도를 가지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양적 팽창 개념에서 실감형 미디어의 한축으로 초 고화질 TV 와 카메라 기술, 디스플레이 기술, 압축 기술, 전송 기술, 편집 기술 등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걸친 양적, 질적 발전을 의미하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2]. 산업 효과 측면에서도 UHDTV는 방송 기술과 콘텐츠 영역에 한정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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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uk-Hui Jo, Dong-San Jeon, Jin-Su Cho, UHDTV Construction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TTA Journal, Vol. 140, 2012. 

  2. Guk-jin Kim, Jeon-Gil Choi,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errestrial UHDTV.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3. 

  3. 4K & 8K UHD technology and industry trends. KCA, PM Issue Report, 2013. 

  4. Jong-Hwan Sin, U(H)DTV(Ultra High Definition Television). Internet and security issues, pp.36-39, 2012. 

  5. Su-Gang Lee, A Study of the Influence on the Production of Digital Broadcasting Programs by the Introduction of UHDTV.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6. ITU-R BT 2020, Parameter values for ultra-high definition television systems for production and international programme exchange. 

  7. Gu-Man Pak, Youg-Ju Lee, Gwang-Jik Lee, Dong-San Jeon, Jin-Su Choi, and Jin-Wung Kim, UHDTV Video Technology-Consideration Factors in Development and Strategic Policy Evolution.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No. 12, 2011. 

  8. Sang-Yuong Kim, Ji-Gyun Kim, and Jin-Su Choi, UHDTV broadcasting technology trends and prospects. PM Issue Report, Vo. 1, Issue 6, 2013. 

  9. In-kyung Park, Kwang-sung Ha, Mun-churl Kim, Suk-hee Choi, and Jin-Soo Choi, Analysis on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s for 4K-UHD Video Viewing Environments.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15, Issue 4, 2010. 

  10. Sug-Chul Mun, Min-Choel Pak, Sumio Yano, Super high-definition TV's Human Factor.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7, No. 4, 2012. 

  11. Se-Yun Jeong, Suk-Hee Jo, Ung-Don Lee, Sung-Hun Kim, Jin-Su Choi, and Jin-Woo Hong, UHDTV Technology Status and Prospects. Magazine of the IEEK, Vol. 36, No. 4, pp. 427-435, 2009. 

  12. Korea National Institute propagation, UHD TV trends and future prospects related to the latest technology.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ssues and outlook, No. 17, 2013. 

  13. UHDTV market development patterns and Diffusion conditions. KCA Report, No. 61, pp.66-76, 2013. 

  14. Chang-Hee Oh, Hoe-Kyung Jung, A Study for Picture Quality of UHDTV and Production as Realistic Media. HCI Conference, 2014. 

  15. Seong-Howan Song, Seog-Hun Kwon, Jin-Bum Pak, and Sun-Gi Hong, Application of the Delphi Technique in Modifying AHP Method. Management Science, Vol. 26, No. 1, p.53-64, 2009. 

  16. Sang-Jung Park, Chan Koh, Analysis of Key Factors in Operational Control Transition Resolution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6, pp.153-163, 2011. 

  17. DOI: http://meta.gaja.so/l/2893345 

  18. Alaric Hamacher, Sun-Chul Kwun, Seung-Hyun Lee, UHDTV content creation environment changes.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8, No. 2, 2013. 

  19. DOI: http://ko.wikipedia.org/wiki/Raw 

  20. Jae-Mo Gu, Yung-Hun Gan, Jae-Yung Lim, UHD 4K production practice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1. SONY, 4K for Live Production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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